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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환경에서 다중미디어를 활용한 TV프로그램 이용행태 연구
A Study about TV viewing behavior through Multiple Media under Nscreen circumstanc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177 - 208  

김종하 (한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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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스크린 환경에서 TV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TV 프로그램 시청과 동시에 이용되는 다양한 미디어들의 현황 및 이용자들의 다중미디어 이용행태, N스크린 환경에서 이용되는 TV프로그램들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뉴미디어이용이 활발한 18~34세 시청자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TV는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비롯한 인기 콘텐츠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제공하는 1차 스크린으로 기능하고 있으며(84.5%, n=566), 이용자들은 개인 미디어를 통해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 소셜기재를 활용하여 TV에 나온 이야기들을 재생산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콘텐츠는 내용 및 이용자의 상호작용 특성에 따라 '감정자극형', '정보생산형', '참여형'으로 유형화되었으며, '참여형'은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관람형', '희망형', '결과보장형'의 3단계로 다시 세분화되었다. 2주간에 걸친 다이어리 조사와 초점집단 인터뷰 연구를 통해, 동일시간, 동일장소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시청하더라도 이용자들은 자신의 이동형 개인 미디어를 통해 지금 TV를 통해 소비하고 있는 콘텐츠를 각자의 방식으로 재생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N스크린으로 인한 환경 변화가 미디어 이용의 맥락과 행태에 가져온 변화로, 스크린의 증가와 소셜미디어의 확장 속에 TV가 스토리 창조의 원천으로 작용하며 스토리 재생산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s the media which is simultaneously used with TV viewing, the behaviour of multiple media us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V programs under Nscreen circumsta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TV provides stories and positions it as the main screen (84.5%, n=566), under the Nscr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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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떤 이는 스토리에 충실하며, 또 다른 이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인적요소에 열광한다. 때로는 문화적 코드나 사회적 관계가 이용의 핵심이 되는 등 콘텐츠의 이용과 영향력이 다변화되고 있는 변화를 본 연구를 통해 탐색해 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동일시간 동일장소에서 TV시청과 동시에 이용하는 다중미디어 이용행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N스크린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내재된 소셜미디어 기재를 인지하고 소비하는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드라마와 연예오락장르에 스토리를 생산하고 참여를 이끄는 주요 콘텐츠들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리고 콘텐츠는 각 각의 미디어에 적합한 소셜미디어 기재가 융합되며 미디어와 이용자의 새로운 이용행태를 창출한다. 매체와 매체 환경의 변화와 진화를 직접 경험하고 산출하며, 과연 이용자들이 어떻게 이 환경을 바라보고 경험하는 지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N스크린 환경에서 TV 시청과 동시에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다중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해내는 탐색적 과제로서 소셜미디어 기재가 접목된 프로그램의 구체적 이용모습을 분석해 내고자 한다. 어떤 콘텐츠가 소구되고, 어떻게 이용되며, 이용의 확산을 위해 어떤 기능들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변화된 미디어환경은 하나의 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서비스의 종류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하나의 콘텐츠가 서로 다른 미디어들을 통해 연동되어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재생산해내는 융합의 개념을 재창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동일시간 동일장소에서 TV시청과 동시에 이용하는 다중미디어 이용행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N스크린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내재된 소셜미디어 기재를 인지하고 소비하는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영상 콘텐츠 제공의 주요 스크린인 TV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TV프로그램과 다른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상호작용하는지,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개발될 수 있는 콘텐츠의 모습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N스크린 환경에서 이용되는 TV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시청과 동시에 이용되는 다양한 미디어들의 현황 및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연구하였다.
  • 이들은 아직 시작단계로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디바이스융합 콘텐츠처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등 아직 혼란스럽기 그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프로그램들을 소셜 미디어기재가 적용된 프로그램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N스크린의 성장은 이용자들에게 시청편이를 제공하는 동시에 N스크린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이라는 과제를 던지고 있다.
  • 본 연구는 N스크린 환경에서 TV 시청과 동시에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다중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해내는 탐색적 과제로서 소셜미디어 기재가 접목된 프로그램의 구체적 이용모습을 분석해 내고자 한다. 어떤 콘텐츠가 소구되고, 어떻게 이용되며, 이용의 확산을 위해 어떤 기능들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중요한 것은 N스크린의 성장의 중심에는 이용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제 N스크린 환경 하에서 이용자들이 다양한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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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스크린은 무엇인가? N스크린은 3스크린, 4스크린처럼 다양한 미디어기기의 활용, 즉 미디어의 유비쿼터스 이용환경을 의미하는데, N스크린의 중요성은 결국 N스크린으로 인한 환경변화가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 이용의 맥락과 행태에 변화를 가져온다는데 있다(황주성·손상영 외, 2011, pp. 257~258).
N스크린이 미디어 환경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는 민감한 시기에 이용자들이 어떤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이용하며,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대한 분석은 미디어 연구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 N스크린이 미디어 환경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은 미디어의 전통적인 수직적 가치사슬이 수평구조화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OECD(2007, p.
N스크린 서비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의 특성을 프로그램 속에 내재화하는 방향으로 진화될 수 있는가? N스크린 서비스는 '호핀‘의 이어보기나 OSMU 형태의 서비스를 넘어 이용자들이 프로그램에 미디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특성을 프로그램 속에 내재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스포츠장르에 정보검색 및 멀티앵글을 접목한 중계방송, 열린 스토리 선택기능이 부가된 오락프로그램, 드라마에 배우나 줄거리, 배경음악, 로케이션 등을 연계하여 VOD정보 및 커머스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램 자체에 투표기능을 융합하여 시청자들이 TV시청과 더불어 PC나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며 프로그램에 몰입하고 지속적 시청을 유도하는 프로그램들이 시도되고 있다7). 이들은 아직 시작단계로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디바이스융합 콘텐츠처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등 아직 혼란스럽기 그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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