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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9 no.10, 2012년, pp.3 - 8
김도훈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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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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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해 재편되고 있다는 증거는? | Apple의 iPhone을 시작으로 전개된 스마트폰의 확산은 ICT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해 재편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본고에서 다룰 스마트 미디어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탭, 스마트TV를 비롯하여 스마트홈에서 사용될 다양한 스마트가전기기뿐만 아니라 스마트카 등도 포함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와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 |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예에는 무엇이 있는가? | 먼저,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예를 살펴보면서 플랫폼의 공통된 속성을 추려보자. 우리에게 익숙한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기차역의 플랫폼, 자동차 차체 플랫폼, IBM 메인프레임 플랫폼, iOS, Android, Symbian 등의 모바일 OS 플랫폼, Window Azure 클라우드 플랫폼, Facebook 서비스 플랫폼, Auction e-marketplace 플랫폼, 증권거래소의 거래플랫폼 등. 플랫폼은 인터페이스 혹은 갭을 채우는 어떤 것을 통칭하기도 한다. | |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란의 특징은? | 본고에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과 같은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에 관한 ICT 생태계(이하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해 알아본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가치가 창출되는 생태계라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서 관찰되는 직/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and indirect network externality)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단일 기능요소보다는 여러 사업자로부터 제공되는 기능요소들의 복합체인 플랫폼 연합체(platform coalition)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생태계 초기에는 생태계 간 경쟁과 더불어 생태계 내에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의 지위를 획득하려는 지배구조 경쟁도 전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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