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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용자의 신뢰, 충동, 몰입이 쇼핑몰 방문후 결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et User"s Trust, Impulsiveness and Commitment on the Outcomes of Visiting Web Stores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1 no.4 = no.69, 2008년, pp.1523 - 1542  

변현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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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환경에서는 여러 가지의 심리적 요인이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심리적 요인들 중에서 특히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강하게 나타나는 신뢰, 충동, 몰입이 쇼핑몰 방문후 발생하는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신뢰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성공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충동은 인터넷 사용의 주요 동인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 공간으로 이끌어 몰입상태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끔 작용한다. 사용자들의 쇼핑몰 방문 후에 발생하는 결과로는 기존 연구에서 주요 결과변수로 적용하는 구전, 구매의도, 충성도를 채택하였다.

  연구 결과 신뢰와 충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몰입은 구매의도 및 충성도에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구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상점에서와 같이 자신의 경험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행동을 온라인에서는 비교적 적극적으로 전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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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s are affected by various psychological factors when they make decisions in online shopping malls. This research shows how these psychological factors, especially trust, impulsiveness and commitment affect shopping outcomes after visiting online shopping malls. As for the shopping 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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