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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1, 2013년, pp.177 - 208
This research analyzes the media which is simultaneously used with TV viewing, the behaviour of multiple media user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V programs under Nscreen circumsta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TV provides stories and positions it as the main screen (84.5%, n=566), under the Nsc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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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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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은 무엇인가? | N스크린은 3스크린, 4스크린처럼 다양한 미디어기기의 활용, 즉 미디어의 유비쿼터스 이용환경을 의미하는데, N스크린의 중요성은 결국 N스크린으로 인한 환경변화가 이용자들의 미디어 이용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 이용의 맥락과 행태에 변화를 가져온다는데 있다(황주성·손상영 외, 2011, pp. 257~258). | |
N스크린이 미디어 환경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는 민감한 시기에 이용자들이 어떤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이용하며,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대한 분석은 미디어 연구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 N스크린이 미디어 환경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은 미디어의 전통적인 수직적 가치사슬이 수평구조화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OECD(2007, p. | |
N스크린 서비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의 특성을 프로그램 속에 내재화하는 방향으로 진화될 수 있는가? | N스크린 서비스는 '호핀‘의 이어보기나 OSMU 형태의 서비스를 넘어 이용자들이 프로그램에 미디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특성을 프로그램 속에 내재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스포츠장르에 정보검색 및 멀티앵글을 접목한 중계방송, 열린 스토리 선택기능이 부가된 오락프로그램, 드라마에 배우나 줄거리, 배경음악, 로케이션 등을 연계하여 VOD정보 및 커머스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램 자체에 투표기능을 융합하여 시청자들이 TV시청과 더불어 PC나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며 프로그램에 몰입하고 지속적 시청을 유도하는 프로그램들이 시도되고 있다7). 이들은 아직 시작단계로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디바이스융합 콘텐츠처럼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등 아직 혼란스럽기 그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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