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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블로그의 신뢰 요인이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Determinants of Trust in Power Blogs and Their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411 - 419  

윤혜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안승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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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형성된 신뢰가 파워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보 품질과 온라인 신뢰에 대한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파워블로그의 실제 사용자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주는 콘텐츠 품질 요인으로는 최신성을 제외한 콘텐츠의 범위, 정확성, 유일성, 링크, 표기 수준이 채택되었고, 파워블로그의 지각된 평판도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이 증명되었다. 또한 신뢰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에 영향을 주며, 태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ing on factors influencing trust in power blogs, and the effect of trust on user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he research model is based on the theory of online trust formation process and content quality.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through the survey of 122 p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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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파워블로그가 전자상거래 및 기업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본 초기연구로서의 가치가 있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블로그 사용자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그러나 지금까지 파워블로그를 기업 마케팅 또는 전자상거래의 수단으로 본 연구는 매우 부족했기 때문에, 기존의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의 이론과 변수들을 파워블로그 환경에 적용하여 실증적인 검증을 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블로그 사용자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파워블로그 운영자 및 블로그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최근 파워 블로거 광고 논란이 불거진 것을 계기로 파워블로그의 투명 운영을 위한 자정 운동이 NHN, 다음, SK 커뮤니케이션 등 주요 포털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블로거와 카페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블로그 운영에 관한 법령의 주요내용과 준수사항 등에 관한 교육도 시행될 예정이다[3]. 이러한 시점에서 파워블로그의 신뢰 결정 요인과 그 영향에 대한 심도 깊은 접근을 통해 시의적절하고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파워블로그의 콘텐츠 품질의 범위, 정확성, 최신성, 유일성, 링크 및 표기수준은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파워블로그의 지각된 평판은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파워블로그의 지각된 규모는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는 파워블로그에서 소개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파워블로그에서 소개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첫째, 파워블로그의 정보품질 중 최신성만을 제외한 범위, 정확성, 유일성, 링크 및 표기수준은 모두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가설 1]. 둘째로, 지각된 평판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증명되었지만[가설 2], 지각된 규모는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가설 3]. 셋째, 이렇게 형성된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는 파워블로그에서 다루어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가설 4].
  • 둘째로, 지각된 평판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증명되었지만[가설 2], 지각된 규모는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가설 3]. 셋째, 이렇게 형성된 파워블로그에 대한 신뢰는 파워블로그에서 다루어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가설 4]. 마지막으로, 태도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침이 증명되었다[가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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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란 “상대방의 말이나 약속이 믿을만하고 교환 관계에서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믿고 거래의 상대방이 쌍방관계에서 협력을 원하며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기대”라고 정의된다[9-11]. 따라서 신뢰가 형성되면 상대방을 감시하거나 통제하지 못하더라도, 상대방이 나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할 것이라 기대하며 이러한 상대적인 취약함을 기꺼이 받아들이게 된다[12].
파워블로그란 무엇인가? 최근 블로그는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핵심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1]. 파워블로그란 특정 분야에 있어 전문성과 발언권이 강하고 방문자나 구독자가 많아,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블로그를 말한다[2]. 인터넷 이용자의 48.
기업들이 블로그 마케팅에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파워블로그란 특정 분야에 있어 전문성과 발언권이 강하고 방문자나 구독자가 많아,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블로그를 말한다[2]. 인터넷 이용자의 48.5%가 파워블로그를 운영하거나, 구독, 즐겨찾기 등록, 정보 공유 등의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이용 후기 및 평가 등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파워블로그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2]. 따라서 기업들도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에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으며, 블로그의 상업적인 측면도 함께 주목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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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홍석인, 최희재, 이준기, "블로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동기적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122-137, 2010. 

  2. DMC MEDIA & Technology GROUP, "블로그 마케팅 Trend 분석", 2008. 

  3. 연합뉴스, "방통위-포털, '파워블로그 투명운영'자정운동", 2011년 8월 10일. 

  4. R. Blood, "Weblog Ethics", The Weblog Handbook: Practical Advice on Creating and Maintaining Your Blog: Cambridge: Perseus Publishing, 2002. 

  5.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22호, pp.31-43, 2004. 

  6. 김인재, 지홍구, "조직 블로그 사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조직 블로그 유형의 관점에서",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8권, 제2호, pp.61-8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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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홍진영, 박선주, 정승화, "파워 블로거들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기술수용 및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6권, 제3호, pp.185-204, 2009. 

  9. F. R. Dwyer, P. H. Schurr, and S. Oh,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 of Marketing, Vol.51, No.2, pp.11-27, 1987. 

  10.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11. 정철호, 정영수,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한국.중국 이용자 분석",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4권, 제2호, pp.71-9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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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종옥, 서영상, "인터넷뱅킹의 서비스 품질이 은행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6권, 제4호, pp.19-4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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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D. Gefen, D. W. Straub, and 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IS, Vol.4, Article No.7, 2000. 

  30. W. W. Chin,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vii-xvi, 1998. 

  31. R. F. Falk and N. B. Miller, A Primer for Soft Modeling, University of Akron Press, 1992. 

  32. Y. L. Doz, P. M. Olk, P. S. Ring, "Formation Processes of R&D Consortia: Which Path to Take? Where Does It Lead?,"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1, No.3, pp.239-2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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