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조도와 글자 크기에 따른 가시거리 측정과 예상
Measurement and Forecast of the Visibility Range according to Illuminance and the Character Siz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425 - 429  

김태현 (명지전문대 공학정보학부 전기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시거리는 무엇인지 정확히 보이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조도, 글자 크기와 시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측정하지 않은 조도에 대한 가시거리를 예상하기 위해서 최소 제곱 근사 이론을 적용하여 조도가 독립변수이고 가시거리가 종속변수인 함수를 만들었다. 조도가 많이 변해도 가시거리는 조금 밖에 변하지 않으므로 상용로그함수를 이용하여 글자 크기 4가지 각각에 대해서 함수를 만들었다. 만들어진 함수의 값과 측정값과의 오차가 매우 적으므로 함수가 잘 만들어졌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And it can be changed by illuminance, the character size, and eyesight and so on. In this paper the visibility range of 120 students is measured for 4 character sizes and 3 illuminations in a classroom. In order to forecast the visibility ran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만든 함수의 값과 측정한 값이 차이의 제곱의 합이 성과 지수인데 이를 계산해 보자. 이 차이가 작을수록 정확하게 함수를 만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3가지 조도에 대해서만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측정하지 않은 조도인 경우 가시 거리를 예상해 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서 조도가 독립 변수이고 가시거리가 종속 변수인 함수를 만들려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악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정확히 보이는 거리, 즉 가시거리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시거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가시거리는 무엇인지 정확히 보이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조도, 글자 크기와 시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가시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무엇인가? 가시거리는 무엇인지 정확히 보이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조도, 글자 크기와 시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글자 크기가 정해졌을 때 어디까지 보이는 가가 조도 설계와 강의실 규모를 설계할 때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서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여 강의실당 학생 수를 늘려 강좌수를 줄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비용을 줄어들겠지만 뒤에 있는 학생들은 보이지 않으므로 학습 효율이 떨어지고 이는 학생들의 강의 관심 저하와 학력 저하가 예상된다. 물론 조도를 높이거나 글자 크기를 크게 하면 이 문제는 많이 해결되겠지만 글씨가 너무 크면 칠판에 쓰는 양이 너무 적어서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In-Ho Choi, Hong-nam Ryu,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ighting in public school, The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s pp.134-139, 2012 

  2. Jin-Goo. Kim, Dong-Jo Kim. Hoon Kim, An Investigation & Improvement of Illumination for Analysis Relation between Classroom, Illumination and Variation of Student's Eyesigh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 pp.145-153, 2013 

  3. Yong-Sik Shin, Hong-Kyoo Choi, Seung-Won Park, Beom-Gwan Seo, Myung-Hwna Lim, Hye-Young Shin, Improvement of lecture room light by pattern search method,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on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einners, pp89-92,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