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347 - 368
한수연 (수원 서호초등학교) ,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to schoolchildren picture books on a library and its effects on their library use. 14 library-related picture books and 64 students in third grade of an elementary school in Suwon were selected for reading activ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 습관 정착을 위한 교육매체로 그림책에 집중하는 이유는?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 습관 정착을 위한 교육매체로 그림책에 집중하고자 한다. 그림책은 아동들이 가장 부담 없이 친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 가운데 하나로 이미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아동들에게 간접경험을 제공하여 정서적, 인지적 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를 지닌 그림책을 활용하여 독서와 도서관 관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도서관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
그림책의 정의는 무엇인가? | 그림책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개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책이란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글과 그림이라는 두 가지 수단으로 나타낸 것으로 문학과 미술이 하나로 융합된 예술 형식이다(오복환 2005). 글과 그림 어느 쪽이 주(主)도 부(副)도 아닌 각각의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며, 이 두 가지가 하나로 융합될 때 서로 그 빛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한다(이상금 2004). | |
그림책 읽어주기의 필요성과 효과는 무엇인가? | 지금까지 제시된 그림책 읽어주기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면, 그림책 읽어주기는 아이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주고, 정서적 일치감과 감정을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 읽기의 기초를 제공함은 물론 모든 언어생활의 기초가 된다. |
김경숙. 2008.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김명화. 2010. 이해 중심 유아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김신연, 최재선. 2001. 아동문학의 이해와 활동. 서울: 민속원.
김영훈. 2007. 학교도서관 운영인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김이산. 2009. 똑 똑 똑 그림책. 서울: 현암사.
마쓰이 다다시. 2003. 어린이와 그림책. 이상금 엮음. 서울: 샘터.
오복환. 2005.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교사의 질문 유?무가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윤혜경. 2007.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동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이보라.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경기지역 초등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이상금. 2004.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파주: 사계절.
이상금. 2006.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 서울: 한림출판사.
정분이. 2006. 책읽어주기를 통한 독서지도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최혜정, 현은자. 2009. 그림책에 나타난 도서관 관련 내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51-71.
한국독서학회. 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박이정.
한윤옥. 2008.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한지효. 2006.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태도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Forte, F. 1995. Reding Aioud to Fourth Grade Student. M.A. Project. Kean College of New Jerse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79 640.
Jalongo, M. R. 199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Kari, A. H. 1999. The Effects of Reading Alound In Motivating and Enhancing Student's Desire to REad Independently. Master's Thes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7 3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