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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on Destination Brand Equ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439 - 452  

류재숙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  임재필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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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인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으로 관광지의 광고인식, 퍼블리시티노출, 구전경험의 세 요인을 설정하였고, 관광지 브랜드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의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하여 각각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관광지 광고인식과 퍼블리시티 노출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관광지에 대한 구전경험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모두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소 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관광지에 대한 구전경험이라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se which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influences on the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Three factors of advertising, publicity, and the words of mouth of tourism destinations were set as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in order to understand effects of tourism marketing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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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지 광고인식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관광지에 대한 광고를 얼마나 접했는지, 얼마나 광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가, 광고에 대한 호의도 및 태도에 대한 개념, 광고를 통해 관광지를 방문하고 싶어졌는지 등을 측정하고자 한다.
  • 관광지의 퍼블리시티 노출정도가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뉴스보도나 신문 기사를 통해 해당 관광지를 접한 빈도, 홍보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관광지에 대한 사회적인 평가 등을 측정하고자 한다.
  • 더불어 향후 관광지의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한 경쟁력 확보와 관련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자가 관광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관광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이 결국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하며, 관광지 자체 및 해당 기관, 관광 사업체 등이 관광지의 브랜드자산을 형성하고 강화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다양한 관광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광고, 퍼블리시티, 구전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관광지 브랜드자산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기존 마케팅커뮤이케이션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관광상품, 관광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연구를 통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고 관련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관광지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지 브랜드자산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관광지 브랜드를 형성하는데 있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브랜드에 대한 지각 수준을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로 측정하고 관광지를 선택하는 행동요소인 최종적인 결과변수를 브랜드 충성도로 측정하여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자산을 측정하는데 활용되는 브랜드품질에 관한 요소는 관광지라는 특성상 관광객이 이용한 숙박, 음식, 관광시설, 쇼핑, 상품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또한 각각 이용 시설의 등급과 수준에 따른 지각된 품질에 대한 인식이 상이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품질에 대한 요소를 제외하고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의 핵심요소인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충성도의 태도 이전에 관광자들이 지각하게 되는 지각요소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를 모두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기존 마케팅커뮤이케이션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관광상품, 관광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연구를 통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고 관련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관광지 브랜드자산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지 브랜드자산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관광지 브랜드를 형성하는데 있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관광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요소를 관광지 광고, 관광지 퍼블리시티, 관광지 구전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요소로 도출하여 각각 광고에 대한 인식정도, 퍼블리시티의 노출정도, 구전을 통한 경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지의 브랜드자산의 요소에 영향을 주는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브랜드 자산관리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가 할 수 있는 제주도와 강원도 설악산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관광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요소를 관광지 광고, 관광지 퍼블리시티, 관광지 구전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요소로 도출하여 각각 광고에 대한 인식정도, 퍼블리시티의 노출정도, 구전을 통한 경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브랜드에 대한 지각 수준을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로 측정하고 관광지를 선택하는 행동요소인 최종적인 결과변수를 브랜드 충성도로 측정하여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자산을 측정하는데 활용되는 브랜드품질에 관한 요소는 관광지라는 특성상 관광객이 이용한 숙박, 음식, 관광시설, 쇼핑, 상품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또한 각각 이용 시설의 등급과 수준에 따른 지각된 품질에 대한 인식이 상이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품질에 대한 요소를 제외하고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4b. 관광지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관광지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관광지의 광고인식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a. 관광지의 광고인식은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b. 관광지의 구전경험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a. 관광지의 구전경험은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b. 관광지의 퍼블리시티 노출정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a. 관광지의 퍼블리시티 노출정도는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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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은 기업이 판매하는 브랜드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리고, 설득하고, 상기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이다[3]. 지금까지 오랫동안 사용해오고 있는 마케팅 활동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유사한 품질과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도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전혀 다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지금까지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Cobb-Welgen, Ruble & Donth[24]는 광고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주다고 하였으며, 하동현[11]은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퍼스넬리티의 선행변수로 광고가 정(+)의 영향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손삼호[13]는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로 광고의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브랜드 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확인하였다. 김준회[18]도 광고활동이 브랜드 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제시하였으며, 고재윤·이유양 [15]의 연구에서도 광고가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찰하였다. 따라서 광고와 브랜드자산과 관련된 선행연구[2][5][8][13][15][18][25][28-30]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Aaker는 브랜드자산을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Aaker[1]는 브랜드자산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 지각된 품질, 독점적 자산(특허, 등록상표, 유통관계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이 중 브랜드 충성도가 브랜드 자산의 핵심이라고 하였다. Keller[3] 는 브랜드자산의 개념을 소비자가 인식하는 차별적 반응으로 브랜드 지식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두 가치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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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 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경영, 비즈니스북스: 서울, 2006. 

  2. 김대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및 서비스 요인이 서비스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국내 자동차 보험 브랜드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 K. L. Keller, "Building Customer-Base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Vol.July/August, pp.15-19, 2001. 

  4. 고동우, "관광지의인화 수준이 소비자의 관광지 태도와 관광지의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6권, 제2호, pp.45-62, 2005. 

  5. 이태희, "한국 관광목적지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71-192, 2001. 

  6. 이태희, "잔차분석을 통한 관광목적지의 관광브랜드 과부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7권, 제2호, pp.55-74, 2003. 

  7. J. Swarbrooke and S. Horner, Consumer Behavior in Tourism, Oxford: Butterworth Heinemann, pp.48-49, 1999. 

  8. 김유경, 최일도, 강윤희, "브랜드 개성의 커뮤니케이션 일관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구조적 관계: 광고와 PR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 9권, 제1호, pp.57-86, 2007. 

  9. 이태희, 한혜숙, "신기성 욕구수준에 따른 관광목적지 브랜드가치 비교연구: 일본인 Outbound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1호, pp.231-247, 2005. 

  10.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11. 하동현,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경북지역의 브랜드 퍼스넬리티의 선행 및 결과 변수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4호, pp.99-118, 2005. 

  12. 노용호, 조록환, 김경남, "브랜드 자산가치가 방문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농촌 전통테마마을 사례", 관광경영학연구, 제10권, 제2호, pp.25-46, 2006. 

  13.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14. 신홍철, 손수진, "간접광고 인지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V드라마 속 여행상품 PPL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7-139, 2005. 

  15. 고재윤, 이유양, "외식업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 션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2권, 제1호, pp.199-223, 2009. 

  16. 남인용, "국가 이미지 확립 및 개선을 위한 문화 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홍보학연구, 제 6권, 제2호, pp.157-188, 2002. 

  17. 조창연, "청주.직지의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한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호서문화논총, 제19권, pp.91-116, 2005. 

  18. 김준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브랜드 자산 요인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 권, 제2호, pp.151-163, 2008. 

  19. D. A. Aaker,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p.102-120, 1996. 

  20. 김철원, 이태숙, "관광호텔의 브랜드 자산 가치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0권, 제2호, pp.103-124, 2005. 

  21. 한은경, 박승배, "한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8권, pp.229-255, 2005. 

  22. 박태수, 이관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항공사의 브랜드자산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보연구, 제13권, pp.101-121, 2003. 

  23. G. Hankinson, "Location Branding-A Study of the Branding Practices of 12 English Cities,"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9, No.2, pp.127-142, 2001. 

  24. 황인찬, 황윤용, "국내 장소마케팅의 관계 결속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장소브랜드 관계관점 에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11-129, 2004. 

  25. C. J. Cobb-Walgren, C. A. Ruble, and N. Donthu, "Brand Equity,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3, pp.25-40, 1995. 

  26. M. Konecnik and W. C. Gartner, "Customer- Based Brand Equity for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4, No.2, pp.400-421, 2007. 

  27. 김봉관, 김태우, 이승진, "브랜드자산 형성요소들 간의 구조적 관계", 마케팅논집, 제11호, 제3권, pp.27-54, 2003. 

  28. C. J. Simon and M. W. Sullivan, "The Measur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2, No.1, pp.28-52, 1993. 

  29. B. Yoo, N. Donthu, and S. H. Lee, "An Examin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s and Brand Equit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2, pp.195-211, 2000. 

  30. 류재숙, "광고와 구전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관광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간 영향관계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3호, pp.143-159, 2008. 

  31. 고경대, 출판사 브랜드자산 영향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32. 김태희, 손은영, 김준석,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55-168, 2007. 

  33. Y. Kim, "Measuring the Economic Value of Public Relation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13, No.1, pp.3-26, 2001. 

  34. 김광수, 오주섭, "청소년의 새로운 상품수용의 결정 요인에 관한 탐색 연구", 광고학연구, 제13 권, 제1호, pp.215-234, 2002. 

  35. P. M. Herr, F. R. Kardes, and J. Kim, "Effects of Word-of Mouth and Product-Attribute Information on Persuasion: An Accessibility- Diagnosticity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March), pp.454-462, 1991. 

  36. 이정실, 최순희, "외식업의 선택요인에 대한 부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2호, pp.9-24, 2002. 

  37.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법문사:서울, 2000. 

  38. D. Grewal, K. B. Monroe, and R. Krishnan, "The Effects of Price-comparison Advertising on Buyers' Perceptions of Acquisition Value, Transaction Value and Behavi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2, No.2, pp.1-14, 1998. 

  39. S. J. Grove, L. Carlson, and M. J. Dorsch, "Addressing Services' Intangibility through Integrates Marketing Communica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6, No.5, pp.393-411, 2002. 

  40.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No.4, pp.549-560, 2005. 

  41. 임명재, 김석출,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과 효과위계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65-37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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