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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한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MDO) of a Medium-Sized Solar Powered HALE UAV Considering Energy Balanc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2, 2012년, pp.129 - 138  

박경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민상규 (조지아공대) ,  안존 (세종대학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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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하여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무인기의 공력 모델로 Vortex Lattice Method (VLM)를 사용하였으며 Cruz가 제안한 중량분석 모델로서 비행체 중량을 추정하였다. 비행체의 세로 정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꼬리날개의 부피비를 고정하고 정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꼬리날개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태양전지, 축전지, 비행 고도 등 사용가능한 에너지와, 비행체의 필요에너지를 비교하여 24시간 지속비행 가능성을 결정하였다. 태양 입사 에너지는 북위 $36^{\circ}$의 여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상승비행으로 확보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야간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무인기의 주요 치수, 중량 분포 최적 설계와 장기체공을 실현할 수 있는 비행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DO study of a midium-sized solar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UAV has been performed, focused on energy balance. In the MDO process, Vortex Lattice Method(VLM) is employed for the aerodynamic modeling of the vehicle, of which structural weight is estimated with the modeling pro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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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24시간 지속비행을 위한 태양에너지, 축전지의 전기에너지, 그리고 항공기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균형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중형 S-HALE UAV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HALE UAV를 설계를 위하여 현재 태양광 무인기의 최장시간 체공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영국의 Zephyr와 유사한 크기의 초기형상을 설정하였다. 이때 비행체의 주날개와 꼬리날개는 제작성을 고려하여 직사각형 날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S-HALE UAV의 불필요한 중량증가를 줄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SEM을 목적함수로 하여 최소값을 가지도록 설정 하였다. 그리고 S-HALE UAV의 주간 및 야간비행 중 임무수행을 고려하여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본 에너지를 100Wh 로 가정하여 이를 제약조건에 적용 하였다. 따라서 SEM은 100Wh보다 크고, 기저형상이 가지는 SEM을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BEM 또한 100Wh 이상을 가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정한 S-HALE UAV의 초기형상에 대하여 설계요구조건인 고도 20km에서 5km를 상승 및 하강 하는 조건에서 24시간 지속 비행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에너지균형조건 분석을 위해 식 (22), (23)을 이용하여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여유(Solar Energy Margin, SEM), 그리고 야간비행 중 축전지에너지여유(Battery Energy Margin, BEM)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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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 추진 항공기의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태양광 추진 항공기는 1974년 미국의 R. J. Boucher에 의해 설계된 Sunrise I 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90 여 가지의 항공기가 개발되었다[1]. 특히 최근에는 영국의 QinetiQ 사에서 개발한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이하 S-HALE UAV)인 Zephyr가 2010년 7월 고도 21.
S-HALE UAV의 기체중량 추정의 한계는? S-HALE UAV의 기체중량 추정은 실제로 제작이 되어 비행에 성공한 사례가 드물고, 비행에 성공을 한 UAV라도 중량분포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부분 글라이더의 중량 자료를 바탕으로 얻은 기체중량추정 모델을 이용한다[1,3,10].
S-HALE UAV 설계에서 제한된 축전지 중량을 가지고 최대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사용 가능한 전지 중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축전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S-HALE UAV가 야간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주간에 남는 태양 에너지를 축전지에 저장한 후 야간에 사용해야 한다. 야간 비행을 위해 축전지를 지나치게 많이 탑재할 경우 S-HALE UAV의 전체 중량이 증가하게 되어 체공을 위한 필요에너지 또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제한된 축전지 중량을 가지고 최대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사용 가능한 전지 중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축전지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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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 Noth, "Design of Solar Powered Airplanes for Continuous Flight," Dissertation of Dotor of Technical Sciences, ETH ZURICH, 2008. 

  2. QinetiQ Website, http://www.qinetiq.com. 

  3. E. Rizzo, A. Frediani, "A model for solar powered aircraft preliminary design," The Aeronautical Journal, Paper No. 3184, 2008, pp. 57-78. 

  4. 안존, 김남효, 이상철, "고고도 장기체공 태양광 추진기의 기초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18권 제 2호, 1990, pp. 90-98. 

  5. 이주호, 이창관, 임세실, 김금성, 한재홍, "태양에너지 기반 장기체공 무인기 주요 치수 결정 방법론,"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8권 제 8 호, 2010, pp. 758-766. 

  6. 윤성환, "날개 기본 형상의 다분야간 최적화 설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8. 

  7. J. Katx, "Low-Speed Aerodynamics: From Wing Theory to Panel Methods," McGraw-Hill, Inc., 1991. 

  8. J. Langford, "The Daedalus Project: A Summary of Lessons Learned," AIAA/ AHS/ASEE Aircraft Design, Systems and Operations Conference, 1989, AIAA-89-2048. 

  9. M. Hajianmaleki, "Conceptual Design Method for Solar Powered Aircrafts," 49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11, AIAA 2011-165. 

  10. S. Leutenegger, M. Jabas, R.Y. Siegwart, "Solar Airplane Conceptual Design and Performance Estimation - What Size to Choose and What Endurance to Expect," Journal of Intelligent and Robotic Systems, Vol. 61, pp. 545-561, 2011. 

  11. Daniel P. Raymer, Aircraft Design : A Conceptual Approach (Third Edition), AIAA 1999. 

  12. 이봉준, 항공역학 (7판), 한국항공대학교 출판사, 2001. 

  13. E. Cestino, "Design of Sola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Aircraft for Multi Payload and Operation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0, 2006, pp. 541-550. 

  14. K. Ramanathan, J. Keane, R. Noufi, "Properties of High-Efficiency CIGS Thin-Film Solar Cells," The 31st IEEE Photovoltaic Specialists Conference and Exhibition, 2005. 

  15. Sion Power Website, http://www.sionpower.com. 

  16. D.H. Lee, "An Optimal Loitering Flight Simulation of Solar-Powered HALE UAV," The 2nd Symposium on Flight Test for the Innovative Aerospace Transportation Systems in MIT Hokaido Japan, 2010. 

  17. 민상규, 박경현, 정지훈, 안존, 이동호, "비행경로 및 에너지 특성을 고려한 태양광 추진 중소형 HALE UAV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2010, pp. 447-450. 

  18. Garret N. Vanderplaats,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Vanderplaats Research & Development, Inc.,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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