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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특성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Social Commerce's Buyer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353 - 358  

이창경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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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시장의 새로운 판매방식으로 나타난 소셜커머스는 도입 이후로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판매되는 쿠폰 중 50%이상이 외식상품으로, 외식기업에서는 할인판매 방식인 소셜커머스를 마케팅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와 외식소비자를 연계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외식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구매특성 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선정하고 이러한 구매특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외식기업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총 300부가 사용되었고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소셜커머스 구매특성인 가격할인, 다양성제공, 상호작용성, 브랜드 친숙도 중 가격할인과 브랜드 친숙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소셜커머스 활용에 있어서 가격할인 전략과 브랜드 친숙도를 이용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sales method of social commerce in food service market is growing steadily. Over 50 percent of the social commerce market is food service product. Food service companies are using social commerce, which is discount sales, as a marketing tool. There are many food service companies using soci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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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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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특성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인 소셜커머스를 활용하여 외식소비자에게 외식상품을 제공하거나, 마케팅을 하려고 할 때 요구되는 구매특성요인을 규명하고 구매특성요인과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연구 모형을 제시하며현재 소셜커머스 활용하여 외식상품을 판매, 마케팅 하고있는 외식 기업 및 활용을 준비 중인 외식기업 및 외식업창업 준비생에게 소셜커머스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특성을알아보고,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외식기업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외식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앞에서 제시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의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소셜커머스 외식상품을이용하여 쿠폰을 구매하고나 할인받은 사용경험이 있는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함으로서 향후 소셜커머스 외식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만족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과 궁극적측면의 마케팅 전략을수립하고 접근하는데 일부 유익한 정보가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인 소셜커머스를 활용하여 외식소비자에게 외식상품을 제공하거나, 마케팅을 하려고 할 때 요구되는 구매특성요인을 규명하고 구매특성요인과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연구 모형을 제시하며현재 소셜커머스 활용하여 외식상품을 판매, 마케팅 하고있는 외식 기업 및 활용을 준비 중인 외식기업 및 외식업창업 준비생에게 소셜커머스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셜커머스를이용하여 외식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외식소비자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7부의 소셜커머스를 이용경험이 없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00부를 이용하여 가격할인, 다양성제공, 상호작용, 브랜드친숙도,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였고,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사업자 가설9개, 공급자 가설 총 18개 가설을 도출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외식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특성 중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여외식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수립을 제시함과 동시에 공급자의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증가시켜, 서셜커머스를 활용하는 외식기업 및 소셜커머스 사업자의성과를 높일 뿐 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성과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점이다.
  • 연구의 목적인 소셜커머스를 활용하여 외식소비자에게 외식상품을 제공하거나, 마케팅을 하려고 할 때 요구되는 구매특성요인을 규명하고 구매특성요인과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연구 모형을 제시하며현재 소셜커머스 활용하여 외식상품을 판매, 마케팅 하고있는 외식 기업 및 활용을 준비 중인 외식기업 및 외식업창업 준비생에게 소셜커머스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의 소셜커머스 구매특성을알아보고,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외식기업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외식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앞에서 제시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의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소셜커머스 외식상품을이용하여 쿠폰을 구매하고나 할인받은 사용경험이 있는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함으로서 향후 소셜커머스 외식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만족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과 궁극적측면의 마케팅 전략을수립하고 접근하는데 일부 유익한 정보가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4. 공급자 브랜드친숙도는 고객만족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4. 사업자 브랜드친숙도는 충성도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3. 상호작용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소셜커머스의 구매특성이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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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라 이야기 할수 있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할인가에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으로 소셜쇼핑이라고 하며[5], 가격을 낮춰주는 가격할인, 다양성제공, 각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상호작용성,개인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로 정의되는브랜드친숙도가 소셜커머스의 구매특성을 이루고 있다[6].
소셜쇼핑이란? 소셜커머스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라 이야기 할수 있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할인가에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으로 소셜쇼핑이라고 하며[5], 가격을 낮춰주는 가격할인, 다양성제공, 각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상호작용성,개인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로 정의되는브랜드친숙도가 소셜커머스의 구매특성을 이루고 있다[6].
스마트기기의 확산에따라 소비형태는 어떻게 달라졌는가? 이러한 소비 변화와 함께 스마트기기의 확산은 소비 행태를 효율화시켰다.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어디서 싸게 파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정된장소에서 인터넷 활용하여 상품을 검색하였지만 현재는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싸게 파는 곳을 쉽게 찾아볼 수있다. 또한 스마트기기로 쉽게 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할수 있게 됨에 따라 외식소비자들은 점점 가격에 더 민감해지고 있으며, 이것은 오프라인에서의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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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Y. Ki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Community and the Performance of the Transition Behavior of the Food-for-Food Company",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3, pp. 107-125, 2010. DOI: https://doi.org/10.1007/s00163-010-0086-1 

  2. G. C. Shin, J. N. Jang,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Familiarity and Brand image on Intending Purchase and Revisiting by Coupon Property. -Focused on Chicken Speciality Sto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 pp. 295-306,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1.295 

  3. K. H. Ah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ocial Commerce Context : Focusing on Trust Transfer,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2011. 

  4. H. C. Lim, "The phenomenon of growing social commerce market impact on", Postal Information, Vol 2012, No 2, pp. 33-52, 2012. 

  5. S. M. Jeong, S. D. Cho, S. H. Kim,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Coupon Service on Consumers' Intention of Using Mobile Coupons", Asia Marketing Journal, Vol 13, No 3, pp. 103-134, 2011. 

  6. T. H. Choi, D. H. Yun, J. W. Ock,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Provider Physical Environment on the Social Commerce Loyalty -Focused on the Social Commerce for Group Purchase-",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1 pp. 322-331,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1.322 

  7. S. H Kim, "A Study on On/Off Line Out-eating Behavior in Accordance Stress Label of the Culinary College Ma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 pp. 207-215, 2011. 

  8. B. L. Bayus, "Word-of-Mouth: The Indirect Effects of Marketing Effor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5, pp. 31-9. 1985, DOI: https://doi.org/10.4236/ib.2013.51A007 

  9. K. S. Han et al, Foodservice Management, p 70, Kyomoon-Sa, Seoul, 2005 

  10. J. H. Oh, S. H. Kim, "Determinants of the Attachment Level of the Internet Shopping Center", Marketing Research, Vol 13, No 2, pp. 1-29, 2005 

  11. F. F. Reichheld,."Loyalty-based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1, No 3,. 64-73, 1993 

  12. J. S. Ye, S. H. Yang, "The Effect of Loyalty Program on the Value Recognition and Loyalty of Customer",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2, No 4, pp. 23-37, 2001 

  13. G. D. Seo, "The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image, Brand recognize, Relationship Quality in Food-Service 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192-198,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6.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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