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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경제적 만족과 비경제적 만족의 매개를 중심으로
Relationships between Image of Coffee Shops and Brand Loyalty: Mediating Impact of Economic and Noneconomic Satisfaction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2 no.5, 2012년, pp.701 - 710  

최형민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  어윤선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ustomer's satisfaction of coffee shops in term of economic and non-economic satisfaction, as well 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ffee shops image on customer's economic and non-economic satisfaction and customer brand loyalty. For this purpose, we collec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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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파악하고, 둘째, 고객만족을 경제적, 비경제적 만족으로 구분하여 점포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간의 매개 효과에 대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점포관리 및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신규 고객 창출 및 유지와 효율적인 매출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경제적, 비경제적 만족간의 매개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로서 선행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하여 Fig.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와 이용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써, 국내에서 영업 중인 커피전문점 브랜드 이용고객을 본 연구의 모집단으로 규정하였다. 그러나 커피전문점 브랜드 이용고객의 표본프레임이 존재하지 않는 연구 상황에서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확률 표본 추출을 실시할 수 없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비확률적 표본 추출 방법 중 모집단을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대상으로 실시하는 판단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에서 단일요인으로 평가되어지던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을 경제적 만족과 비경제적 만족으로 구분하고, 설정된 가설에 대해 실증자료를 토대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학문적 시사점과 관리적 시사점 및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파악하고, 둘째, 고객만족을 경제적, 비경제적 만족으로 구분하여 점포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간의 매개 효과에 대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점포관리 및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신규 고객 창출 및 유지와 효율적인 매출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가 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가 비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커피전문점의 점포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의 경제적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의 비경제적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a] 커피전문점의 상품이미지가 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b] 커피전문점의 시설이미지가 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c] 커피전문점의 직원이미지가 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d] 커피전문점의 접근이미지가 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a] 커피전문점의 상품이미지가 비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b] 커피전문점의 시설이미지가 비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c] 커피전문점의 직원이미지가 비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d] 커피전문점의 접근이미지가 비경제적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a] 커피전문점의 상품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b] 커피전문점의 시설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c] 커피전문점의 직원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d] 커피전문점의 접근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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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상반기 현재 10개 상위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매장수는? 커피는 이미 맛으로 즐기는 음료가 아닌 감성을 향유한다는 점과 모든 연령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커피 시장에 대한 기대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Park & Suk 2011). 2011년 상반기 현재 10개 상위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매장수가 3,200여개를 훨씬 넘어서는등, 9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커피전문점의 시장 규모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매장 출점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면서 업계들은 2012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공중파 광고를 본격화하는 등 브랜드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고객과 브랜드 간의 반복적인 거래 관계를 중시하는 관계마케팅,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이유는? 커피전문점 이미지에 대한 만족은 고객에게 있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창출하고, 또한 이 신뢰는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의 선행 요인이 된다. 특히 서비스는 고객이 구매 전에 사전 테스트가 불가하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구축하여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한 충성도를 갖게 하고, 거래를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Kim SK 2005). 이런 의미에서 고객과 브랜드 간의 반복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는 관계마케팅,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차원의 마케팅 활동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정의는? 한편, 이미지에 대해 선행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연구 초점에 따라 조금씩 다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지만(Seo & Joo 2008), 일반적으로 이미지란 사람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는 신념, 아이디어, 인상의 합이라고 정의되고 있다(Baloglu & Brinberg 1997). 또한, Martineau P(1958)와 Aronson E(1963)의 연구에서는 점포이미지에 대해 점포의 기능적 속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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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ronson E (1963) Effort, attractiveness, and the anticipation of reward. JAP 67: 522-525. 

  2. Baloglu S, Brinberg D(1997) Affective images of tourism destinations. J Travel Res 35: 11-25. 

  3. Bloemer J, Ruyter K (1998)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R J Mark 32: 499-513. 

  4. Chaudhuri A, Holbrook MB (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 Mark 65: 81-93. 

  5. Cho SH, Kang SH (2010) The effects of coffee house image on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JHTS 12: 251-265. 

  6. Choi HM, Lee HR (2009) The effect of coffee shop image on customer repurchasing intentions: Bootstrapping estimation methods on the mediating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Acad Customer Satisfaction Mgm 11: 1-20. 

  7. Choi HM, Lee HR (2011) The effect of coffee shop customers' experiential value 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A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nationality. J Tourism Sci 35: 243-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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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ornell C, Larcker D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 Mark Res 18: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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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an H, Ryu K (2009) The role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price percep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determining customer loyalty in the restaurant industry. JHTR 33: 487-510. 

  12. Jang SJ, Lee EY (2008) Transactions: The effect of fashion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s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loyalty. J KR Soc Clothing Textiles 32: 88-98 

  13. Johnson MD, Anderson EW, Fornell C (1995) Rational and adaptive performance expectations in a customer satisfaction framework. J Consum Res 21: 695-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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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artineau P(1958) The personality of the retail store. Harvard Bus Rev 36: 4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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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JY, Suk MR (2011) Influence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of take-out coffee shop on the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KR J Tourism Res 26: 183-199. 

  23. Park MH, Cho HC (2000) Reconceptualization and scale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KR Mark Rev 15: 93-122. 

  24. Prendergast G, Man HW (2002) The influence of store image on store loyalty in Hong Kong's quick service restaurant industry. J Foodser Bus Res 5: 45-59. 

  25. Ryu K, Han H, Kim TH (2008) The relationships among overall quick-casual restaurant image,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JHM 27: 459-469. 

  26. Seo DG, Joo HS (2008) Impacts of LOHAS image and involvement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perceived by hotel restaurant customers. KR J Tourism Res 23: 399-420. 

  27. Zeithaml VA, Berry LL, Parasuraman A (1993)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J Acad Mark Sci 21: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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