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due to the interest shown by fashion companies on fashion blogs as new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3^{rd}$ to May $2...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due to the interest shown by fashion companies on fashion blogs as new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3^{rd}$ to May $2^{nd}$, 2011 and all 300 respondents had visited fashion blog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described below. First, the study finds that fashion blog features have five dimensions; interactivity, information reliability, convenience of information access, reputation, and intimacy. Commitment consists of behavioral commitment and emotional commitment, and satisfaction consists of two dimensions;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usage satisfaction. Second, behavioral commitment, is positively influenced by all fashion blog features (except for the negative effect on interactivity). Blog features have a positive impact on emotional commitment (except for negative impact on reputation). Third, information satisfaction is influenced by all fashion blog features; however, usage satisfaction is influenced only by interactivity, reputation, and intimacy. Fourth, Word-of-Mouth intention is influenced by all commitment and satisfaction dimen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fashion companies use fashion blogs as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due to the interest shown by fashion companies on fashion blogs as new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3^{rd}$ to May $2^{nd}$, 2011 and all 300 respondents had visited fashion blog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described below. First, the study finds that fashion blog features have five dimensions; interactivity, information reliability, convenience of information access, reputation, and intimacy. Commitment consists of behavioral commitment and emotional commitment, and satisfaction consists of two dimensions;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usage satisfaction. Second, behavioral commitment, is positively influenced by all fashion blog features (except for the negative effect on interactivity). Blog features have a positive impact on emotional commitment (except for negative impact on reputation). Third, information satisfaction is influenced by all fashion blog features; however, usage satisfaction is influenced only by interactivity, reputation, and intimacy. Fourth, Word-of-Mouth intention is influenced by all commitment and satisfaction dimen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help fashion companies use fashion blogs as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패션분야에서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패션블로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학문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롭게 소비자 입장에서 의사교환이 이루어지는 개인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이용자의 몰입과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와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자사 브랜드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국내 패션기업들이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피드백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고자 한다.
이처럼 선행연구들을 통해 상호작용성과 정보신뢰성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용자 행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접근 편리성과 친밀성 및 명성 또한 중요한 변수로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터넷 소비자 행동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처럼 블로그의 특성과 몰입 및 만족이 구전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을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소비자의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패션블로그의 특성 중 어떠한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보다 더 의미있는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많은 패션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패션블로그를 통해서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감을 느끼는지 나아가 이러한 점들이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어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데 조언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에 소비자들과 패션기업이 관심을 가지면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통해 소비자가 패션브랜드나 패션제품에 대해 감정적·정서적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에서 몰입을 살펴보고자 하기 때문에, 몰입을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으로 정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롭게 소비자 입장에서 의사교환이 이루어지는 개인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이용자의 몰입과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와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자사 브랜드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국내 패션기업들이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피드백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많은 패션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패션블로그를 통해서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감을 느끼는지 나아가 이러한 점들이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어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데 조언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3. 패션블로그의 몰입과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4. 패션블로그의 특성, 몰입 및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편의표본추출을 통한 설문지 조사법을 실시하였는데, 설문지는 패션블로그 특성, 몰입, 만족, 구전의도 및 패션블로그의 이용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패션블로그 특성에 관한 문항은 Kim(2011), Lee(2010), Nam(2011), S.
6 이상으로 나타나 문항의 신뢰성이 높은 편이었다. 본 연구에서 블로그의 특성을 상호작용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으로 살펴본 Park et al.(2008), S.
본 연구에서는 관련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타당성 있게 측정하기 위하여 직각회전인 Varimax 회전을 통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시 고유치(eigen value)가 1.0 이상이고 요인적재량(factor roading)이 0.5 이상인 경우를 유효변수로 판단해 이에 합당한 항목들만을 추출해 요인화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4월 1일부터 10일 사이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문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Park(2009)의 선행연구에서 측정한 항목을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총 18문항을 5점 Likert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패션블로그 몰입에 관한 문항은 Kang(2002), S. H. Park(2009)의 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8문항을, 패션블로그 만족에 관한 문항은 Kim(2010)과 Park(2002)의 선행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6문항을, 패션블로그 구전의도에 관해서는 Moon(2010)의 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3문항을 5점 Likert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패션블로그 이용태도에 관한 문항은 주로 이용하는 패션블로그, 패션블로그 이용횟수, 패션블로그를 알게 된 경로, 패션블로그에서 관심 있는 내용과 상품품목에 관해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Park(2009)의 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8문항을, 패션블로그 만족에 관한 문항은 Kim(2010)과 Park(2002)의 선행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6문항을, 패션블로그 구전의도에 관해서는 Moon(2010)의 연구와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총 3문항을 5점 Likert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패션블로그 이용태도에 관한 문항은 주로 이용하는 패션블로그, 패션블로그 이용횟수, 패션블로그를 알게 된 경로, 패션블로그에서 관심 있는 내용과 상품품목에 관해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편의표본추출을 통한 설문지 조사법을 실시하였는데, 설문지는 패션블로그 특성, 몰입, 만족, 구전의도 및 패션블로그의 이용태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패션블로그 특성에 관한 문항은 Kim(2011), Lee(2010), Nam(2011), S. H. Park(2009)의 선행연구에서 측정한 항목을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총 18문항을 5점 Likert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패션블로그 몰입에 관한 문항은 Kang(2002), S.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는 2011년 4월 1일부터 10일 사이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문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 4월 23일부터 5월 2일까지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총 300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
이에 따라 기업이 운영하는 패션블로그를 제외하고 소비자의 의사표현이 보다 자유로운 소비자 개인이 운영하는 패션블로그를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개인 패션블로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4월 1일부터 10일 사이에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설문지 문항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를 소비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로서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기업이 운영하는 패션블로그를 제외하고 소비자의 의사표현이 보다 자유로운 소비자 개인이 운영하는 패션블로그를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개인 패션블로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조사는 2011년 4월 23일부터 5월 2일까지 실시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총 300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버전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패션블로그 특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패션블로그 특성의 5개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몰입의 2개 하위요인을 종속변수로 하여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 5]처럼 행동적 몰입에는 명성(β=.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몰입 및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때 제외되는 변수가 없이 각각의 독립변수들 간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한 상대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8]로 패션블로그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들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영향력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능/효과
1단계에서는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모두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단계에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몰입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패션블로그의 특성인 친밀성의 영향력이 구전의도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3단계에서 만족의 변수를 투입하자 패션블로그의 특성 중 친밀감과 행동적 몰입과 감정적 몰입 그리고 정보만족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에 패션블로그의 특성인 상호작용성, 명성, 접근편리성과 정보신뢰성 그리고 만족 중 이용만족만이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의도를 설명하는 설명력도 1단계에서 27.
3단계에서 만족의 변수를 투입하자 패션블로그의 특성 중 친밀감과 행동적 몰입과 감정적 몰입 그리고 정보만족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에 패션블로그의 특성인 상호작용성, 명성, 접근편리성과 정보신뢰성 그리고 만족 중 이용만족만이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의도를 설명하는 설명력도 1단계에서 27.5%, 2단계에서는 2.6% 증가한 30.1%, 3단계에서는 4.9% 증가한 35.0%로 패션블로그의 특성, 만족, 몰입의 순으로 패션블로그의 구전의도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패션블로그에 대한 구전의도가 높아지는 경우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며 다음으로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와 몰입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구전의도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총 3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Table 4] 와 같이 고유치 1.0 이상인 1개의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총 변량은 53.8%이였으며, 신뢰계수가 이용자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블로그의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에 스크랩할 것인지, 다른 사람들에게 블로그에서 본 상품을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구전의도’로 명명하였다.
셋째, 패션블로그의 몰입과 만족이 패션블로그에 대한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이용만족, 정보만족, 행동적 몰입, 감정적 몰입의 순으로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패션블로그의 특성, 몰입 및 만족에 대한 독립변수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적으로 살펴본 결과, 구전의도에 대한 각각의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이 독립변수가 추가됨에 따라 달라졌으며 모든 변수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마지막 단계에서 패션블로그의 특성인 상호작용성, 명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과 만족의 이용만족만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성, 명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의 5가지 차원으로 밝혀졌다. 둘째,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패션블로그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행동적 몰입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에 명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적 몰입에 대해서는 행동적 몰입과 달리 명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상호작용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났다. 셋째, 패션블로그의 몰입과 만족이 패션블로그에 대한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이용만족, 정보만족, 행동적 몰입, 감정적 몰입의 순으로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패션블로그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행동적 몰입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에 명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적 몰입에 대해서는 행동적 몰입과 달리 명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상호작용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났다. 셋째, 패션블로그의 몰입과 만족이 패션블로그에 대한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이용만족, 정보만족, 행동적 몰입, 감정적 몰입의 순으로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패션블로그의 특성, 몰입 및 만족에 대한 독립변수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적으로 살펴본 결과, 구전의도에 대한 각각의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이 독립변수가 추가됨에 따라 달라졌으며 모든 변수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마지막 단계에서 패션블로그의 특성인 상호작용성, 명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과 만족의 이용만족만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결과 이용만족(β=.314, t=6.003, p<.001), 정보만족(β=.198, t=2.867, p<.01), 행동적 몰입(β=.187, t=2.678, p<.01), 감정적 몰입(β=.152, t=2.944, p<.01) 순으로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1은 패션유행 및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거나, 우선적으로 찾아보는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 ‘행동적 몰입’이라 하였고, 요인 2는 패션블로그를 검색하는 것을 자주 상상하며, 이용할 생각을 하면 즐거워진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감정적 몰입’으로 명명하였다. 이들 요인의 총 변량은 63.2%였고, 신뢰성 분석결과 신뢰계수가 0.7 이상으로 나타나 문항의 신뢰성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패션블로그의 몰입이 행동적 몰입과 감정적 몰입으로 나타나 Ko and Kwon(2006), Lim and Hwang(2007), Shin and Park(2007), Hong et al.
이들 요인의 총 변량은 68.5%였고,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인 요인은 ‘상호작용성’이었으며, 신뢰성분석 결과 신뢰 계수가 0.6 이상으로 나타나 문항의 신뢰성이 높은 편이었다.
이처럼 선행연구들을 통해 상호작용성과 정보신뢰성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용자 행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접근 편리성과 친밀성 및 명성 또한 중요한 변수로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터넷 소비자 행동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성, 명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의 5가지 차원으로 밝혀졌다. 둘째,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패션블로그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행동적 몰입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에 명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적 몰입에 대해서는 행동적 몰입과 달리 명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상호작용성, 친밀성, 접근편리성, 정보신뢰성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났다.
패션블로그 만족에 관한 총 6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Table 3]에서처럼 고유치 1.0 이상인 2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패션블로그는 많은 패션정보를 담고 있어 도움이 되거나, 관심 있던 최신 정보획득 등과 같은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 ‘정보만족’이라 하였고, 요인 2는 이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교환가능 및 이용자 간 교제도움이 된다는 항목으로 구성되어있어 ‘이용만족’으로 명명하였다.
패션블로그 몰입에 관한 총 8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문항 1개가 제외된 채 [Table 2]에서처럼 고유치 1.0 이상인 2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패션유행 및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하거나, 우선적으로 찾아보는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 ‘행동적 몰입’이라 하였고, 요인 2는 패션블로그를 검색하는 것을 자주 상상하며, 이용할 생각을 하면 즐거워진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감정적 몰입’으로 명명하였다.
패션블로그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6]으로, 정보만족에는 상호작용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인 명성(β=.455, t=9.893, p<.001), 접근편리성(β=.270, t=5.873, p<.001), 정보신뢰성(β=.252, t=5.468, p<.001), 친밀성(β=.167, t=3.629, p<.001) 순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만족에 대한 패션블로그 특성의 전체 설명력이 36.7%였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예를 들어 패션블로그를 방문하는 블로거들에게 최신 컬렉션이나 신제품 출시에 대한 의견표현 공간을 마련하여 서로의 생각을 토론할 수 있도록 유도해 다른 블로거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 등을 시도해봐야 할 것이다. 둘째, 최근 이슈화된 블로거의 거짓 사용후기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것처럼 패션블로거들이 자신의 명성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돈벌이를 위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홍보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 되며 순수하게 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교류하는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개인 패션블로그와 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 패션블로그를 함께 조사하여 각각의 패션블로그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전의도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소비자의 태도를 형성하는 다양한 변인들을 통해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부각되고 있는 패션블로그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그러나 상호 작용성이 높을수록 정서적 몰입이 높아진다고 한 Ko and Kwon(2006)의 연구결과와는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패션블로그 내에서 소비자인 블로거들 간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에서 패션마케터들이 신제품 개발이나 브랜드 리뉴얼과 같은 기업에 필요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만 실시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폭넓은 지역에서 조사할 필요가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개인 패션블로그와 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 패션블로그를 함께 조사하여 각각의 패션블로그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전의도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패션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경우 다른 블로거들과의 후기나 교류보다는 패션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파워블로거의 진실성과 패션감각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패션기업 입장에서 전문적인 패션 파워블로거를 활용하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또한 패션기업은 소비자들이 다른 블로거들의 참여도에 따라 패션블로그에 대한 즐거움과 정서적인 몰입감을 느끼면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전의도가 높아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만 실시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폭넓은 지역에서 조사할 필요가 있겠다. 향후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개인 패션블로그와 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 패션블로그를 함께 조사하여 각각의 패션블로그 특성에 따라 소비자의 구전의도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소비자의 태도를 형성하는 다양한 변인들을 통해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부각되고 있는 패션블로그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로그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블로그는 블로거들이 특정 주제나 관심분야를 가지고 상호간의 대화와 역할을 교환하는 상호작용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Kim, 2007), 복잡한 웹 상에서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최소한의 클릭만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접근편리성(Kim, 2011; Lee, 2010)을 가지고 있다. 또한 블로거들의 직접 체험과 관련 지식을 기반으로 컨텐츠가 구성되어졌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나 명성이 존재하고 정보교류활동을 통한 친밀감도 형성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Kim, 2004; Lee, 2005; Nam, 2011).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블로그(Blog)는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사이트를 의미하며,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를 말한다(Park, 2008). 1997년 미국의 John Barger가 블로그 사이트 형식을 소개하면서 처음 블로그를 사용하였으며, 국내의 경우 2001년 최초의 블로그 모임인 ‘웹 로그인 코리아(www.
조직행동론에서 몰입은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행동적 몰입은 무엇인가요?
, 2000). 행동적 몰입은 비합리적·사회심리학적 입장에서 몰입을 분석하는 것으로 개인이 집단을 빠져나올 수 없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Lee & Kim, 2005; K. J.
참고문헌 (53)
Bae, S. W., Kim, W. M., & Park, I. A. (2006).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consumers risk reduction cues and shopping familiarity with repurchase intentions at online shopping mall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7(1), 43-71.
Bae, S. Y., Hwang, S. H., Ha, S. H., & Lee, T. S. (2010). How can online sellers use blogs as online consumer review source.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Korea, 1-7.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South-Western: Thomson.
Blattberg, R. C., & Deighton, J. (1991). Interactive marketing: Exploiting the age of addressability. Sloan Management Reviews, 33(1), 5-14.
Cho, C. H., & Kang, B. S. (2007). An affection of blog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cyworl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5(1), 35-51.
Choi, H. J. (2000). (A) study of the effect processes on website advertising with a special emphasis on interac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Choi, T. G., & Park, J. W. (2007). The effect of internet interactivity on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7(1), 87-106.
Choi, Y. W. (2006). A study of application and outcomes for brand blo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Doney, P. M., & Cannon, J. P. (1997).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1(2), 35-51.
Garbarino, E., & Johnson, M. S.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3(2), 70-87.
Gruen, T. W., Summers, J. O., & Frank, A. (2000). Relationship marketing activities, commitment, and membership behaviors in professional associations. Journal of Marketing, 64(3), 34-49.
Heo. J. Y (2011). A study on effect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f service blog on relationship quality and word of mouth effect; Focused on travel-blo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Hoffman, D. L., & Novak, T. P. (1996). A detailed analysis of the conceptual, logical and methodological flaws in the article: Marketing pornography on the information superhighway. Journal of Marketing, 60, 50-68.
Hong, B. S., Lee, E. J., & Cho, M. A. (2009). The effect of purchase reviews on the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 in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 33(11), 1817-1827.
Hwang, J. H., & Hwang, C. S. (2010). Characteristics of online child-rearing community and their effects on community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of baby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7), 1138-1148.
Kang, M. S. (2002). A study on the effects of on-line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usag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3(1), 77-98.
Kim, B. T. (2007). A study on differences of use characteristics through on-line WOM communication channels to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2(2), 41-60.
Kim, J. S. (2004). A study of social-cultural evolution and issues on blog. Information & Communications Policy, 16 (8), 18-36.
Kim, J. S. (2008). Attitudinal commitment and customer behavior of fashion communit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S. A. (2011). The effect of blog commitment on fashion product purchase and information reproduction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Kim, Y. E.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media functional evaluation of sports blog us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im, Y. S. (2008). The effect of hotel brand blog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and word-of-mouse communication: Blog attitude as an intervening variable-Focused on blog users in their twenties and thir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im, Y. S., & Chung, K. Y. (2009). Hotel brand blog characteristics influencing purchase intention and word-of-mouse communication: Blog attitude as an intervening variable-Focused on blog users in their 20's and 30's-.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18(3), 1-22.
Ko, E. J., & Kwon, J. H. (2006). Impact of characteristics of fashion on-line community on the community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4), 644-654.
Lee, E. J. (2011, July 22). Fashion companies SNS marketing fad. Newspin. Retrieved October 30, 2011, from http://www.newspin.com
Lee, E. J., & Hong, B. S. (2006).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estimation and perceived risk on purcha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to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5), 79-87.
Lee, E. Y. (2004). A two factor model of online word of mouth adoption and option and diffusi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and community fac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e, G. D., Kim, H. H., & Park, C. W. (2008). An intention using travel-blog on service quality and motivation. Journal of Digital Policy, 6(4), 45-52.
Lee, H., & Kim, J. H. (2010). The effect of online university community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commitment and reuse intentions. The e-Business Studies, 11(4), 165-185.
Lee, H. R.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hotel brand blog characteristic on the blog flow.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Lee, K. Y. (2005). A study on the users' commitment in the online community-Focused on the relationships of trust, attitude and commitment-.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18(1), 119-142.
Lee, M. B., & Kim, E. J.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participatory motives and social influence in online community on com-mitment.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4(2), 191-214.
Lee, S. S., & Sung, Y. S. (2001). Consumer commitment in buyer-seller relationship-A multidimensional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2(2), 31-60.
Lim, S. J., & Hwang, C. S. (2007). The impact of the attributes of fashion brand online commun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commitment to the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10), 21-31.
Lin, J. C., & Lu, H. (2000).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3), 197-208.
McKnight, D. H., Cummings, L. L., & Chervany, N. L. (1998).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3), 473-490.
Moon, H. J. (2003). A study on the impact of online word of mouth on the consumers' purchase attitudes: Centering around customer reviews in domestic internet book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Moon, S. J., & Jung, H. K. (2007). A research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Influencing repurchase inten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on the internet shopping mall. The e-Business Studies, 8(2), 87-107.
Moon, S. S. (2010). Influence of blog marketing characteristics in one-person media store upon user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Mun, Y. J., & Lee, J. H. (2007).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online community characteristics. The e-Business Studies, 8(4), 139-161.
Nam, E. W. (2011). The effects of blog characteristic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Nam, H. K. (2007). Executional characteristics of blog affect brand attitude and W-O-M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Park, B. W.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blog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Park, B. W., Seo, H. S., & Na, Y. G.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blog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6(3), 1-40.
Park, J. H. (2002). The effect of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relational benefit on consumer's online shopping site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IST, Daejeon.
Park, K. J. (2009). The effect of online information source on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of internet shopping mal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Park, K. S., & Cho, M. H. (2004). A study on the motive and satisfaction in using the web-blog of internet: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8(5), 270-294.
Park, S. H.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blog characteristics on the blog flow and the br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Shin, J. K., & Park, M. S. (2007). The effect of partnership satisfaction and logistics service quality by the role of carriers on long term orientation. Korea Logistics Review, 17(4), 75-100.
Son, J. A., & Rhee, E. Y. (2007). The effect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direction, consensus) on word-of-mouth performance in online apparel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8), 1157-1167.
Spreng, R. A., MacKenzie, S. B., & Olshavsky, R. W. (1996). A re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60(3), 15-32.
Suh, K. S. (2003).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communities and individuals on user loyalty.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3(2), 1-21.
Yoon, Y. R., & Hwang, S. J. (2010). Research on exchange of purchasing information in on-line fashion community.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18(3), 101-12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