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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동기에 따른 캠핑장 선택속성 의사결정의 프레임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The Framework of Decision Making for Choice of Camping Site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Camping Motiv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225 - 234  

추승우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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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캠핑장 선택속성의사결정 융복합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해 의사결정의 세부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첫째, 캠핑참여동기 및 캠핑장 선택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이 수행되었고, 둘째, 캠핑참여동기 유형에 따른 캠핑장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셋째, 캠핑장 선택속성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회귀분석이 수행되었다. 캠핑참여동기로 5개 요인이 도출, 캠핑장 선택속성은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 캠핑참여동기의 유형에 따라 캠핑장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캠핑장 선택속성은 캠핑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캠핑장 운영자들은 세분화된 캠핑참여동기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는 캠핑장이 반드시 갖추어야할 속성들에 대해 알게 해 주었고, 실제 캠핑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선택 속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캠핑 사이트 개발자들의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building the convergence framework of decision-making for camping site selection attributes. The first stage of study is to identify the camping motivations. The camping motivations are composed of 5 factors. The second stage is to identify the camping site selection attribu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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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캠핑 참여동기 파악을 위해 캠핑 매니아와 캠핑관광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캠핑참여동기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발견된 캠핑참여동기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연구되어진 캠핑참여동기들을 바탕으로 양적 연구를 실시하여 캠핑 참여동기의 구성차원과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시 중요하게 여기는 선택속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캠핑장 조성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살펴보고 기존 캠핑장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위에서 파악된 캠핑참여동기와 캠핑장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캠핑객들이 캠핑장 선택시 어떤 단계를 거쳐 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여 기존 캠핑장 운영방안에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고, 캠핑객들의 시장세분화 전략 수립에 그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1단계로 캠핑객들이 왜 캠핑에 참여하는지에 대한 동기를 파악해 보았고, 2단계로 캠핑객들이 캠핑장 선택시 어떠한 선택속성들을 판단기준으로 캠핑장을선택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최종 단계에서 캠핑객들의 행동의도를 파악해 봄으로써, 실질적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에 대한 의사결정시 어떠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행동으로 옮겨가는지에 대해 단계별로 살펴봄으로써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속성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그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미를 둔다. 우선 캠핑참여 의사결정의 첫 번째 단계로 캠핑객들은 어떤 동기를 가지고 캠핑활동에 참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캠핑객의 행동의도를 캠핑객이 캠핑활동 및 캠핑장 이용 경험 후 재방문하려는 의도나 긍정적 구전의도를 전달함으로써 캠핑객이 향후에도 지속적인 캠핑 상품이나 장소를 선택하게 될 가능성으로 정의하도록 한다.
  • 둘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시 중요하게 여기는 선택속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캠핑장 조성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살펴보고 기존 캠핑장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위에서 파악된 캠핑참여동기와 캠핑장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캠핑객들이 캠핑장 선택시 어떤 단계를 거쳐 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여 기존 캠핑장 운영방안에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고, 캠핑객들의 시장세분화 전략 수립에 그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 우선 캠핑참여 의사결정의 첫 번째 단계로 캠핑객들은 어떤 동기를 가지고 캠핑활동에 참여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단계를 캠핑참여동기 파악 단계로 보고 이 과정에서 자녀교육, 자연친화, 동반자교류, 일상탈출과 신기/유희 동기의 5가지 동기요인을 도출해 내었다. 두 번째 단계로 캠핑객이 캠핑장 선택 시 어떠한 속성들을 중요시 여기는지에 대해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캠핑 참여동기 파악을 위해 캠핑 매니아와 캠핑관광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캠핑참여동기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발견된 캠핑참여동기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연구되어진 캠핑참여동기들을 바탕으로 양적 연구를 실시하여 캠핑 참여동기의 구성차원과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캠핑객의 캠핑장 선택시 중요하게 여기는 선택속성들을 살펴봄으로써, 캠핑장 조성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살펴보고 기존 캠핑장 개선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캠핑참여동기와 캠핑장 선택속성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 본 이유는 캠핑객의 캠핑활동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구축과정에서 캠핑객의 참여동기의 유형에 따라 캠핑장 선택 속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영향력을 미친다면 어떤 동기를 가진 캠핑객들이 캠핑장 선택속성의 어떤 속성들을 중요시 여기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캠핑객들의 시장세분화의 기초를 제공해 주고 캠핑장 개발자들에게 보다 체계화된 캠핑 사이트 개발을 위한 그 근거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 이러한 시점에서 국민여가활동의 한 유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캠핑여가활동을 심도 깊게 살펴 볼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캠핑활동에 참여하는 캠핑객들의 심리적 캠핑 참여동기를 분석하여 캠핑산업 시장에서 잠재적 소비자들의 니즈를 예측하게 해줄 수 있고, 캠핑객들의 캠핑장 선택시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들을 파악하여 캠핑객의 캠핑활동 참여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어떠한 단계를 거쳐 의사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캠핑객의 캠핑관광 의사결정체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해 본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 여가 동기는 여가행동을 유발하는 추진력이며, 여가행동유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여가 행동 과정을 동기의 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2]. 학자들은 동기를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으로 인식하고 동기의 세분화와 이론 정립을 통해 동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초기의 연구는 여가동기를 설명함에 있어서 여가욕구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9,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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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캠핑객은 어떻게 캠핑장을 평가하게 되는가? 캠핑객은 각 개인이 미리 설정해 놓은 평가기준과 캠핑장 속성을 비교함으로써 캠핑장을 평가하게 된다. 즉, 그들은 자신이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상품 및 상표의 속성을 기준으로 캠핑객에 대한 의사결정태도를 결정하며, 이는 곧 선택행동으로 연결된다.
행동의도에 의해 소비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고가 마케팅 담당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행동의도에 의해 소비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고는 마케팅 담당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실제로 고객 구매의도에 따라 행동을 한다면 그러한 정보는 수요예측에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즉 행동의도란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요인으로서 많은 학자들이 행동 예측을 위한 측정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만족이란 무엇인가? 만족(satisfaction)이라는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라틴어의 satis(enough)와 facere(to do or make)에서 파생되었다. 만족은 사전기대와 소비 및 체험 후 지각된 불일치 등 소비자의 호의적, 비호의적 평가와 반응으로 사전기대와 소비경험에 의해 발생하는 감정 형성과 소비자충족상태를 의미하며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제공이 어떠하였는가에 대한 판단을 의미한다[3]. Churchill &Persia[8]는 소비자의 과거 구매경험, 친구의 의견, 제조회사의 정보나 약속에 기초한 구매자가 기대하는 정도는 전달되는 가치 안에 제품에 의해서 인지되는 성과에 의존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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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G. Kim, The Impa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Auto Campground on Customer Satisfac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Involvement,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Leisure & Sports Management, Se-Jong University, 2013. 

  2. H. I. Kim & J. B. Ko, The Motivations of Auto Camping Enthusiast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6, No. 5, pp.199-219, 2012. 

  3. B. Y.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Auto-camping Ground Selection Attributes upon the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Perceived by Auto-campers,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2. 

  4. I. G. Jung & C. J. Park, A Study of the Effects of the Customer Value and Switching Barrier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4, No. 1, pp. 185-209, 2004. 

  5. Y. H. Choi, C. I. Jeong, & S. K. Lee,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Auto-camper's motivation for camping,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9, No. 1, pp. 41-60, 2014. 

  6. Korea Tourism Organization, Survey of Family Trip Actual Behavior -Focused on Camping Trend, 2011. 

  7. J. G. Beard & M. G. Ragheb, Measuring leisure motiv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15, No. 3, pp. 219-228, 1983. 

  8. G. A. Churchill & M. A. Persia,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4, pp. 491-504, 1982. 

  9. R. Crandall, Motivations for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12 No.1, pp. 45-54. 1980. 

  10. J. M. Genson, Examining the interrelationship of motivation and place attachment in a residential 4-H camping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10. 

  11. S. Hassell, The camping experience in western austrian national parks: explor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ople and the natural environment, Murdoch University. 2012. 

  12. S. E. Iso-Ahola, A theory of substitutability of leisure behavior. Leisure sciences, Vol. 8, No. 4, pp. 367-389. 1986. 

  13. D. B. Klenosky, C. E. Gengler, & M. S. Mulvey, Understanding the Factors Influencing Ski Destination Choice: A Means-End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1. 25, No. 4, pp. 59-80. 1999. 

  14. G. T. Kyle, J. D. Absher, W. E., Hammitt, & J. Cavin, An examination of the motivation-involvement relationship, Leisure Sciences, Vol. 28, No. 5, pp. 467-485. 2006. 

  15. F. P. Noe & M. Uysal, Evaluation of outdoor recreational settings: A problem of measuring user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1. 4, No. 4, pp. 223-230, 1997. 

  16. V. A. Zeithaml, Service quality, profitability, and the economic worth of customers: what we know and what we need to lear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8 No. 1, pp. 67-85. 2000. 

  17. American Camper Report pp. 1-59, 2012. 

  18. R. N. Clark, J. C. Hendee, & F. L. Campbell, Values, behavior, and conflict in modern camping cult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41 nO. 3, pp. 377-393, 2009. 

  19. H. S. Lee & J. H. Lim, The effects of a firms CRM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Korea Business Review, Vol. 32, No. 5, pp. 1317-134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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