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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 양식의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The Study about Style-Up Design Development as a Motive of Organic Line in Art Nouveau Styl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2, 2012년, pp.68 - 77  

이진희 (호서대학교 대학원 뷰티디자인) ,  안종숙 (호서대학교 대학원 뷰티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ir style takes a large part in emphasizing to the appearance and the effect of image transformation with fashion to the modern people whose competition is appearance in 21 century.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mass media and the exchange of the life style. Image creation which correspond to T.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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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르누보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인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고급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의 개발과 아르누보라는 예술사적인 개념을 모티브로 하여 업스타일 디자인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아르누보 양식을 업스타일에 응용함에 있어 유기적인 선을 주된 모티브로 사용하여 디자인하고 작품을 제작하였다.
  • 아르누보 양식에서 보여지는 부드러운 곡선, 비대칭적인 구조, 자연주의적이고 여성적인요소를 업스타일 디자인에 응용함으로 예술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으며 아르누보 양식을 모티브로 한 예술적이고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하고 아르누보라는 예술사를 통한 업스타일 디자인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현대인은 패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을 통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해지고 고급화 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업스타일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도 예술사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연구는 헤어스타일의 예술적 표현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 셋째, 상기의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업스타일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아르누보 양식의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새로운 업스타일 디자인을 제시 하고자 한다. 작품의 제작에서는 각각의 모티브가 되는 아르누보 작품에 대해 고찰하고 디자인 의도, 제작과정, 작품사진 등으로 정리 하여 업스타일 디자인 작품의 의도한 이미지를 도출하고자 한다.
  • 즉, 업스타일의 기술적 가치와 아르누보 양식의 예술적 측면을 조화시킨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 첫째, 선행연구와 전문서적을 통해 아르누보 양식의 일반적인 특성과 유기적인 선이 표현된 아르누보의 대표적 작품에 관하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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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디자인에서 형태(form)란 무엇을 말하나요? 헤어디자인에서 형태(form)란 헤어스타일의 실루엣(silhouette) 혹은 전체적인윤곽(outline) 을 말하는데 시각과 촉각에 의해 지각되고 대상을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대상의 신체조건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색이란 무엇인가요? 색은 빛에 의해 생기는 감각으로 헤어 디자인에서 색채(color)는 자연적인 또는 인위적으로 염색을 통해 변형된 머리색을 의미하며, 헤어컬러는 볼륨을 증감시키거나 피부색을 보완함으로써 얼굴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다.
새로운 미술이라는 의미의 아르누보는 무엇에 그 기원을 두고 있나요? 아르누보는 기계생산품에 반대하여 손으로 만든 수공예품에 가치를 두자는 ‘미술 수공예 운동(Art and Crafts Movement)'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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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백정희 (2006), 업스타일의 기법연구-브레이드 스타일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 

  2. (주)두산동아 (2003), 동아 프라임 영한사전, 서울: 두산동아, p. 2563, p. 2837. 

  3. 조미영 (2004), 조선후기 여성의 머리형태 재현에 의한 현대 업스타일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17. 

  4. 이수인 (2004), 컬렉션에 나타난 현대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의 포스트모더니즘 표현 양상,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2. 

  5. 강재순 (2008), 업스타일의 유형에 따른 작품 분석,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4. 

  6. 장미여 (2008), 20세기 한국미용에 나타난 업스타일 기법에 관한 고찰과 재현 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1. 

  7. 윤재희, 백석중 (1991), 아르누보 건축, 서울: 세진사, p. 58. 

  8. 유사라 (2000), 아르누보(Art Nouveau)양식의 조형미를 응용한 복식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5. 

  9. 홍은수 (2003),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연구: 아르누보의 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9. 

  10. 문선영 (2005),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의 아르누보 양식적 표현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52-53. 

  11. 김은정 (2003), 아르누보양식의 식물모티브를 응용한 현대장신구의 조형연구,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6. 

  12. 윤성윤 (1999), Antonio Gaudi의 작품을 응용한 모자 디자인 연구: 작품제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13. 앨러스테어 덩컨, ArtNouveau, 고영란 역 (2009), 아르누보, 서울: 시공사, pp. 63-67. 

  14. 허은옥 (2000),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을 응용한 의상 디자인 연구: 퀼트(Quilt)기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10. 

  15. Escritt, Stephen, Art nouveau, 김정무 역 (1998), 아르누보, 경기 파주: 한길아트, pp. 319-323. 

  16. 문소영, 중앙신문 Sunday magazine, 제183호. 

  17. 오영란 (2004),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이 아르누보양식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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