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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 경험과 또래상호작용 탐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The Study on the Game World Experience and Peer Interac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Community : With Giorg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2 no.2, 2012년, pp.1 - 13  

유두한 (전북대학교병원 작업치료실) ,  전병진 (강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홍덕기 (원광대학교 전주한방병원 작업치료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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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여 그들이 겪는 여가활동의 경험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를 위해 2명의 지역사회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과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기 위해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심층면담으로 연구 참여자의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3회 이상 면담횟수를 설정하였고, 가급적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과정은 Giorgi가 제시한 과학적 현상학에서 따라야 하는 4가지 구체적 단계들을 통해 전체적 인식을 바탕으로 의미단위를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결과 :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신체적 제한과 소외감으로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시간적이며 공간적인 접근성의 제한은 편중된 여가활동의 원인이 되었다. 장애학생은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에 재미를 느끼며 소외감을 극복하고 있었지만 게임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도 느끼고 있었다. 게임을 통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고, 대화는 주로 가족과 이루어졌다. 장애학생은 재미에 이끌려 무분별적으로 게임을 하고 있어, 시간 사용에 대한 올바른 사고가 필요하였다. 결론 :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제한점들로 인해 게임을 접하게 되었고, 몰입을 통한 재미로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게임의 시간 사용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사고가 필요하며, 무분별한 게임 이용과 같은 문제점에 대한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game world experience and peer interac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community. Method : In this study, Giorgi's phenomenological method was used to understand the game world experience and peer interaction of two students with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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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이 연구에서 게임이 지역사회 장애학생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분석하기 위해 ‘괄호치기’ 방법으로 장애학생의 인식 영역을 공감함으로써 그들을 이해하고자 함이다.
  • 게임을 수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절제와 시간 사용에 대한 올바른 사고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그러면서도 연구 참여자는 재미와 즐거움을 얻기 위해 악영향에 대한 걱정을 게임을 한 후에 생각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이 다시 이전의 상태로 회복하거나 밖에 나가서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는 몸 상태가 된다면 오히려 친구들과 어울리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희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과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여 그들이 겪는 여가활동의 경험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에 대한 관심과 또래상호작용의 양상을 이해하고 지나친 이용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3회 이상의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많은 라포형성을 위한 시간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듣기를 반복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생활세계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지속적인 대화로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여 그들이 겪는 여가활동의 경험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에 대한 관심과 또래상호작용의 양상을 이해하고 지나친 이용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가활동에서 게임의 의미와 또래상호작용에 관해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기술로부터 도출된 구성요소와 구조를 제시하여 경험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 셋째,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질적 연구 수업과 병행하여 석 · 박사과정 중의 학생들과 연구과정 전반에 관하여 평가를 받은 후 이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수정하여 연구의 일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신체적으로 제한을 가진 장애학생이 휴식시간에 게임을 수행하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며, 본 연구자는 아이들이 어떠한 이유로 게임세계 속에서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좋아하는지를 알고 싶었다.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또래상호작용의 부족으로 대화가 적고 우울한 모습을 보이지만, 게임을 할 때에는 얼굴에 행복이 가득한 모습들을 보였다.
  • 연구자는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여가활동에서 게임세계의 본질적 의미를 경험하고 그 결과 어떠한 또래상호작용을 통해 여가 선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게임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여가활동에서 게임의 의미에 대해 ‘괄호치기’를 통해 선입견을 가급적 보류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과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여 그들이 겪는 여가활동의 경험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에 대한 관심과 또래상호작용의 양상을 이해하고 지나친 이용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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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 장애학생의 게임세계에 대한 경험을 통해 또래상호작용을 탐구하여 그들이 겪는 여가활동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과정은 Giorgi가 제시한 과학적 현상학에서 따라야 하는 4가지 구체적 단계들을 통해 전체적 인식을 바탕으로 의미단위를 구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결과 :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신체적 제한과 소외감으로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시간적이며 공간적인 접근성의 제한은 편중된 여가활동의 원인이 되었다. 장애학생은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에 재미를 느끼며 소외감을 극복하고 있었지만 게임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도 느끼고 있었다. 게임을 통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고, 대화는 주로 가족과 이루어졌다. 장애학생은 재미에 이끌려 무분별적으로 게임을 하고 있어, 시간 사용에 대한 올바른 사고가 필요하였다. 결론 : 지역사회 장애학생은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제한점들로 인해 게임을 접하게 되었고, 몰입을 통한 재미로 즐거움을 느끼고 있었다.
장애학생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과제는 무엇인가? 지역사회 장애학생에게 여가활동은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변화뿐만 아니라 재활과 역할 수행을 위한 중요한 사회적 활동이다(김수연과 박승희, 2000; 류현주, 2003).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역할을 부여하는 일은 작업치료사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사회활동의 참여는 학교생활과 또래놀이집단의 참여, 치료 활동과 가정생활, 자기 관리 등이 포함되며, 예외 없이 다루어지고 있는 영역이 여가 및 오락이다(오유정, 강혜정, 이장주, 박춘희와 김진석, 2008).
지역사회 장애학생에게 여가활동은 어떤 활동인가? 지역사회 장애학생에게 여가활동은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변화뿐만 아니라 재활과 역할 수행을 위한 중요한 사회적 활동이다(김수연과 박승희, 2000; 류현주, 2003). 장애학생이 지역사회의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역할을 부여하는 일은 작업치료사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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