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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과 도시기능의 연계 방안에 관한 연구 - 인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
Connection Strategies between Port and City functions - Focused on the case of Incheon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 2012년, pp.75 - 80  

이태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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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과 도시기능이 충돌하는 현상을 보이는 인천의 사례를 통하여 항만과 도시기능의 연계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분석방법으로 다차원 척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유사성을 갖는 항만도시로 그룹핑 하기 위하여 총 5개 지표(컨테이너 물동량, 인구수, 도시면적, 정기취항 선사 수, RCI[Relative Concentration Index])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10)을 통하여 제시된 18개 아시아 항만도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동종 항만도시 군내에 연계지수인 RCI가 인천보다 상회하는 요코하마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요코하마는 인천에 비해 항만배후단지의 활용 측면에서 다양하며 '미나토미라이 21'과 같은 항만과 도시의 일관된 정책 사례를 펼쳐 항만과 도시기능의 연계성을 높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draw out the connection strategies between port and city functions. The case study was made on the port city of Incheon using Multidimensional Statistics(MDS) which groups 18 port cities targeted into two or more categories. The used factors inserted into the methodolog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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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항만과 도시기능이 충돌하는 현상을 보이는 인천의 사례를 통하여 항만과 도시기능의 연계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분석방법으로 다차원 척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유사성을 갖는 항만으로 그룹핑 하기 위하여 총 5개 지표(컨테이너 물동량, 인구수, 도시면적, 정기취항 선사 수, RCI)를 사용하였다.
  • (인천발전연구원, 2008) 또한 최근 인천항과 인천시는 화물의 이동 방향과 엇갈리게 도시가 성장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어 이미 성장패턴 단계 중 충돌 단계에 진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지표에서 항만도시의 성장 패턴 중 충돌 단계에 진입한 인천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항만기능과 도시기능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항만과 도시의 연계 방안을 논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능상 충돌단계를 보이는 인천의 사례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Hoyel 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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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시아 항만도시가 서구의 항만도시와 다르게 보이는 것은? Lee et al. (2008)의 연구에 의하면 아시아 항만도시는 발생, 성장, 충돌 단계까지는 서구의 성장모델과 같은 궤적을 보이나, 이후 단계에서 항만과 도시기능이 분리되지 않고 연계되는 현상이 나타남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항만 주변 공간에 물류기능을 집중시켜 두 기능이 분리되지 않도록 일관된 정책을 펼친 아시아 항만도시의 역할이 주효했다.
인천은 항만과 관련해 어떠한 역할을 해왔는가? 한편, 19세기 말 일제에 의해 개항한 인천은 1960-70년대 수도권 관문 역할을 하며 경제 발전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 교통체증 현상이 심화되고, 인구밀도 대비 컨테이너 물동량이 꾸준히 증가하여 심각한 도시공간 부족현 상을 경험하고 있다.
항만이 쇠퇴한 원인은? (Ducruet, 2006) 국가간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항만은 더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항만도시는 고용창출, 부가가치 유발 등 많은 경제적 혜택을 누리게 되었다. 하지만 항만영역이 커지면서 항만과 도시의 기능이 상충되었고, 결국 항만과 도시가 동반 성장하지 못하고 분리되는 현상이 미국과 유럽의 항만도시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이 결과, 항만이 쇠퇴하여 유휴시설로 전락하게 되고, 도시 또한 주거 환경이 열악해지는 악순환을 겪는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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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근섭, 곽규석(2008), "동북아지역 항만간 경쟁에서 부산항의 포지셔닝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2권 3호, pp173-178 

  2. 이성우(2001), "일본 항만배후부지 개발사례 연구", 월간 해양수산 206호, pp72-92 

  3. 인천발전연구원(2008), 인천광역시 주요도로 교통혼잡도 분석 연구 

  4. 인천발전연구원(2009),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5. 인천광역시물류연구회(2010), 인천항 아암물류단지 활성화 방안 

  6. 인천항만공사(2009), 신규 항만배후단지 관리.운영방안 연구용역 

  7. 유주영, 안우철, 김운수(2011), "인천국제공항 공항물류단지 경쟁력 비교 연구", 해운물류연구 27권 1호, pp33-56 

  8. 정태원, 최세경(2006), "인천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 -컨테이너 OD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0권 6호, pp471-481 

  9. 한종길(1996), "일본의 물류 인프라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10권 2호, pp31-41 

  10.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10) 

  11. Ducruet, C. (2006), "Port-city relationships in Europe and Aisa", Journal of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de Vol.4(2), pp13-35 

  12. Ducruet, C. and Lee, S.W (2006), "Frontline soldiers of globalisation: Port-city evolution and regional competition", GeoJournal, Vol. 67, pp107-122. 

  13. Hoyle, B.S. (1988), "Developmentdynamics at the port-city interface, in Hoyle et al (eds.) Revitilising the waterfront", John Wiley&Sons, pp3-19 

  14. http://www.wikipedia.org/(2011) 

  15. Lee, S.W, Song D.W., and Ducruet C. (2008), "A tale of Asia's world ports: The spatial evolution in golbal hub port cities", Geoforum, Vol. 39, pp 372-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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