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운전자 시력기준에 의한 도로표지의 글자크기 결정 연구
Determination of Letter Size of Traffic Sign depending on Driver's Visual Acuit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6, 2012년, pp.155 - 163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고속도로 도로표지의 글자 세로규격은 22~60cm로서 다양한 크기로 규정되어 있으나 글자 크기에 대한 산정근거를 찾을 수가 없고 운전자가 도로표지 정보를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가 없다. 운전면허시험에서 운전자가 갖추어야 할 시력은 0.5이상으로서 도로표지 글자크기도 운전자 최소시력인 0.5를 기준으로 설계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최소시력 0.5의 운전자가 현행 도로표지 글자를 아무 문제없이 판독할 수 있는 지 검토가 필요하고 도로표지 글자크기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론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로표지 글자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로서 운전자 시각(시력), 제한속도, 행동판단시간, 편도차로수를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각 시나리오별 도로표지 글자크기를 결정하여 제시하였다. 고속도로 4차로 및 6차로 고속도로에서 행동판단시간 2.0초와 2.5초를 기준으로 시력 0.5인 운전자가 도로표지 글자를 효율적으로 판독하기 위해서는 글자크기 47 ~ 89cm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도로 도로표지의 기존 글자크기는 운전자 최소시력을 기준으로 볼 때 작아서 판독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법론은 운전자 시력을 고려함으로써 도로표지 설계시 인적요인을 고려하였다는 점과 도로표지 글자 크기산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the letter sizes of traffic sign are variously designated as 22 cm through 60 cm, however the basis for determination has not been found so far. Driver's visual acuity for getting a driver licence is required higher than 0.5. In order to interpret the information of traffic signs effe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인 운전자가 도로표지 글자를 효율적으로 판독하기 위해서는 글자크기 47 ~ 89cm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운전자 시력 0.5를 기준으로 기존고속도로 도로표지 글자규격 22 ~ 60cm는 운전자가 판독하기에는 너무 작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로 인해 기존 도로표지의 글자크기에 대한 규격을 확대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현재 규정되어 있는 고속도로 도로표지 글자 크기에 대한 관련근거를 찾을 수 없어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시각(시력), 설계속도, 시인거리 등을 고려한 적정 도로표지 글자크기를 제시함으로써 근거를 제시하고 도로표지 정보를 운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운전자의 혼란을 줄이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도로표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존 글자규격에 대한 근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운전자가 도로표지에 있는 각종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판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서 운전면허시험에서 운전자에게 요구한 최소 시력인 0.
  • 본 연구는 도로표지 정보를 운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자크기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근거를 마련하였고 향후 도로표지 글자크기에 대한 정확한 산정과 적용으로 도로운전자에게 도로표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판독하여 안전한 운행과 혼란을 줄이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표지의 구분은 어떻게 되는가? 도로표지의 구분은 도로표지규칙 제2조에 의거 경계표지, 이정표지, 방향표지, 노선표지, 기타표지로 구분되어 있다. 도로표지의 종류에 따른 표지판의 규격, 글자의 규격 및 지주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시력이란 무엇인가? 시력이란 물체의 형태나 존재를 인식하는 눈의 능력으로 시체제의 공간해상능력을 말한다. 시력은 주로 망막의 중심와(fevea centralis)의 기능을 나타내며 이때의 시력을 중심시력, 중심 이외의 시력을 주변시력이라 한다.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 제8조에 의하면 한글·영문·한자 표기의 글자모양과 글자크기는 어떠한가? 1) 한글표기 : 원칙적으로 산돌형의 고딕 볼드를 사용하고, 글자수가 많은 경우 예외적으로 산돌형의 고딕 미디엄을 사용한다. 2) 영문표기 : 영문은 원칙적으로 산 세리프(Sans Serif) 모양의 Helvetica형 볼드를 사용하고, 글자수가 많은 경우 예외적으로 미디엄을 사용한다. 영문 첫 대문자의 세로높이는 한글 세로높이의 60%로 한다. 3) 한자표기 : 한자는 원칙적으로 산돌형의 고딕 미디엄을 사용하되, 한자의 획수가 모두 15획 이하인 경우에는 산돌형의 고딕 볼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한자의 크기는 세로높이가 한글 세로크기의 90%인 정체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도로표지규칙", 2008.3.14 

  2. 국토해양부,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 2012. 4. 4 

  3. 건설교통부,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 1991 

  4. 건설교통부, "도로설계편람(I)", 2000 

  5. FHWA,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Millennium Edition), 2000 

  6. Standards Australia, "Australian Standard ROAD SIGNS Specification AS 1743", 1992 

  7. AUSTROADS, "Traffic Control Devices", Sydney, 1998. 

  8. E. Davies, "Traffic Engineering Practice", 1968 

  9. 정봉조, 이기영, 박형진, 김용전, "도로안내표지 문안규격 적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2005 

  10. 지우석, 오은정, "고령자 운전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2003 

  11. 대한민국 국회, 도로교통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24091호, 2012.9.7 일부개정 

  12. 건설교통부,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