$\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관한 효과적 교육 및 홍보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 Educational and Promotional Strategies for the Special Act on the Safety Management of Children's Dietary Lif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5, 2012년, pp.176 - 189  

홍진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정희선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홍보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자인 학부모는 특별법 주요 문항을 대부분 숙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안전한 어린이 기호식품 선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은 '어린이 기호식품의 기준 규격을 강화해야 한다'로 나타났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관련 문항은 어린이 식생활 안전분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 전업주부와 핵가족은 어린이 식생활 안전분야를 (p<.01), 대가족은 어린이 식생활 영양분야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취득 경로는 주로 대중매체와 가족 및 친구로 나타났고, 월수입이 높을수록 전문서적을, 30세 이상~50세미만은 대중매체를, 대졸의 경우 시민사회단체를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5). 어린이 식생활 안전교육을 받게 될 경우 위생적인 식생활 정보와 가공식품영양표시제정보를 주로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업 주부는 가공식품영양표시제정보에, 직장인은 위생적인 식생활 정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p<.05).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을 학부모들에게 알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TV, 라디오 등 방송매체를 통한 홍보와 학교 교육을 통한 홍보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연구결과 어린이 식생활 안전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와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특별법에 대한 효율적 홍보방법으로 대중매체가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앞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을 홍보하는데 있어서 유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 educational and promotional strategies for the Special Act on the Safety Management of Children's Dietary Life on the basis of the survey conducted on parents. First of all, its result showed that most parents are well aware of the main cont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ㆍ홍보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비만과 영양불균형 예방을 위해 시행된 이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활용도가 높은 법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법 제정 뿐 아니라 어린이 가까이에서 보호하는 부모가 얼마나 잘 숙지하고 주요 규정에 대해 얼마나 잘 지킬 수 있느냐가 어린이 식생활 관리에 주요한 사안이고 이러한 법을 제정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주요 항목의 인지도, 어린이 기호식품 선택 및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에 대한 인지도, 보호자가 알고 있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관련 교육 주제에 대해 조사하였고, 아직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법규에 대해서는 널리 알리고 인지시키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ㆍ홍보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ㆍ홍보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비만과 영양불균형 예방을 위해 시행된 이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활용도가 높은 법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어린이의 식생활을 보호하는 것은 보호자의 의무일 뿐 아니라 국가의 의무이기도 하다. 하지만 법 제정 뿐 아니라 어린이 가까이에서 보호하는 부모가 얼마나 잘 숙지하고 주요 규정에 대해 얼마나 잘 지킬 수 있느냐가 어린이 식생활 관리에 주요한 사안이고 이러한 법을 제정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주요 항목의 인지도, 어린이 기호식품 선택 및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에 대한 인지도, 보호자가 알고 있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관련 교육 주제에 대해 조사하였고, 아직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법규에 대해서는 널리 알리고 인지시키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ㆍ홍보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의 목적은?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은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식품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어린이 건강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법이다. 세계 주요 국가는 어린이 식생활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호를 하고 있다.
어린이 영양관리 및 학교 내 정크 푸드 규제 강화를 위해 미국은 무엇을 하였나? 세계 주요 국가는 어린이 식생활에 대한 국가 차원의 보호를 하고 있다. 미국은 어린이 영양관리 및 학교 내 정크 푸드 규제 강화를 위해 기존 어린이 영양법을 ‘어린이 영양 증진 및 학교 급식 보호법’ 으로 개정 추진하고 있고, 최근에는 비만 예방과 우유 섭취를 권장하기 위하여 학교의 음료수 자동판매기를 금지하였는데, 비만방지를 위한 학교 환경 개선의 좋은 사례로 제시되고 있다(Choi MJ 등 2010). 영국은 2008년 모든 학교 교육과정에 요리수업을 의무화 하고(Kim BK 등 2008) 영국의 식품기준청(Food Standards Agency)는 오전 9시 이전 어린이 TV프로그램에서 지방, 당, 소금이 많은 음식의 광고를 전면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어린이 식생활 보호와 건강증진을 위해 국가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였나? 그러나 최근 영양불균형, 영양위해성분 섭취증가, 신체활동 저하 등 어린이의 생활양식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 사회, 생활습관 요인들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2003년을 ‘어린이 안전 원년’으로 선포한 후 2006년을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의 해’로 정하였고, 2007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이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2008년 3월에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이하 특별법)을 제정하여 어린이의 식생활 안전 확보를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다(Yi SJ 2009: Chung HR 등 2011). 특별법에서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판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교와 해당 학교의 경계선으로부터 직선거리 200m 범위 안의 구역을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Food Zone)으로 지정관리 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건강을 저해할 수 있는 위해 영양성분의 섭취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 가공식품업체의 우수제품 생산을 유도하며, 소비자가 안심하고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식품환경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품질인증제도에 대한 규정도 마련하였다(Choi SD 등 2008). 특히 어린이 기호식품의 영양․위생기준 설정으로 어린이 기호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어린이 먹거리 안전관리를 위한 연구(Yun JH 등 2008)가 진행되어 기초자료로 이용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