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 characteristics of regulated (NOx, PM, CO, NMHC) and unregulated (VOCs, aldehydes, PAHs) air pollutants were investigated for diesel heavy duty buses equipped with different after-treatment systems (DPF+EGR and SCR) under urban driving cycle. The combustion temperature and the working tempe...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출가스 저감장치(DPF+EGR 및 SCR)가 부착된 Euro 5 경유 대형버스를 대상으로 규제물질 및 미규제물질의 배출특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행 중인 경유 대형버스를 대상으로 대형차동력계를 이용하여 도심주행모드에서 규제오염물질(NOx, PM, CO, NMHC) 및 미규제오염물질(VOCs, aldehydes, PAHs)의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NMHC 구성성분비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MVOCs 개별물질이 후처리장치, 엔진 시동조건, 차량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 이유는? 66 mg/km로 가장 높게 배출되었다. NMVOCs 개별물질은 후처리장치, 엔진 시동조건, 차량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이는 경유연료의 불완전 연소시 발생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25).
경유 대형버스의 규제물질에 비해 미규제물질인 유해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PAHs는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의 입자상물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연료의 불완전 연소 시 생성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PAHs 중 벤조(a)피렌은 대기오염물질 중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경유 대형차량에서 배출되는 PAHs의 경우, 경유매연여과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장착시 90% 이상 저감되는 반면, 미장착시 총 PAHs에서 가스상 PAHs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9). 국내의 경우 경유 대형버스의 규제물질에 비해 미규제물질인 유해대기오염물질에 대한 배출특성 및 구성성분비 연구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VOCs이란? VOCs는 포화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고, 대기 중에서 NOx와 광분해 반응에 관여하여 이차적인 오존생성에 기여하는 광화학스모그의 전구물질로 알려져 있다. 특히 벤젠은 백혈병, 골수종, 임파종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NIER,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service", http://airemiss.nier.go.kr. 

  2. NIER,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HAPs emission factors for the mobile source (III)", 2006. 

  3. J.S. Han, M.D. Lee, Y.J. Lim, S.U. Lee, Y.M. Kim, B.J. Kong, J.Y. An, Y.D. Hong, "Study on the distributions of VOCs, aldehydes, PAHs concentration in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2, No. 5, 2006, pp. 574-589. 

  4. NIER,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mobile source air toxics and management strategy (IV)", 2017. 

  5. Kumar, S., Nayek, M., Kumar, A., Tandon, A., Mondal, P., Vijay, P., Bhangale, U.D., Tyagi, D., "Aldehyde, ketone and methane emissions from motor vehicle exhaust: A critical review", American Chem. Sci. J., vol. 1, No. 1, 2011, pp. 1-27. 

  6. Nelson, P.F., Tibbett, A.R., Day, S.J., "Effect of vehicle type and fuel quality on real world toxic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Atmos. Environ., Vol. 42, No. 21, 2008, pp. 5291-5303. 

  7. George, I.J., Hays, M.D., Snow, R., Faircloth, J., George, B.J., Long, T., Baldauf, R.W., "Cold Temperature and Biodiesel Fuel Emissions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from Diesel Trucks", Environ. Sci. Technol., Vol. 48, No. 24, 2014, pp. 14782-14789. 

  8. Hong, H., Mun, S., Seo, S., Kim, J., Jung, S., Chung, T., Hong, Y., Sung, K., Kim, S.,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air pollutants from diesel heavy duty trucks for Euro 5", Journal of ILASS-Korea, Vol. 23, No. 2, 2018, pp. 74-80. 

  9. Hu, S., Herner, J.D., Robertson, W., Kobayashi, R., Chang, M.-C., Huang, S., Zielinska, B., Kado, N., Collins, J.F., Rieger, P., Huai, T., Ayala, A., "Emissions of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and nitro- PAHs from heavy-duty diesel vehicles with DPF with SCR", J. Air Waste Manage. Assoc., Vol. 63, No. 8, 2013, pp. 984-996. 

  10. KAMA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2016 Automotive registration statistics report", 2017. 

  11. KOTI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Fuel efficiency and driving speed", http://roft.koti.re.kr. 

  12. KOSTA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Public transportation index data", http://ptc.kosta.or.kr. 

  13. EPA, "Determinat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in ambient air using specially prepared canisters with subsequent analysis by gas chromatography, Method TO-14A", 1999. 

  14. EPA, "Determination of formaldehyde in ambient air using adsorbent cartridge followed by 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Method TO-11A", 1999. 

  15. EPA, "Determination of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in ambient air using gas chromatography/ mass spectrometry (GC/MS)", 1999. 

  16. Zeldovich, I., Barenblatt, G.I., Librovich, V.B., Makhviladze, G.M., "Mathematical theory of combustion and explosions", Springer Press, USA, 1985. 

  17. Galllus, J., Kirchner, U., Vogt, R., Benter, T., "Impact of driving style and road grade on gaseous exhaust emissions of passenger vehicles measured by a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PEMS)", Transp. Res. Part D, Vol. 52, 2017, pp. 215-226. 

  18. Ramos, A., Munoz, J., Andres, F., Armas, O., "NOx emissions form diesel light duty vehicle tested under NEDC and real-world driving conditions", Transp. Res. Part D, Vol. 63, 2018, pp. 37-48. 

  19. S.Y. Lee, J.H. Jang, Y.G. Lee, S.M. Oh, Y.R. Kim, D.S. Kim, "Effect of Intake Pressure on Emissions and Performance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Operation of a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0, No. 1, 2012, pp. 88-94. 

  20. C.H. Cho, K.C. Oh, C.B. Lee, "Characteristics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single Cylinder Engine by High EGR Rate",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4, 2009, pp. 79-85. 

  21. Heywood, J.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Press, New York, 1988. 

  22. Kennedy, J., Lee, W.J., Chang, Y.C., Chen, C.Y., Wang, L.C., "An overview: Energy saving and pollution reduction by using green fuel blends in diesel engines", Appl. Energy, Vol. 159, 2015, pp. 214-236. 

  23. Knafl, A., Busch, S.B., Han, M., Bohac, S.V., Assanis, D.N., "Characterizing light-off behavior and speciesresolved conversion efficiencies during in-situ diesel oxidation catalyst degreening", SAE 2006-01-0209, 2006. 

  24. Bohac, S.V., Han, M., Jacobs, T.J., Lopez, A.J., Assanis, D.N., "Speciated hydrocarbon emissions from and automotive diesel engine and DOC utilizing conventional and PCI combustion", SAE 2006-01-0201, 2006. 

  25. Jung, S., Mun, S., Chung, T., Kim, S., Seo, S., Kim, I., Hong, H., Chong, H., Sung, K., Kim, J., Hong, Y., "Emission characteristics of regulated and unregulated air pollutants from heavy duty diesel trucks and buses", Aeroseol Air Qual. Res., In press. 

  26. EEA, "EMEP/EEA air pollutant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2016",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