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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지역발전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 마을을 사례로-
Community Business and Regional Development: A Case Study of Sungmisan Village in Mapo-Gu,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5 no.4, 2012년, pp.708 - 720  

이홍택 (강원대학교 사회교육과 지리학 전공) ,  정성훈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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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주요 목적은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상, 방법, 주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정부는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행해 왔으나, 많은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 이유는,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에 대한 고려 없이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정책이 전국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다. 이전과 같은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의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성미산 마을 내 4개의 경제 공동체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필요와 지역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경우, 지역주민들은 비록 그 상품의 맛과 가격이 매력이 있지 않다 하더라도 그들의 상품에 대해 상대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유는 그 상품이 지역주민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둘째,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초기 사업 정착 단계에 필요한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서, 연관 커뮤니티 비즈니스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서로의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안정된 수익구조를 만들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im of paper is to analyse relationships of objects, methods and main agents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community business (CB). Since the 1990s, Korea central-local governments have carried out a variety of policies to revitalize the rural economy, but many policies did not work eff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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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10여년 이상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을 운영하였던 성미산 마을 경제공동체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 4곳의 투자 요소인 인적자본, 재무적자본, 사회적 자본, 사업 전략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조직의 구조, 팀 워크, 사회적 네트워크, 사업의 결과 요소인 영리적 성과, 공익적 성과,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재투자 요소들에 대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구성원들과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그림 1). 이를 통해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했던 요인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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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활성화를 목표로 시작한 지역만들기 사업이 문제점을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는 농·어촌지역의 경제활성화를 목표로 시작한 지역마을만들기 사업의 운영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마을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이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조직 관리, 마을 자연 환경의 상품화, 홍보 전략 등 소프트웨어적 전략이 미흡한 실정(전게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문제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공동의 목표의식 형성도 없이 일정 요건만 갖추면 자금만을 투입하는 정부의 정책이 문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지역주민에 의해 지역의 문제를 사업적 방식을 통해 해결하고, 지역사회에 재분배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주민이 주도하여 육아, 복지, 경제, 교육, 문화 등 지역사회의 현안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지역발전과 매우 긴밀한 관련을 갖고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목표는 무엇인가? 첫째, 지역성 재생 효과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의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 주도로 추진되는 지역활성화 사업이며, 경제성장의 성과를 행정·기업·개인이 아닌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지역의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지역주민의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하며, 서로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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