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한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MDO) of a Medium-Sized Solar Powered HALE UAV Considering Energy Balancing원문보기
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하여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무인기의 공력 모델로 Vortex Lattice Method (VLM)를 사용하였으며 Cruz가 제안한 중량분석 모델로서 비행체 중량을 추정하였다. 비행체의 세로 정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꼬리날개의 부피비를 고정하고 정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꼬리날개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태양전지, 축전지, 비행 고도 등 사용가능한 에너지와, 비행체의 필요에너지를 비교하여 24시간 지속비행 가능성을 결정하였다. 태양 입사 에너지는 북위 $36^{\circ}$의 여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상승비행으로 확보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야간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무인기의 주요 치수, 중량 분포 최적 설계와 장기체공을 실현할 수 있는 비행전략을 제시하였다.
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하여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무인기의 공력 모델로 Vortex Lattice Method (VLM)를 사용하였으며 Cruz가 제안한 중량분석 모델로서 비행체 중량을 추정하였다. 비행체의 세로 정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꼬리날개의 부피비를 고정하고 정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꼬리날개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태양전지, 축전지, 비행 고도 등 사용가능한 에너지와, 비행체의 필요에너지를 비교하여 24시간 지속비행 가능성을 결정하였다. 태양 입사 에너지는 북위 $36^{\circ}$의 여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상승비행으로 확보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야간 비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무인기의 주요 치수, 중량 분포 최적 설계와 장기체공을 실현할 수 있는 비행전략을 제시하였다.
A MDO study of a midium-sized solar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UAV has been performed, focused on energy balance. In the MDO process, Vortex Lattice Method(VLM) is employed for the aerodynamic modeling of the vehicle, of which structural weight is estimated with the modeling propose...
A MDO study of a midium-sized solar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UAV has been performed, focused on energy balance. In the MDO process, Vortex Lattice Method(VLM) is employed for the aerodynamic modeling of the vehicle, of which structural weight is estimated with the modeling proposed by Cruz. Tail volume ratios have been set as constants, while the location of tail surfaces is determined from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criterion. By balancing the available energy from solar cells, battery, and altitude, with the energy-requirement of the vehicle, the possibility of continuous flight over 24-hours has been investigated. The solar radiation level is set as that of summer at the latitude of $36^{\circ}$ north. During the daytime, the aircraft climbs using solar energy, accumulating potential energy, which supplements energy balance during the night. Optimizations have been sought in size of the vehicle, its weight distribution, and flight strategy.
A MDO study of a midium-sized solar 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UAV has been performed, focused on energy balance. In the MDO process, Vortex Lattice Method(VLM) is employed for the aerodynamic modeling of the vehicle, of which structural weight is estimated with the modeling proposed by Cruz. Tail volume ratios have been set as constants, while the location of tail surfaces is determined from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criterion. By balancing the available energy from solar cells, battery, and altitude, with the energy-requirement of the vehicle, the possibility of continuous flight over 24-hours has been investigated. The solar radiation level is set as that of summer at the latitude of $36^{\circ}$ north. During the daytime, the aircraft climbs using solar energy, accumulating potential energy, which supplements energy balance during the night. Optimizations have been sought in size of the vehicle, its weight distribution, and fligh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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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24시간 지속비행을 위한 태양에너지, 축전지의 전기에너지, 그리고 항공기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한 에너지 균형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하여 중형 S-HALE UAV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HALE UAV를 설계를 위하여 현재 태양광 무인기의 최장시간 체공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영국의 Zephyr와 유사한 크기의 초기형상을 설정하였다. 이때 비행체의 주날개와 꼬리날개는 제작성을 고려하여 직사각형 날개로 하였다.
가설 설정
S-HALE UAV의 불필요한 중량증가를 줄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SEM을 목적함수로 하여 최소값을 가지도록 설정 하였다. 그리고 S-HALE UAV의 주간 및 야간비행 중 임무수행을 고려하여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본 에너지를 100Wh 로 가정하여 이를 제약조건에 적용 하였다. 따라서 SEM은 100Wh보다 크고, 기저형상이 가지는 SEM을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BEM 또한 100Wh 이상을 가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S-HALE UAV의 초기형상에 대하여 설계요구조건인 고도 20km에서 5km를 상승 및 하강 하는 조건에서 24시간 지속 비행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에너지균형조건 분석을 위해 식 (22), (23)을 이용하여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여유(Solar Energy Margin, SEM), 그리고 야간비행 중 축전지에너지여유(Battery Energy Margin, BEM)를 계산하였다.
제안 방법
Noth는 1km 이하의 저고도를 비행하는 날개 길이 3.2m의 소형 S UAV의 24시간 지속 비행을 위한 새로운 방법의 개념설계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Sky-Sailor의 제작 및 시험비행을 수행하였다[1]. Rizzo 등은 S-HALE UAV의 개념 설계를 위한 수학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4가지 다른 항공기 형상에 적용 하였다[3].
위와 같은 중량분석식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 표 2와 같이 본 연구와 유사한 크기로서 탄소 섬유 소재로 제작된 태양광 추진 항공기 Goss. Penguin(유인)과 Zephyr(무인)에 대한 기체중량 분석을 수행하였다. Cruz의 중량분석식을 통해 예측된 중량은 Noth가 제안한 중량모델[1]과 Leutenegger가 제안한 중량모델[10]로부터 예측된 각각의 중량과 비교하였다.
S-HALE UAV의 불필요한 중량증가를 줄이고 효율적인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SEM을 목적함수로 하여 최소값을 가지도록 설정 하였다. 그리고 S-HALE UAV의 주간 및 야간비행 중 임무수행을 고려하여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본 에너지를 100Wh 로 가정하여 이를 제약조건에 적용 하였다.
S-HALE UAV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정적 여유(Static Margin)를 계산함으로써 세로 정안정성을 해석하였다. 정적여유는 무게중심과 중립점의 거리이며, 이를 바탕으로 정상비행 상태에서 외부 교란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칭 모멘트에 대해 S-HALE UAV가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S-HALE UAV의 에너지 균형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태양전지로부터 생산되는 에너지, 축전지에 저장된 에너지, 비행체의 고도에 따른 가용 위치에너지 등과 비행체가 비행 중 임무수행에 필요한 에너지와 균형을 통해 장기 체공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안정성 해석을 통해 결정해야 할 설계변수는 수평/수직 꼬리날개의 면적과 무게 중심으로부터 꼬리날개까지의 거리이다. 꼬리날개의 면적은 일반적으로 주 날개와 꼬리날개의 부피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부피비를 고정하고 꼬리날개까지의 동체의 길이를 결정하였다.
그리고 S-HALE UAV의 주간 및 야간비행 중 임무수행을 고려하여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본 에너지를 100Wh 로 가정하여 이를 제약조건에 적용 하였다. 따라서 SEM은 100Wh보다 크고, 기저형상이 가지는 SEM을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BEM 또한 100Wh 이상을 가지도록 하였다. 또한 비행 중 세로 정안정성의 확보를 위해 정적여유가 양수 값을 가지도록 하였으며, 중형 S-HALE UAV의 설계를 위하여 비행체의 전체무게(WUAV)는 60kg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7]에서 제시된 방법을 이용하여 선택된 에어포일의 성능이 날개의 공력성능 예측에 고려될 수 있도록 하였다. 공력 분포 특성은 x, y, z 방향에 대하여 속도포텐셜 Φ로 지배되며, 압축성 효과를 고려하여 식 (1)과 같은 선형 미분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때 비행체의 주날개와 꼬리날개는 제작성을 고려하여 직사각형 날개로 하였다. 또한 가볍고 유연한 날개 구조물로 인한 공탄성 효과를 줄이기 위하여 축전지는 날개 내부에 탑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따라서 SEM은 100Wh보다 크고, 기저형상이 가지는 SEM을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BEM 또한 100Wh 이상을 가지도록 하였다. 또한 비행 중 세로 정안정성의 확보를 위해 정적여유가 양수 값을 가지도록 하였으며, 중형 S-HALE UAV의 설계를 위하여 비행체의 전체무게(WUAV)는 60kg을 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저온 및 자외선 보호 피막 등에 의한 태양전지의 효율저하를 고려하여 효율을 18%, ηmppt는 80%, 그리고 단위 면적당 태양전지 질량을 0.5 kg/m2로 선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때 받음각은 평균 비행고도의 레이놀즈수에 대해 최대 #/2/CD 를 갖도록 하였다. 또한 필요출력의 계산을 위해 모터와 프로펠러 효율은 고고도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각각 80%, 85%로 보수 적인 값을 설정하였다.
표 4에서 고정중량은 현재 상용화된 기술과 S-HALE UAV 의 임무 등을 고려하여 탑재하기에 적합한 카메라와 비행제어장치 등을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태양전지 배선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기타중량(Miscellaneous weight)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6월의 북반구 성층권 환경에서 에너지 균형조건을 고려한 중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무인기(S-HALE UAV)의 다분야 통합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와류 특이점(Vortex Singularity)의 강도가 일정하게 분포되는 200개의 패널을 분포시켜 속도 미분 함수인 포텐셜과 교란속도를 먼저 구하고이 속도의 수직 방향 성분을 고려하여 공력 영향 행렬(Aerodynamic Influence Matrix: AIC)을 계산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참고문헌[6, 7]을 참고하도록 한다.
정적 여유를 계산하기 위해 먼저 무게중심은 S-HALE UAV의 주 날개, 수평 꼬리날개, 수직 꼬리날개, 동체, 추진 장치, 탑재 장비 등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무게 및 위치를 통해 계산하였다. 그리고 중립점은 ∂CM, cg / ∂αa = 0 을 만족시키는 지점으로 아래의 식 (13)으로부터 중립점 hn를 구할 수 있다[11,12].
현재의 기술을 고려할 때 Li-S축전지의 중량비 출력은 약 350Wh/kg이지만 저온에서의 성능 저하를 고려하여 300Wh/kg의 값을 이용하였고 충/방전 효율은 90%로 선정하여 보수적으로 설계에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S-HALE UAV의 날개표면을 고려하여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박막형 필름형태의 태양전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박막형 태양 전지 중 두께가 얇고 중량비출력(W/kg)이 높은 CIGS (CuInGaSe2) 태양전지를 이용하였다[14]. 또한 저온 및 자외선 보호 피막 등에 의한 태양전지의 효율저하를 고려하여 효율을 18%, ηmppt는 80%, 그리고 단위 면적당 태양전지 질량을 0.
본 연구에서 익형은 저 레이놀즈 영역에서 #/2/CD 가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진 Daedalus 계열의 DAE31을 사용하였다. 이 때 받음각은 평균 비행고도의 레이놀즈수에 대해 최대 #/2/CD 를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HALE UAV의 날개표면을 고려하여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박막형 필름형태의 태양전지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박막형 태양 전지 중 두께가 얇고 중량비출력(W/kg)이 높은 CIGS (CuInGaSe2) 태양전지를 이용하였다[14].
태양으로부터 S-HALE UAV가 생산하는 에너지는 그림 2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와 위도가 비슷한 북위 36°, 고도 17km상공에서 6월 중·하순에 측정된 단위 면적당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였다.
초기형상 및 설계요구조건은 표 3에, 초기 중량 세분화 내용을 표 4에 나타내었다. 표 4에서 고정중량은 현재 상용화된 기술과 S-HALE UAV 의 임무 등을 고려하여 탑재하기에 적합한 카메라와 비행제어장치 등을 선택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태양전지 배선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기타중량(Miscellaneous weight)을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Penguin(유인)과 Zephyr(무인)에 대한 기체중량 분석을 수행하였다. Cruz의 중량분석식을 통해 예측된 중량은 Noth가 제안한 중량모델[1]과 Leutenegger가 제안한 중량모델[10]로부터 예측된 각각의 중량과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최적화 기법은 8개의 설계변수에 대해 효율적으로 변수와 반응간의 비선형성을 표현하여 적절한 해의 도출이 가능한 순차이차계획법(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SQP)을 적용하였다[16]. 그리고 MDO기법으로는 다분야통합해석모듈의 개산비용이 크지 않고, 가장 표준적인 최적화 기법형태인 MDF(Multidisciplinary Feasible)기법을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경량 탄소 프리프레그(Prepreg) 모듈을 이용하여 제작된 Daedalus 인력항공기(날개길이 34m, 비행속도 7.8m/s, 레이놀즈수 2×105 ~ 5×105)의 중량분석 모델, 식 (2)~(12)를 기본식으로 이용하였다[8, 9]
본 연구에서는 S-HALE UAV의 공력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VLM 기법을 이용하였다. VLM은 선형 포텐셜 이론에 기반한 와류 격자법으로써 와 류선(Vortex Filament)의 중첩을 통해 양력면의 평면 형상으로부터 공기력을 구해내는 Weissinger 방법이 대표적이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S-HALE UAV의 초기형상에 대하여 설계요구조건인 고도 20km에서 5km를 상승 및 하강 하는 조건에서 24시간 지속 비행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에너지균형조건 분석을 위해 식 (22), (23)을 이용하여 주간비행 중 태양에너지여유(Solar Energy Margin, SEM), 그리고 야간비행 중 축전지에너지여유(Battery Energy Margin, BEM)를 계산하였다.
는 주날개-동체의 양력곡선 기울기, 그리고 ∂ε/∂α는 유도 받음각이다. 이 때 유도 받음각의 계산은 참고문헌 [12]의 경험식으로부터 계산을 하였다.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위한 설계변수와 각 설계변수들의 설계공간은 표 6과 같다. 최적화 기법은 8개의 설계변수에 대해 효율적으로 변수와 반응간의 비선형성을 표현하여 적절한 해의 도출이 가능한 순차이차계획법(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SQP)을 적용하였다[16]. 그리고 MDO기법으로는 다분야통합해석모듈의 개산비용이 크지 않고, 가장 표준적인 최적화 기법형태인 MDF(Multidisciplinary Feasible)기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1) S-HALE UAV의 24시간 지속비행을 판단하기위하여 공력, 구조, 안정성해석 등을 통한 비행체의 필요에너지, 고도에 따른 위치에너지, 태양에너지, 축전지에너지 등 가용 에너지와의 에너지 균형조건을 제시하고, 주간 및 야간비행에서 비행체의 태양에너지여유(SEM)와 축전지에너지 여유(BEM)를 도출하였다.
2)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SEM 을 최소화하고, BEM의 확보가 가능한 비행체의 크기 설계 결과와 중량분포, 그리고 비행전략을 얻었다. 최적화된 S-HALE UAV는 초기형상에 비해 SEM이 약 86%감소하였으며, BEM은 설계 요구조건을 만족시켜서, 최적화된 중형 S-HALE UAV는 에너지 균형을 만족하며 24시간 지속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적화된 비행체의 SEM은 702.Wh로 초기형상이 가지는 4920Wh에 비해 약 86%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BEM은 110.Wh로 제약조건인 100Wh 이상을 만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축전지 용량이 커짐에 따라 낮 시간 동안 충전되는 용량이 증가하여 SEM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비행체 전체중량의 증가로 인해 필요에너지가 커졌으며, 해가 뜨기까지의 야간비행을 위한 축전지의 에너지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BEM이 -0.7Wh로 대폭 향상된 것을 확인할수 있다.
62km를 상승 및 하강하면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는 설계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이러한 최적설계를 통해 줄어든 태양전지와 증가된 축전지 용량, 비행체의 전체무게, 날개길이 증가로 인해 향상된 공력성능, 그리고 비행경로 등의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S-HALE UAV의 SEM을감소시키고 BEM을 확보할 수 있었다.
주날개와 꼬리날개의 날개길이가 초기형상에 비해 증가 하였고 주날개의 시위길이는 감소되었는데 이는 주날개의 가로세로비를 증가시켜 공력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동체길이는 초기형상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꼬리날개부피 비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안정성 또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 SEM 을 최소화하고, BEM의 확보가 가능한 비행체의 크기 설계 결과와 중량분포, 그리고 비행전략을 얻었다. 최적화된 S-HALE UAV는 초기형상에 비해 SEM이 약 86%감소하였으며, BEM은 설계 요구조건을 만족시켜서, 최적화된 중형 S-HALE UAV는 에너지 균형을 만족하며 24시간 지속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SEM 을 감소시켜 비행체의 필요에너지를 줄이고 야간비행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논리에서 태양전지와 축전지 증감에 따른 필요에너지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SEM 및 BEM의 변화를 고려한 최적설계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 추진 항공기의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태양광 추진 항공기는 1974년 미국의 R. J. Boucher에 의해 설계된 Sunrise I 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90 여 가지의 항공기가 개발되었다[1]. 특히 최근에는 영국의 QinetiQ 사에서 개발한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이하 S-HALE UAV)인 Zephyr가 2010년 7월 고도 21.
S-HALE UAV의 기체중량 추정의 한계는?
S-HALE UAV의 기체중량 추정은 실제로 제작이 되어 비행에 성공한 사례가 드물고, 비행에 성공을 한 UAV라도 중량분포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부분 글라이더의 중량 자료를 바탕으로 얻은 기체중량추정 모델을 이용한다[1,3,10].
S-HALE UAV 설계에서 제한된 축전지 중량을 가지고 최대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사용 가능한 전지 중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축전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S-HALE UAV가 야간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주간에 남는 태양 에너지를 축전지에 저장한 후 야간에 사용해야 한다. 야간 비행을 위해 축전지를 지나치게 많이 탑재할 경우 S-HALE UAV의 전체 중량이 증가하게 되어 체공을 위한 필요에너지 또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제한된 축전지 중량을 가지고 최대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사용 가능한 전지 중 가장 에너지 밀도가 높은 축전지를 선택해야 한다.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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