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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시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택과 집중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9 no.11, 2012년, pp.3 - 10  

임용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백선경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연승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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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인터넷은 사회 전분야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다양하고 폭넓은 이용 행태에 따라 지금 이 순간에도 엄청난 데이터를 생산해 내고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 데이터는 제한적인 활용 이외 단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해 왔으나 최근 들어 빅데이터(Big Data)라는 핵심 키워드의 부상으로 인터넷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과거에도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라이프 로그(Life Log)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은 시도되어 왔다. 그렇다면 왜 다시 빅데이터라는 이름으로 재부상 하고 있는 것일까? 이는 정보통신기술의 진화와 맞물려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글로벌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확보하고 그 속에서 숨겨진 가치를 찾고 인사이트(Insight)를 도출하려는 시도를 통해 데이터 보유와 활용이 새로운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빅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자리매김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우리는 빅데이터 시대를 어떻게 리드하고 무엇에 집중하여야 할 것인가? 본 연구는 현재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빅데이터를 정의하고 빅데이터 시장분석, 사례분석, 정책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다가올 빅데이터 시대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빅데이터 이니셔티브(Initiative)의 필요성과 중점 방향 등을 제언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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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술적인 환경변화와 다양한 서비스 요구에 따라 부상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한 시장분석, 서비스 사례분석 및 주요국의 추진 정책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수집, 저장, 분산 처리, 분석을 위해 하둡(Hadoop), 맵리듀스(Map/Reduce), 하둡파일시스템(HDFS), 등 새로운 기술을 개발·적용함으로써 빅데이터 플랫폼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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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DC는 빅데이터 시장을 어떻게 전망 하는가? IDC는 빅데이터 시장이 2010년 32억 달러에서 2015년에는 169억 달러로 연평균 39.4%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7]
구글이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방법은? 구글이 빅데이터 사회를 대비하여 기술을 미리 개발 했다기보다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쌓이고 이를 서비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일 것이다. 수집, 저장, 분산 처리, 분석을 위해 하둡(Hadoop), 맵리듀스(Map/Reduce), 하둡파일시스템(HDFS), 등 새로운 기술을 개발·적용함으로써 빅데이터 플랫폼을 확보하였다. 최근에 출시된 구글의 빅 쿼리는 이러한 내부 수요에서 비롯되어 빅데이터 시대의 분석을 위한 상업용 플랫폼으로써 자리매김 하였다.
가트너에 따른 빅데이터란? 가트너는 빅데이터를 “대량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다양한 형태로 들어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2]. 매킨지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로는 수집, 저장, 관리, 분석이 어려운 정도의 큰 규모의 데이터”로[3], IDC는 “다양한 데이터로 구성된 방대한 볼륨의 데이터로부터 고속 캡처, 데이터 탐색 및 분석을 통해 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추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차세대 기술과 아키텍처”라고 빅데이터를 이야기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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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isco, Cisco Visual Networking Index: Global Mobile Data Traffic Forecast Update, 2010-2015 2011 

  2. Gartner, http://www.gartner.com/it-glossary/bigdata/ 

  3. McKinsey Global Institute.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2011 

  4. IDC, Extracting Value from Chaos, 2011 

  5. Umesh Jain, Discovering the Big Deal about Big Data, 2011 

  6.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 시대의 데이터 자원 확보와 품질 관리 방안, 2012 

  7. IDC, IDC Releases First Worldwide Big Data Technology and Services Market Forecast, 2012 

  8. Policy Exchange, The Big Data Opportunity: Making government faster, smarter and more personal, 2012 

  9. 국가정보화위원회,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정부 구현, 2011 

  10. 한국정보화진흥원, 빅데이터 시대, AI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 2012 

  11. Gartner, Hype Cycle for Big Data, 2012 

  12. EMC2, Career of the Future: Data Scientist Study Results Infographic, 2012 

  13. CAIDA: The Cooperative Association for Inter-net Data Analysis, http://www.caida.org 

  14. Gapminder, http://www.gapminder.org/ 

  15. DCM Capital, http://www.derwentcapitalmarkets.com/ 

  16. Kaggle: making data science a sport, http://www.kaggle.com 

  17. 한국정보화진흥원, 선진국의 데이터 기반 국가미래전략 추진 현황과 시사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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