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거리는 볼 수 있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글자 크기, 조도 등에 따라 바뀐다. 글자 크기와 조도를 결정할 때 가시거리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시거리 측정과 예상의 2가지 연구를 하였다. 3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다.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한 가시거리를 예상하기 위해서 독립변수가 조도이고, 종속변수가 가시거리인 함수를 제안하였다. 가시거리는 조도에 대해서 많이 바뀌지 않으므로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분수 함수에는 결정해야 할 3개의 변수-k,m,n-가 있다.측정한 가시거리 값들을 근거로 이 3개의 변수의 값들을 정하였다. 3개의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으므로 세 개의 k들을 계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3개의 k값들의 분산이 가장 작은 경우를 선택하여 이 경우의 3개의 변수-k,m,n-의 값들을 선택하였다. 3개의 글자 크기에 대해서 각각 다른 3개의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함수와 측정한 자료의 차이가 적으므로 제안한 함수가 정확함을 증명하였다.
가시거리는 볼 수 있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글자 크기, 조도 등에 따라 바뀐다. 글자 크기와 조도를 결정할 때 가시거리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시거리 측정과 예상의 2가지 연구를 하였다. 3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다.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한 가시거리를 예상하기 위해서 독립변수가 조도이고, 종속변수가 가시거리인 함수를 제안하였다. 가시거리는 조도에 대해서 많이 바뀌지 않으므로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분수 함수에는 결정해야 할 3개의 변수-k,m,n-가 있다.측정한 가시거리 값들을 근거로 이 3개의 변수의 값들을 정하였다. 3개의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으므로 세 개의 k들을 계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3개의 k값들의 분산이 가장 작은 경우를 선택하여 이 경우의 3개의 변수-k,m,n-의 값들을 선택하였다. 3개의 글자 크기에 대해서 각각 다른 3개의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함수와 측정한 자료의 차이가 적으므로 제안한 함수가 정확함을 증명하였다.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which can be changed by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and so on, which of one-hundred and twelve students are measured for three illuminances and three character sizes in this paper. In determining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t...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which can be changed by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and so on, which of one-hundred and twelve students are measured for three illuminances and three character sizes in this paper. In determining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the visibility range can be an important data. Functions are proposed whose independent variable is illuminance and whose dependent variable is visibility range in order to predict the visibility range of unmeasured illuminances. The fractional functions are used for three character sizes because the visibility range is invariant according to illuminance. There are three parameters to be determined - k, m, n, which are selected based on the measured visibility ranges. Because the visibility ranges of three character sizes are measured, three k's can be calculated. In this paper the case of minimum variance of three k's is selected, and three parameters - k,m,n- of that case is selected. The three functions according to three character sizes are proposed. The small differences between the measured data and the postulated functions verifies the accuracy of the functions.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which can be changed by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and so on, which of one-hundred and twelve students are measured for three illuminances and three character sizes in this paper. In determining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the visibility range can be an important data. Functions are proposed whose independent variable is illuminance and whose dependent variable is visibility range in order to predict the visibility range of unmeasured illuminances. The fractional functions are used for three character sizes because the visibility range is invariant according to illuminance. There are three parameters to be determined - k, m, n, which are selected based on the measured visibility ranges. Because the visibility ranges of three character sizes are measured, three k's can be calculated. In this paper the case of minimum variance of three k's is selected, and three parameters - k,m,n- of that case is selected. The three functions according to three character sizes are proposed. The small differences between the measured data and the postulated functions verifies the accuracy of the fun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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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참고 문헌[4]에서 사용한 시력, 가시거리 등의 자료를 이용해서 함수만 바꾸어 예측을 달리 한 논문이다.
측정한 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조도가 많이 변해도 종속변수인 가시거리는 조금밖에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독립변수가 많이 변해도 종속변수가 조금 변하는 특성을 가진 분수 함수에 의해서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예상하였다.
측정한 가시거리와 분수함수에 의해서 예상한 가시거리를 비교하여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다.
제안 방법
3가지 글자 크기(10,20,30)에 대해서 3가지 조도에 대해서 학생들의 가시거리를 측정한다.
강의실의 앞 칠판에 간단한 글자만이 쓰여진 A4 용지를 인쇄해서 붙이고 뒤에서부터 와서 무엇인지 보이는 곳에서 정지하라고 하고 칠판에서부터 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거리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힘들므로 칠판에서부터 학생 신발의 앞 부분까지의 거리를 10cm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강의실의 앞 칠판에 간단한 글자만이 쓰여진 A4 용지를 인쇄해서 붙이고 뒤에서부터 와서 무엇인지 보이는 곳에서 정지하라고 하고 칠판에서부터 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거리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힘들므로 칠판에서부터 학생 신발의 앞 부분까지의 거리를 10cm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측정한 가시거리를 근거로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예상한다.
본 논문에서는 약 120명의 학생을 약 60명씩 2조로 나누어 글자 크기와 조도를 바꾸어 가시거리를 조사하였다. 여기서 조도는 실험면(칠판)에 대한 연직면 조도이다.
전등을 다 켠 경우, 반만 켠 경우, 다 끈 경우의 3가지 경우에 대해서 조사했다. 편의상 전등을 다 켠 경우를 l(light의 첫 글자), 반만 켠 경우를 m(middle), 다 끈 경우를 d(dark의 첫 글자)라고 하기로 한다.
글자 크기에 따라 함수가 달라지므로 k,m,n값들을 글자 크기 10,20,30 각각에 대해서 구하였다.
강의실의 크기와 조도를 설계할 때 참고할만한 사항을 제시하였다.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한 가시거리를 예상하기 위해 3가지 글자 크기에 대해서 각각 함수를 만들었다. 독립변수인 조도가 많이 변해도 가시거리는 조금밖에 변하지 않으므로 분수함수로소 예상했다.
대상 데이터
한글과 영어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유는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말인 한글이 강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므로 한글을 선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영어도 대상으로 하였다.
한글과 영어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유는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말인 한글이 강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므로 한글을 선택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영어도 대상으로 하였다.
처음에는 복잡한 글자보다는 간단한 글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으므로 한글은 자음 3개(ㄱ,ㄴ,ㄷ)와 모음 3 개(ㅏ,ㅓ,ㅗ)를 대상으로 하였고, 영어는 3개의 철자 (a,c,e)를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서 조도는 실험면(칠판)에 대한 연직면 조도이다. 사용한 조도계는 디지털 조도계 LX-1010B이다.
본 논문에서는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3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정확히 보이는 거리, 즉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측정한 가시거리들과 분수함수로서 예상한 가시거리들의 값들의 차이가 작으므로 분수함수들이 잘 만들어졌음을 보였다.
후속연구
향후, 시력들에 의한 가시거리 조사도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는 이유는?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서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여 강의실당 학생수를 늘려 강좌수를 줄여 강사비를 줄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비용은 줄어들겠지만 뒤에 있는 학생들은 보이지 않으므로 학습 효율이 떨어지고 이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강의 관심저하가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 정의한 가시거리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가시거리는 보아서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거리로 정의하였다.
글자 크기를 크게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물론 조도를 높이거나 글자 크기를 크게 하면 이문제는 많이 해결된다. 그러나, 조도를 높이면 이는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되고 글자가 너무 크면 칠판에 쓰는 양이 너무 적어져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된다.
참고문헌 (4)
In-Ho Choi, Hong-nam Ryu,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ighting in Public School", KIIE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34-139, May, 2012.
Jin-Goo Kim, Dong-Jo Kim, Hoon Kim "An Investigation & Improvement of Illumination for Analysis Relation between Classroom, Illumination and Variation of Student's Eyesight ", KIIE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145-153, November, 2003.
Yong-Sik Shim, Hong-Kyu Choi, Seung-Won Park, Beom-Gwan Seo, Myung-Hwan Lim, Hye-Yong Shin, "Improvement of Lecture Room Light by Pattern Search Method" KIIE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89-92, October, 2008.
Tae-Hyun Kim, "Measurement and Forecast of the Visibility Range according to Illuminance and Character siz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425-429, January,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425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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