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sonality Type, Academic Stress and Stress Coping Methods on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4, 2020년, pp.969 - 985  

장현정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8년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G시의 간호대학 3학년 139명을 대상으로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활 적응은 성별(t=-3.55, p=.001), 전공만족도(F=9.38, p<.001), 대인관계 만족도(F=12.24, p<.001), MBTI 선호유형 중 삶의 양식(JP)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54, p=.012). 대학생활 적응은 학업 스트레스(r=-.56, p<.001)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업 스트레스(β=-.40, p<.001), 대인관계 만족도(β=-.27, p<.001), 성별(β=.22, p=.002)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0.6%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학업 스트레스 감소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성격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교·내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139 nursing students in their junior year of college in G City from October 29 to November 1, 2018, in order to identify the effects of personality type, academic stress and stress coping methods on college life adjustment.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re were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들이 많으나 스트레스가 개인마다 다르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개별적 성향의 성격유형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하며 특히 간호대학생 중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흡한 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파악하여 보다 나은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조사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에 긍정적인 대학생 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및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학업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요인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는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간호대학생은 학과 특수성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담이 가중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많은 전공 관련 학업, 임상 실습 이수, 국가고시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인해 타 학과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1]. 취업률이 높고 간호학과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입학하게 된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자신감 상실과 성적 저하 등으로 인해 대학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2].
성격이란 무엇인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인 성격은 인간의 행동성향을 설명하는 감정, 사고, 태도, 인지 방식 등과 관련된 특성으로[8] 성격의 어느 것이 좋고 나쁨을 나타냄이 아니라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며[9] 이는 개인의 요구와 개인을 둘러싼 환경요인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된다[10]. 성격은 주관적인 부분으로 동일한 스트레스 상황이라도 각 성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달라진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2, No.2, pp. 23-33, (2014). 

  2. Y. J. Oh,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7, pp. 307-317, (2017). https://doi.org/10.14400/JDC.2017.15.7.307 

  3.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8, No.2, pp. 312-322, (2012).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312 

  4.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31, No.2, pp. 179-189, (1984). 

  5.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2, pp. 261-268, (2012). 

  6. S. H. Choi, E. K. Byun,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4 pp. 2303-2313, (2016). 

  7. B. H. Kim, "A Study on Job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by the Personality Types of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2). 

  8. N. H. Cha, "Learning Ability and Stress by Character Typ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2, pp. 6257-6264, (2013). 

  9. K. O. Lim, Y. T. Choi,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Stress Management Techniques and their Effect on Academic Burnout-based on the MBTI Personality Assessment", Vol.8, No.5, pp. 785-790, (2013). 

  10. A. Caspi, D. J. Bem, Personality Continuity and Change across the Life Course, in L. A. Pervin(Ed.).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Guilford press, (1990). 

  11. J. D. Ha, K. A. Song,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Types, Stress, Coping Strategy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Preparatory Teachers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Administration, Vol.11, No.4, pp. 29-58, (2007). 

  12. J. T. Kim, H. S. Shim, S. B. Je, (Translation),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Seoul; Assesta, (2009). 

  13. J. Y. Lee, "MBTI Personality Type, Self-Efficacy,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8, No.3, pp. 219-227, (2010). 

  14. H. K. Jung, M. S. Kim, Y. J. Yoo, S. O. Kim, D. Y. W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4, pp. 516-525, (2007). 

  15. M. J. Kang, Y. S. Hah, "Clinical Nurses' Job Stress and Coping Style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8, No.1, pp. 1-10, (2010). 

  16. B. G. Park, S. M.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tr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6, No.2, pp. 563-585, (2012). 

  17. M. S. Song,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Stressors with Q Methodolog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6). 

  18. K. S. Han, E. Y. Park, J. A. Song, K. M. Kim, J. H. Jin, H. C. Kang, "Interpersonal Attachment Style, Emotional Regulation,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6, No.2, pp. 198-204, (2007). 

  19. S. H. Nam, "A Study on Stress in Practice and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20. A. G. Billings, R. H. Moos,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 No.4, pp. 877-891, (1984). https://doi.org/10.1037/0022-3514.46.4.877 

  21. S. Folkman, R. S. Lazaru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No.1, pp. 150-170, (1985). 

  22. Y. R. Lee, S. H. Kim, M. S. Ju,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 172-18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172 

  23. K. H. Yoo, "A Study on the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3, pp. 269-278, (2018). 

  24.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3, pp. 267-276, (2011). 

  25. M. Y. Kim, J. S. Jung, C. E. Yang,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Career Identity and Self 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6, pp. 1267-1284, (2020).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6.1267 

  26.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2, pp. 125-134, (2013). https://doi.org/10.12811/kshsm.2013.7.2.125 

  27. H. J. Jung, M. J. Cha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8, pp. 403-417, (2018). https://doi.org/10.35873/AJMAHS.2018.8.8.039 

  28. M. R. Lee, H. S. Jeon, "Personal Types, Ego-Resilience,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2, pp. 8861-8869, (2015). 

  29. M. S. So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Vol.8, No.2, pp. 13-20, (2018). 

  30. J. T. Kim, H. S. Shim, Characteristics of 16 Personality Types, Seoul; Assesta, (2007). 

  31. I. B. Myers, M. H. McCaulley, R. Most,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5). 

  32. W. B. Schaufeli, I. M. Martinez, A. M. Pinto, M. Salanova, A. B. Bakker,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33, No.5, pp. 464-481, (2002). 

  33. D. W. Shin, "Effects of the Perceptions of Parents' Expectations for the Future Careers of Children on Academic and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2). 

  34. J. Y.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5). 

  35.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00). 

  36. H. S. Jeong, "Influence Factors on Academic Stress of Nursing Students: Focused on Dimensions of Empathy, Egoresilience, Stress-coping Strategi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siation, Vol.17, No.4, pp. 256-266, (2017). 

  37. H. J. Son, "Ways of Coping and Academic Resilience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15). 

  38. G. E. Yi, H. W. Kwak,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11 pp. 527-537, (2011). https://doi.org/10.14400/JDC.2016.14.11.527 

  39. H. J. Won,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9, No.1 pp. 123-131, (2015). https://doi.org/10.12811/kshsm.2015.9.1.123 

  40. H. S. Cha, "Influence on Adjustment of University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8, pp. 381-391, (2002). https://doi.org/10.5762/KAIS.2019.20.8.381 

  41. M. J. Seo,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cademic Stress Of Nursing Students and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guk University, (2020). 

  42. Y. H.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Type, Sense of Humor and Stress Coping",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5, No.1, pp. 121-138, (2000). 

  43. J. H. Park, H. Y. Kang, "University Students' Major-interest agreement,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adaptation Depart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ol.38, No.1, pp. 69-85, (2013). 

  44.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siation, Vol.14, No.10, pp. 261-26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73 

  45. B. R. Cho, J. M. Lee, "Effects of Undergraduate Students' Stress, Social Support,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4, pp. 1-11, (2019). https://doi.org/10.14400/JDC.2019.17.4.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