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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7 no.4, 2012년, pp.32 - 57
이동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성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This paper explored that medial consumers' trusts in both hospitals and doctors are developed by and during investigating hospital websites and that these trusts directly build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of the hospitals' offline medical services. 208 questionnaires based on the website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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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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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에 대한 Howard and Sheth(1969)의 정의는? | 만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Howard and Sheth(1969)는 만족은“소비자가 자신이 지불한 희생의 대가가 적절했는지, 또는 적절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인지한 상태”로 정의했다. Day(1994)는“사전 기대와 사용 후 지각되는 실제 제품의 성과 간의 지각된 불일치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적 반응”이라고 정의했다. | |
의료 소비자가 이미 신뢰가 형성된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이유는? | 또한 의료소비자가 의료서비스 제공자를 선택하고 실질적인 진료 과정(의료서비스 구매 단계)에 들어서면, 다른 서비스와 달리 구매 선택권이 제한된다. 치료 단계에 들어서면 의료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일방적으로 구매 결정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 다. 따라서 의료 소비자는 소비하게 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사전 예측이 곤란하며, 그렇다고 해서 구매를 연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인다(이기광 등, 2009). 따라서 의료 소비자는 이미 신뢰가 형성된 의료기관에 방문하게 된다. | |
의료기관 웹사이트는 어떤 요건이 되었는가? |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각급 의료기관은 대부분 웹사이트를 제작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의료기관 웹사이트는 의료 서비스 소비자인 환자 만족의 필수 요건이 되었다 (김원주,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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