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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9 no.10, 2012년, pp.3 - 8  

김도훈 (경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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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과 같은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에 관한 ICT 생태계(이하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해 알아본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가치가 창출되는 생태계라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서 관찰되는 직/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and indirect network externality)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단일 기능요소보다는 여러 사업자로부터 제공되는 기능요소들의 복합체인 플랫폼 연합체(platform coalition)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생태계 초기에는 생태계 간 경쟁과 더불어 생태계 내에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의 지위를 획득하려는 지배구조 경쟁도 전개된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특성과 진화과정 및 운영원리에 대한 이해는 생태계 참여자들의 전략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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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가 형성되는 과정과 주요 요소들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ICT 산업에서의 플랫폼의 역할에 주목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는 자연스럽게 가치생태계(value ecosystem, [4])를 구축하는데,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는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여기에서는 플랫폼기반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배하는 몇 가지 원리와 진화과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Nokia가 쇠락하게 된 이유와 이후 iOS와 Android로 양분화되는 추세를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 예를 들어, 스마트폰 시장에서 Nokia가 쇠락하게 된 이유와 이후 iOS와 Android로 양분화되는 추세를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소개한다. 또한 스마트TV 시장은 왜 아직까지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탭에서와 같은 폭발적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간단한 요약과 더불어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들에 대해 고찰한다. 특히,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조건을, 생물생태계(bio-ecosystem)의 논의로부터 비유적 접근(analogical reasoning)을 통해 유추해본다.
  • 플랫폼을 정의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본고의 목적에 적합한 개념적 특징을 추려낼 수는 있다. 먼저,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예를 살펴보면서 플랫폼의 공통된 속성을 추려보자. 우리에게 익숙한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기차역의 플랫폼, 자동차 차체 플랫폼, IBM 메인프레임 플랫폼, iOS, Android, Symbian 등의 모바일 OS 플랫폼, Window Azure 클라우드 플랫폼, Facebook 서비스 플랫폼, Auction e-marketplace 플랫폼, 증권거래소의 거래플랫폼 등.
  • 이는 90년대부터 시도되었던 방식으로, Dell 컴퓨터의 생산방식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제품과 고객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은 대단위 고객화에서 발생하는 비용 상승을 완화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 마지막으로,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진화과정에서 위험요소를 살펴보자. 도입기에서 성장기까지 과정에서 가장 큰 위기는 早老(prematurity)로부터 온다.
  • 플랫폼 비즈니스를, 제품/서비스의 생산×유통과정에서 공통 기반을 발굴하여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거래과정을 정형화하여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공적이면 생태계가 자연스럽게 구성된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서는 메타 플랫폼의 입지를 차지하기 위한 지배구조 경쟁도 병행되는 특징이 존재한다.
  • 이 경우 플랫폼의 개방×공유와 고유자산화(proprietary assets)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양면시장 이론과 생태계 PLC상의 단계별 전략이 시사하는 바도 살펴보았다.
  • 미래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산과 클라우드 인프라에 의해 조성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를 위한 몇 가지 정책방향을 제안하면서 본고를 마무리한다.
  • 그런데 어떤 기업이나 조직도 모든 기능요소와 구조를 소유할 수는 없다. 따라서 플랫폼 비즈니스는 관련된 파트너(공급자 등)를 서로 연결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7]은 이러한 접근법을 관련 그룹들을 플랫폼을 중심으로 장(field)을 구축하는 전략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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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해 재편되고 있다는 증거는? Apple의 iPhone을 시작으로 전개된 스마트폰의 확산은 ICT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해 재편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본고에서 다룰 스마트 미디어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탭, 스마트TV를 비롯하여 스마트홈에서 사용될 다양한 스마트가전기기뿐만 아니라 스마트카 등도 포함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와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예에는 무엇이 있는가? 먼저,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것들의 예를 살펴보면서 플랫폼의 공통된 속성을 추려보자. 우리에게 익숙한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기차역의 플랫폼, 자동차 차체 플랫폼, IBM 메인프레임 플랫폼, iOS, Android, Symbian 등의 모바일 OS 플랫폼, Window Azure 클라우드 플랫폼, Facebook 서비스 플랫폼, Auction e-marketplace 플랫폼, 증권거래소의 거래플랫폼 등. 플랫폼은 인터페이스 혹은 갭을 채우는 어떤 것을 통칭하기도 한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란의 특징은? 본고에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과 같은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에 관한 ICT 생태계(이하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해 알아본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가치가 창출되는 생태계라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서 관찰되는 직/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and indirect network externality)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단일 기능요소보다는 여러 사업자로부터 제공되는 기능요소들의 복합체인 플랫폼 연합체(platform coalition)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생태계 초기에는 생태계 간 경쟁과 더불어 생태계 내에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의 지위를 획득하려는 지배구조 경쟁도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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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도훈 (2010a) "양면시장형 컨버전스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35(4), pp.55-79. 

  2. 김도훈 (2010b) "플랫폼 경쟁에서 양면시장 이론의 적용 가능성," 한국경영과학회 Newsletter, 2010년 12월호. 

  3. 김도훈 (2011) "플랫폼기반 컨버전스 환경에서 망중립성 이슈와 망이용대가 산정," TR, 21(1), pp.89-104. 

  4. 김도훈 (2012) "가치사슬에서 가치생태계로의 전환: 가치 생태계 프레임워크와 사례연구," 심사중인 논문. 

  5. 삼성경제연구소 (2010) "성장의 화두, 플랫폼," SERI 경영노트, 80호 (http://www.seri.org). 

  6. 이성춘 (2011) "플랫폼이란?," White Paper, KT경제경영 연구소. 

  7. H. Car & A. Hagiu, 천채정 역 (2010) 플랫폼 전략, 더숲. 

  8. M.A. Cusumano & A. Gawer (2002) "The Elements of Platform Leadership," MIT SMR, 43(3), pp.51-58. 

  9. M.A. Cusumano (2010) "The Evolution of Platform Thinking," CACM, 53(1), pp.32-34. 

  10. M. Degusta (2012) "Are Smart Phones Spreading Faster than Any Technology in Human History?," MIT TR Online (http://www.technologyreview.com) May 9, 2012. 

  11. A. Gawer (2009) Platform, Markets and Innovation, Edward Elgar. 

  12. J. Neely (2007) "The Google Information Ecosystem," Blog (http://socialstrategist.com) July 8, 2007. 

  13. C. Pettey & R. van der Meulen (2012) 2012 Hype Cycle Special Report (http://www.gartner.com) August 16, 2012. 

  14. J.J. Sviokla & A.J. Paoni (2005) "Every Product's a Platform," HBR, October, pp.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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