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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블로그의 특성이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2, 2012년, pp.244 - 257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권유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재욱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류은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fashion blog features on commitment,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due to the interest shown by fashion companies on fashion blogs as new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3^{rd}$ to May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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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패션분야에서 중요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패션블로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학문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롭게 소비자 입장에서 의사교환이 이루어지는 개인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이용자의 몰입과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와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자사 브랜드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국내 패션기업들이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피드백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고자 한다.
  • 이처럼 선행연구들을 통해 상호작용성과 정보신뢰성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용자 행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접근 편리성과 친밀성 및 명성 또한 중요한 변수로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터넷 소비자 행동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처럼 블로그의 특성과 몰입 및 만족이 구전의도와 관련이 있는 것을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소비자의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패션블로그의 특성 중 어떠한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보다 더 의미있는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많은 패션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패션블로그를 통해서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감을 느끼는지 나아가 이러한 점들이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어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데 조언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에 소비자들과 패션기업이 관심을 가지면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과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블로그를 통해 소비자가 패션브랜드나 패션제품에 대해 감정적·정서적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에서 몰입을 살펴보고자 하기 때문에, 몰입을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으로 정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롭게 소비자 입장에서 의사교환이 이루어지는 개인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이용자의 몰입과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와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자사 브랜드에 맞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국내 패션기업들이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피드백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많은 패션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패션블로그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패션블로그를 통해서 얼마나 몰입하고 만족감을 느끼는지 나아가 이러한 점들이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들이 패션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를 주의 깊게 살피어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데 조언을 주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3. 패션블로그의 몰입과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패션블로그의 특성, 몰입 및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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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로그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블로그는 블로거들이 특정 주제나 관심분야를 가지고 상호간의 대화와 역할을 교환하는 상호작용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Kim, 2007), 복잡한 웹 상에서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최소한의 클릭만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접근편리성(Kim, 2011; Lee, 2010)을 가지고 있다. 또한 블로거들의 직접 체험과 관련 지식을 기반으로 컨텐츠가 구성되어졌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나 명성이 존재하고 정보교류활동을 통한 친밀감도 형성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Kim, 2004; Lee, 2005; Nam, 2011).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블로그(Blog)는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사이트를 의미하며,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일지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를 말한다(Park, 2008). 1997년 미국의 John Barger가 블로그 사이트 형식을 소개하면서 처음 블로그를 사용하였으며, 국내의 경우 2001년 최초의 블로그 모임인 ‘웹 로그인 코리아(www.
조직행동론에서 몰입은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는데 이중 행동적 몰입은 무엇인가요? , 2000). 행동적 몰입은 비합리적·사회심리학적 입장에서 몰입을 분석하는 것으로 개인이 집단을 빠져나올 수 없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Lee & Kim, 2005; K.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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