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입지특성이 항만도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평택항과 광양항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ffect of Port Characteristics on the Growth of Port Cities -Based on Pyeongtaek and Gwangyang 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3, 2014년, pp.163 - 185  

이정호 (경기도청) ,  최병대 (한양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성장에 필요한 제반조건과 총체적인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도시의 성장과 발전은 역사 문화 경제 사회 공간 제도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항만이 입지하고 있는 배후지역의 도시개발계획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어서는 원활한 경제활동이나 도시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환경 추세는 성숙한 분권형 국가운영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 채 현실을 간과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평택항과 광양항이 입지하고 있는 항만도시를 대상으로 배후지역 도시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만의 입지가 배후지역 도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항만과 배후도시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향후 항만개발과 운영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항만이 입지함에 따른 항만입지와 관련된 특정 요인이 평택항과 광양항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항만입지특성이 도시성장에 미치는 요인 중 수출입물동량이 평택항과 광양항 모두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항만당국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적극적인 계획과 협조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국가적 이미지 개선에 보탬이 되고 인적 물적 유인효과를 제고하는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정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중앙정부 주도의 항만정책 추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항만입지 특성과 배후도시 성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추진 전략을 실행해야 하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적 관계를 모색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a city requires substantial resources, an appropriate environment, and the alignment of several factors. City growth also evolves through changes in its history, culture, economics, societies, groups, and government systems. However, current port city development plans designed to en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는 어떤 식으로 발전하고 있는가?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성장에 필요한 제반조건과 총체적인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도시의 성장과 발전은 역사 문화 경제 사회 공간 제도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항만이 입지하고 있는 배후지역의 도시개발계획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어서는 원활한 경제활동이나 도시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도시 발전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구가 필요한가?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원과 성장에 필요한 제반조건과 총체적인 환경을 요구하고 있다. 도시의 성장과 발전은 역사 문화 경제 사회 공간 제도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발전하고 있다.
도시의 성장에 항만은 어떠한 역할을 끼치는가? 도시의 성장과 발전은 역사 문화 경제 사회 공간 제도적 요인들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다양한 변화를 통하여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항만이 입지하고 있는 배후지역의 도시개발계획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어서는 원활한 경제활동이나 도시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환경 추세는 성숙한 분권형 국가운영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 채 현실을 간과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고성호(1994), "한국 도시의 성장, 1960-1980: 생태학적 접근", 한국 사회학, 28: 65-84. 

  2. 김종완(2004), 인구변화에 따른 도시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대학원 

  3. 김종철(1991), 우리나라 항만도시의 산업구조 및 성장요인,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행정대학원 

  4. 김학소.김의준.성숙경(2000), 항만투자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5. 박노경.성숙경(2001), "한국 항만도시의 입지, 인구성장과 화물집중도 연구",한국항만경제학회지 

  6. 박형창(2003), "새만금 신항만 개발이 전북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한국행정학회, 2003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65-93.17(2): 61-87. 

  7. 송상열(2007), 비성장형도시의 쇠퇴원인 분석과 도시재생 방안에 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대학원 

  8. 송철호(1997), "한국 도시성장 과정과 모형에 관한 연구", 도시행정학보 제10권, 195-225. 

  9. 신계선(2007),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부산 신항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집 제1호, 115-148. 

  10. 신정철.김의식.김형진(2004), 지방중소도시 활성화 방안연구, 국토연구원 

  11. 오세웅.여기태.이철영(2001), "항만과 지역경제 간의 동태적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시스템 다이내 믹스연구, 2(1): 29-50. 

  12. 오세현.이우종(2012), "평택시 도시공간구조의 시계열적 변화 분석",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47권 제2호, 33-44. 

  13. 우양호(2009), "항만이 해항도시의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부산과 인천의 사례(1985-2007)", 지방정부연구, 제13권 제3호, 339-362. 

  14. 우양호(2010), "해항도시 부산의 도시성장 특성에 관한 연구: 패널 자료를 통한 성장원인 규명 (1965-2007)", 지방정부연구, 제14권 제1호, 135-157. 

  15. 이강제(1992), 항만도시의 공업입지변화가 산업성장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부산, 인천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대학원 

  16. 임인배(1995), 한국 중소도시의 분석을 통한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대학원 

  17. 장효천(2007), 도시경쟁력 측정모형에 관한 연구: 전국 75개 시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대학원 

  18. 정양회(1995), 도시항만의 CBD공간구조와 수변공간의 변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대학원 

  19. Ducruet, C., Les villes-ports, laboratoires de la mondialisation. These de Doctorat en Geographie, Universite du Havre, CIRTAI, 2004 

  20. Ducruet & Lee.(2006), "FRONTLINE SOLDIERS OF GLOBALISATION PORT-CITY EVOLUTION AND REGIONAL COMPETITION," GeoJournal 67(2); 107-122 

  21. Fujita, M., and T. Mori, "The Role of Ports in the Making of Major Cities Self Agglomeration and Hub Effect", Journal of Development Economics, Vol.49, 1996, 93-120. 

  22. Gleave, M. B., "Port activities and the spatial structire of cities: the case of Freetown, Sierra Leone",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5, No.4, 1997, 257-275. 

  23. Grossmann, Iris, "Perspectives for Hamburg as a port city in the context of a changing global environment", Geoforum, Vol.39, No.6, 2008, 2062-2072. 

  24. Lee, S. W, Song D. W., and Ducruet C., "A tale of Asia's world ports: The spatial evolution in global hub port cities", Geoforum, Vol.39, 2008, 372-385. 

  25. Norcliffe, G. B., "Industrial change in old port areas", Cahiers de Geographte du Quebec, Vol.25, 1981, 237-254. 

  26. Paelinck J, Klaassen L., Spatial Econometrics. Saxon House, Farnborough, 1979 

  27. Rimmer, P. J. "The Search for Spatial Regularities in the Development of Australian Seaports 1861-1961/2", Geografiska Annaler. Series B, Human Geography. Vol.49, 1967, 42-54. 

  28. Slack, B and Wang, J. J(2003), "The challenge of peripheral ports: An Asian perspective," Geoforum, 56: 159-166. 

  29. Taaffe, E. G., R. L. Morrill and P. R. Gould, "Transport expansion in underdeveloped countries: a comparative analysis", Geographical Review, Vol.53, 1963, 503-529. 

  30. Tan, T. Y., "Port cities and hinterlands: A comparative study of Singapore and Calcutta", Political Geography, Vol.26, 2007, 851-86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