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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글자 크기와 조도의 변화에 의한 가시거리 측정과 예상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the Visibility Range by the Variations of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222 - 8227  

김태현 (명지전문대 공학정보학부 전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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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거리는 볼 수 있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글자 크기, 조도 등에 따라 바뀐다. 글자 크기와 조도를 결정할 때 가시거리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시거리 측정과 예상의 2가지 연구를 하였다. 3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다.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한 가시거리를 예상하기 위해서 독립변수가 조도이고, 종속변수가 가시거리인 함수를 제안하였다. 가시거리는 조도에 대해서 많이 바뀌지 않으므로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분수 함수에는 결정해야 할 3개의 변수-k,m,n-가 있다.측정한 가시거리 값들을 근거로 이 3개의 변수의 값들을 정하였다. 3개의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측정했으므로 세 개의 k들을 계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3개의 k값들의 분산이 가장 작은 경우를 선택하여 이 경우의 3개의 변수-k,m,n-의 값들을 선택하였다. 3개의 글자 크기에 대해서 각각 다른 3개의 분수 함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함수와 측정한 자료의 차이가 적으므로 제안한 함수가 정확함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which can be changed by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and so on, which of one-hundred and twelve students are measured for three illuminances and three character sizes in this paper. In determining the character sizes and illuminances,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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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참고 문헌[4]에서 사용한 시력, 가시거리 등의 자료를 이용해서 함수만 바꾸어 예측을 달리 한 논문이다.
  • 측정한 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조도가 많이 변해도 종속변수인 가시거리는 조금밖에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독립변수가 많이 변해도 종속변수가 조금 변하는 특성을 가진 분수 함수에 의해서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해서 가시거리를 예상하였다.
  • 측정한 가시거리와 분수함수에 의해서 예상한 가시거리를 비교하여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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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는 이유는?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서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여 강의실당 학생수를 늘려 강좌수를 줄여 강사비를 줄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비용은 줄어들겠지만 뒤에 있는 학생들은 보이지 않으므로 학습 효율이 떨어지고 이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강의 관심저하가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 정의한 가시거리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가시거리는 보아서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거리로 정의하였다.
글자 크기를 크게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물론 조도를 높이거나 글자 크기를 크게 하면 이문제는 많이 해결된다. 그러나, 조도를 높이면 이는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되고 글자가 너무 크면 칠판에 쓰는 양이 너무 적어져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In-Ho Choi, Hong-nam Ryu,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ighting in Public School", KIIE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34-139, May, 2012. 

  2. Jin-Goo Kim, Dong-Jo Kim, Hoon Kim "An Investigation & Improvement of Illumination for Analysis Relation between Classroom, Illumination and Variation of Student's Eyesight ", KIIE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145-153, November, 2003. 

  3. Yong-Sik Shim, Hong-Kyu Choi, Seung-Won Park, Beom-Gwan Seo, Myung-Hwan Lim, Hye-Yong Shin, "Improvement of Lecture Room Light by Pattern Search Method" KIIE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89-92, October, 2008. 

  4. Tae-Hyun Kim, "Measurement and Forecast of the Visibility Range according to Illuminance and Character siz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425-429, January,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425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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