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와 도서관 관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도서관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Library-Related Picture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Library Us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347 - 368  

한수연 (수원 서호초등학교) ,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와 도서관 관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도서관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원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3학년 64명의 학생에게 도서관 관련 그림책 14권을 총 7차시에 걸쳐 읽어주었다. 그림책 읽어주기 전과 후의 독서인식과 태도, 학교도서관 기능과 이용방법, 사서 업무와 사서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 태도, 학교도서관 기능과 이용방법에 대한 인식과 이해, 사서 업무에 대한 이해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독서에 대한 인식과 사서에 대한 인식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f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to schoolchildren picture books on a library and its effects on their library use. 14 library-related picture books and 64 students in third grade of an elementary school in Suwon were selected for reading activ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 습관 정착을 위한 교육매체로 그림책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 습관 정착을 위한 교육매체로 그림책에 집중하고자 한다. 그림책은 아동들이 가장 부담 없이 친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 가운데 하나로 이미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아동들에게 간접경험을 제공하여 정서적, 인지적 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를 지닌 그림책을 활용하여 독서와 도서관 관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도서관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림책의 정의는 무엇인가? 그림책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개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책이란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글과 그림이라는 두 가지 수단으로 나타낸 것으로 문학과 미술이 하나로 융합된 예술 형식이다(오복환 2005). 글과 그림 어느 쪽이 주(主)도 부(副)도 아닌 각각의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며, 이 두 가지가 하나로 융합될 때 서로 그 빛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한다(이상금 2004).
그림책 읽어주기의 필요성과 효과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제시된 그림책 읽어주기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면, 그림책 읽어주기는 아이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주고, 정서적 일치감과 감정을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 읽기의 기초를 제공함은 물론 모든 언어생활의 기초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경숙. 2008.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 

  2. 김명화. 2010. 이해 중심 유아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3. 김신연, 최재선. 2001. 아동문학의 이해와 활동. 서울: 민속원. 

  4. 김영훈. 2007. 학교도서관 운영인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5. 김이산. 2009. 똑 똑 똑 그림책. 서울: 현암사. 

  6. 마쓰이 다다시. 2003. 어린이와 그림책. 이상금 엮음. 서울: 샘터. 

  7. 오복환. 2005.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교사의 질문 유?무가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8. 윤혜경. 2007.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 동기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9.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10. 이보라.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경기지역 초등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1. 이상금. 2004.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파주: 사계절. 

  12. 이상금. 2006. 어린이 그림책의 세계. 서울: 한림출판사. 

  13. 정분이. 2006. 책읽어주기를 통한 독서지도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4. 최혜정, 현은자. 2009. 그림책에 나타난 도서관 관련 내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51-71. 

  15. 한국독서학회. 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박이정. 

  16. 한윤옥. 2008.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7. 한지효. 2006.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태도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전공. 

  18. Forte, F. 1995. Reding Aioud to Fourth Grade Student. M.A. Project. Kean College of New Jerse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79 640. 

  19. Jalongo, M. R. 199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s :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 Kari, A. H. 1999. The Effects of Reading Alound In Motivating and Enhancing Student's Desire to REad Independently. Master's Thes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7 3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