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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학교도서관의 지역개방현황과 배치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ypes and Current Status of School Library in Japa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327 - 345  

공순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  박지훈 (홍익대학교 대학원) ,  신한솔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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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에서의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개방과 배치유형 및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로서 학교내 설치되어 있는 학교도서관을 여러 가지 대안으로 개방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도서관 이용접근성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시민의 정보접근환경을 개선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일본의 경우 1953년에 학교도서관법의 단일법령을 세계 최초로 제정하였을 정도로 학교교육에서 차지하는 도서관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움직임에 힘입어 학교도서관의 설치율이 100%에 이르는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이런 도서관이 지역에 개방되어 지역주민의 도서관 이용을 증진시키는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체 소 중 고교 중 11.6%에 달하는 학교도서관이 주민에게 개방되었다. 점차 노령화되고 초등학교 시설내의 이용이 저감되는 시점에서 학교교사의 활용방안을 도서관의 확장과 개방화를 통해 이용대안을 모색하고 학교와 지역마다의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는 여러 대안이 제시된다면 학교도서관 개방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이는 정보화시대에 국민의 평등한 정보접근환경제공과 평생교육의 제공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와 적합한 규모와 형태로 설치되기 위한 유형과 관련된 연구를 통하여 학교도서관이 개방되어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types and current status of school library in japan that are open to public. it aims to increase library access and further improvement of accessible information environment by opening the libraries within schools. In case of Japan, libraries' importance to school education ena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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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의 학교도서관 중 지역에 개방되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과 배치유형에 대하여 조사하고 각 유형에 따른 장 · 단점을 파악해 봄으로써 향후 한국의 학교 도서관이 개방될 경우의 대안과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개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예산과 운영에 대한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다양한 방법에서의 학교도서관 개방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교마다의 상황과 여건에 맞는 개방화 실행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 사업의 내용을 살펴보면, 삿포로 학교도서관 지역 개방 사업은 삿포로시 교육의원회가 중심이 되어 실시하는 삿포로 시립의 초등학 등 학교도서관을 다른 지역 주민에게도 개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학교 도서관 지역개방 사업을 통하여 어린이 및 지역의 독서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고, 독서를 통한 어린이와 성인, 성인과 성인 간 상호 교류의 장을 넓혀 지역사회의 교육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1978년 삿포로 시립 미즈호 소학교에서 시작된 것이 시초이다. 이후 학교도서관의 꾸준한 개방으로 인하여 2012년 4월 기준으로 초 · 중학교 99개교에서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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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학교도서관이란? 일본의 학교도서관은 소학교(특별지원학교의 초등부를 포함한다.), 중학교(중등교육학교의 전기과정 및 특별지원학교의 중등부를 포함한다.) 및 고등학교(중등교육학교의 후기과정및 특별지원학교의 고등부를 포함한다.) (이하“학교"라 지칭한다.)에 있어 도서, 시청각교육자료, 그 이외 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이하 “도서관자료"라 한다.)를 수집 정리 및 보존하여 그것을 아동 또는 학생 및 교원의 이용에 제공하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과정 전개에 기여함과 동시에, 아동 또는 학생의 건전한 교양을 육성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설치된 학교 시설을 말한다.2) 일본의 경우 독립건물에 설치된 학교도서관보다 학교 교사동을 일부 리모델링하여 도서관으로 조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도서관보다는 도서실 규모가 일반적이나, 지역사회 개방에 따른 규모와 형태의 다양함을 반영하기 위하여 용어를 학교도서관으로 통일한다.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개방되는 일본사례를 통해 개방유형을 살펴 본 결과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학교도서관은 교사복합형과 독립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나 특성상 교사동의 내․외부에서 접근이 용아한 곳에 설치되어야 하며, 그 공간은 학생과 교사의 학습활동을 위하여 시청각공간․컴퓨터공간․미디어센터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주민이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면서 지역내 커뮤니티가 이루어질 수 있는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수 있는 공간 스토리텔링룸 등을 설치해야 하며 자원봉사자실과 휴게공간의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개방유형이 필요하다. 사회복지가 잘 갖추어진 일본도 재정적 여건으로 독립건물의 설치에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학교도서관을 개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이 연구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와 관련된 이용자는 물론 지역주민의 이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공간구성과 동선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전문인력의 확보이다. 학교도서관의 경우 사서교사는 학교업무를 떠맡는 경우가 국내에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제한할 수 있는 법과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할 수 있다’ 혹은 ‘~하도록 한다’ 등의 선언적 표현보다는 의무조항으로 둠으로써 학교도서관이 먼저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에 개방되어야만 학교도서관 본래의 역할을 잃지 않게 될 것이다.
학교도서관에 대한 운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개방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보완도 필수적이다. 먼저 학교도서관의 개방시간이 증가가 가져다주는 업무 증가로 인한 인력의 부족, 프로그램 진행에 의한 업무과중, 지역주민을 위한 장서확보와 교육청 및 지자체의 지속적인 예산확보에 부담, 자료의 관리, 학교 일과 시간 지역주민 출입에 대한 담당자의 부정적 인식, 음식물 반입과 시설관리의 어려움, 수업지장, 지역주민 참여도 저조 등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효율적 예산 배분과 지역주민이 관심과 참여가 높은 실질적인 프로그램 도입과 편성, 협력기관의 호응과 긴밀한 공조체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실무적인 상세한 계획과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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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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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김하정. 2011. 지역문화센터로서의 학교도서관 개방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22. 허영환. 2006. 종합정보센터로서의 초등학교 도서실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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