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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eight of the bipolar plate is one of the crucial aspects of improving power density in PEMFC stacks. Aluminum alloys have good mechanical properties such as density, electrical resistivity, and thermal conductivity. Furthermore, using aluminum in a bipolar plate instead of graphite reduc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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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Conventional) 스탬핑 공정의 성형 한계성을 개선하고 정밀한 분리판을 성형하기 위해 Al5052 0.3mm의 소재로 사인파(Sine), 사각파(Square), 삼각파(Ramp)의 동적 하중(Dynamic Load)을 이용한 스탬핑 성형을 시행하였다. 또한 스탬핑에 적합한 동적 하중의 종류와 진동수, 성형하중, 사이클(Cycle) 횟수를 도출하고 기존의 스탬핑 공정과 비교해서 성형성을 평가하였다.
  • 또한 스탬핑에 적합한 동적 하중의 종류와 진동수, 성형하중, 사이클(Cycle) 횟수를 도출하고 기존의 스탬핑 공정과 비교해서 성형성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연속적인 금속 분리판을 성형하고 동적 하중에 의한 스탬핑 공정의 산업화 활용가능성을 파악하며 알루미늄 분리판 개발에 관한 기초 성형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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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란? 연료전지는 공급 연료의 화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화시켜 직류 전류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으로 40%이상의 높은 에너지 효율과 무공해, 무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차세대 핵심 기술이다. 특히,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는 높은 효율과 낮은 반응온도, 빠른 시동조건을 특징으로 하는 수송분야, 발전시스템, 휴대용 장치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된다[1, 2].
스테인레스 소재를 분리판에 적용할 경우 장단점은? 그러나 그라파이트 소재는 가공성이 좋지 않고,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약한 특성 때문에 새로운 금속 분리판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 스테인레스 소재는 가공성과 기계적 강도, 전기 전도도 등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부식에 의한 전해질 막의 오염과 분리판 표면의 산화 막 형성으로 전기 전도도가 감소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알루미늄 소재는 스테인레스 보다 부식저항이 크고 낮은 밀도(2.
스탬핑 공정의 단점은? 반면 스탬핑 공정은 대량생산에 의한 제조비용을 낮추는 방법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실제 연료전지 분리판 성형 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미세 채널을 설계한 치수대로 정밀하게 성형 할 수 없는 성형 한계성의 문제점이 있고, 탄성회복으로 인한 스프링백이 발생하게 된다[10]. 이는 연료전지의 성능저하를 가져오는 단점으로 작용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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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Tawfika, Y. Hung, D. Mahajan, 2007, Metal Bipolar Plates for PEM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 163, No. 2, pp. 755-767. 

  2. P. Costamagna, S. Srinivasan, 2001, Technical Cost Analysis for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 109, No. 1, pp. 71-75. 

  3. T. Matsuura, M. Kato, M. Hori, 2006, Study on Metallic Bipolar Plate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 161, No. 1, pp. 74-78. 

  4. G. O. Mepsted, J. M. Moore, 2003, Handbook of Fuel Cell,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Vol. 3, pp. 289-290. 

  5. J. C. Hung, T. C. Yang, K. C. Li, 2010, Studies on the Fabrication of Metallic Bipolar Plates-Using Micro Electrical Discharge Machining Milling, J. Power Sources, Vol. 196, No. 4, pp. 2070-2074. 

  6. L. Shuo-Jen, L. Chi-Yuan, Y. Kung-Ting, K. Feng-Hui, L. Ping-Hung, 2008, Simulation and Fabrication of Micro-scaled Flow Channels for Metallic Bipolar Plates by the Electrochemical Micro-machining Process, J. Power Sources, Vol. 185, No. 2, pp. 1115-1121. 

  7. K. Muammer, M. Sasawat, 2007, Feasibility Investigations on a Novel Micro-manufacturing Process for Fabrication of Fuel Cell Bipolar Plates: Internal Pressure-assisted Embossing of Micro-Channels with In-die Mechanical Bonding, J. Power Sources, Vol. 172, No. 2, pp. 725-733. 

  8. H. S. Jang, D. S. Park, 2010, Microfabrication of Microchannels for Fuel Cell Plates, Sensors, Vol. 10, No. 1, pp. 167-175. 

  9. C. K. Jin, C. G. Kang, 2011, Fabrication Process of Aluminum Bipolar Plate for Fuel Cell using Vacuum Die Casting, J. Kor. Foundrymen's Soc., Vol. 31, No. 2, pp. 71-78. 

  10. S. U. Lee, D .T. Nguyen, N. K. Kim, S. H. Yang, Y. S. Kim, 2011, Application of Incremental Sheet Metal Forming for Automotive Body-In-White Manufacturing, Trans. Mater. Process., Vol. 20, No. 4, pp. 279-283. 

  11. S. Mahabunphachai, O. N. Cora, M. Koc, 2010, Effect of Manufacturing Processes on Formability and Surface Topography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Metallic Bipolar Plates, J. Power Sources, Vol. 195, No. 16, pp. 5269-5277. 

  12. H. J. Kwon, C. G. Kang, 2011, Formability of Aluminium Embossing Sheets with Controlled Stamping Machine for PEM Fuel Cell, Mater. Res. Innovations, Vol. 15, pp. s126-s130. 

  13. W. J. Song, S. C. Heo, T. W. Ku, B. S. Kang, J. Kim, 2011, Evaluation of Strain, Strain Rate and Temperature Dependent Flow Stress Model for Magnesium Alloy Sheets, Trans. Mater. Process. Vol. 20, No. 3, pp. 229-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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