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주요 목적은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상, 방법, 주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정부는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행해 왔으나, 많은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 이유는,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에 대한 고려 없이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정책이 전국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다. 이전과 같은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의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성미산 마을 내 4개의 경제 공동체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필요와 지역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경우, 지역주민들은 비록 그 상품의 맛과 가격이 매력이 있지 않다 하더라도 그들의 상품에 대해 상대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유는 그 상품이 지역주민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둘째,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초기 사업 정착 단계에 필요한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서, 연관 커뮤니티 비즈니스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서로의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안정된 수익구조를 만들었다.
이 논문의 주요 목적은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상, 방법, 주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정부는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행해 왔으나, 많은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 이유는,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에 대한 고려 없이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정책이 전국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다. 이전과 같은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의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성미산 마을 내 4개의 경제 공동체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필요와 지역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경우, 지역주민들은 비록 그 상품의 맛과 가격이 매력이 있지 않다 하더라도 그들의 상품에 대해 상대적인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유는 그 상품이 지역주민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둘째,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초기 사업 정착 단계에 필요한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해서, 연관 커뮤니티 비즈니스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서로의 상품을 이용함으로써 안정된 수익구조를 만들었다.
The main aim of paper is to analyse relationships of objects, methods and main agents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community business (CB). Since the 1990s, Korea central-local governments have carried out a variety of policies to revitalize the rural economy, but many policies did not work effecti...
The main aim of paper is to analyse relationships of objects, methods and main agents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community business (CB). Since the 1990s, Korea central-local governments have carried out a variety of policies to revitalize the rural economy, but many policies did not work effectively. The main reason for this is that those policies were simply focused on construct the hardware-based infrastructure without considerations of community capabilities. Recently, to overcome these problems, various kinds of community business policies are carried out across the country. Therefore, to avoid previous problems, the concrete and thorough analysis on the current CB has to be required. To do this analysis, four case studies on Sungmisan Village (in Mapo-Gu, Seoul) were taken and analysed in this paper. Results for this are as follows; Firstly, for the sustained growth of CB, it has to be required that the needs and demands of communities and residents are reflected. In the case of Sungmisan CB, residents were relatively satisfied with their community products, even though tastes and prices of those products were not very attractive. The reason for this is that those products were created by needs of local people. In this process, a market within the village was created and the basis of the management was established. Secondly, in order to secure a stable profit's structure that is necessary at the early stage of business settlement, creating related networks with Sungmisan CB is necessary. The CB established a stable profit structure by using mutual commodities. In particular, they linked closely and mutually so that visitors can buy their commodities. Lastly,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CB a common target local people should be set up. Furthermore, a system for income distribution has to be needed for protecting and solving potential conflicts.
The main aim of paper is to analyse relationships of objects, methods and main agents for the sustainable growth of community business (CB). Since the 1990s, Korea central-local governments have carried out a variety of policies to revitalize the rural economy, but many policies did not work effectively. The main reason for this is that those policies were simply focused on construct the hardware-based infrastructure without considerations of community capabilities. Recently, to overcome these problems, various kinds of community business policies are carried out across the country. Therefore, to avoid previous problems, the concrete and thorough analysis on the current CB has to be required. To do this analysis, four case studies on Sungmisan Village (in Mapo-Gu, Seoul) were taken and analysed in this paper. Results for this are as follows; Firstly, for the sustained growth of CB, it has to be required that the needs and demands of communities and residents are reflected. In the case of Sungmisan CB, residents were relatively satisfied with their community products, even though tastes and prices of those products were not very attractive. The reason for this is that those products were created by needs of local people. In this process, a market within the village was created and the basis of the management was established. Secondly, in order to secure a stable profit's structure that is necessary at the early stage of business settlement, creating related networks with Sungmisan CB is necessary. The CB established a stable profit structure by using mutual commodities. In particular, they linked closely and mutually so that visitors can buy their commodities. Lastly,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CB a common target local people should be set up. Furthermore, a system for income distribution has to be needed for protecting and solving potential confli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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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관점에서 10여년 이상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을 운영하였던 성미산 마을 경제공동체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 4곳의 투자 요소인 인적자본, 재무적자본, 사회적 자본, 사업 전략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조직의 구조, 팀 워크, 사회적 네트워크, 사업의 결과 요소인 영리적 성과, 공익적 성과,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재투자 요소들에 대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구성원들과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그림 1). 이를 통해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했던 요인을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7) 위 모델은 농촌체험관광 마을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도시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인 성미산 마을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도시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맞게 재수정하였다.
분석은 이론모델인 ‘지속가능한 체험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Sustainable Experience Tourism Community Business) 모델’(김영수·박종안, 2009)을 도시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또한, 구성요소인 투입요소(인적자본, 재무적자본, 사업전략), 과정요소(조직구조, 팀워크, 사회적 네트워킹), 결과요소(영리적 성과, 공익적 성과, 소득분배), 재투자의 요소를 토대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 4곳의 투자 요소인 인적자본, 재무적자본, 사회적 자본, 사업 전략을, 사업 진행 과정에서 조직의 구조, 팀 워크, 사회적 네트워크, 사업의 결과 요소인 영리적 성과, 공익적 성과,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재투자 요소들에 대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구성원들과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그림 1). 이를 통해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했던 요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연구를 위해 김영수, 박종안(2009)의 ‘지속가능한 체험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SETCB: Sustainable Experience Tourism Community Business) 모델’을 수정하여 재구성 하였다.
분석은 이론모델인 ‘지속가능한 체험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Sustainable Experience Tourism Community Business) 모델’(김영수·박종안, 2009)을 도시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이러한 시기 구분은 지역적 차원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과정을 단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성공을 가능케 할 수 있었던 지역적 특성, 지역주민 간 네트워크 등을 분석하는데 중요하다. 시기 구분을 위해 성미산 마을 관계자 인터뷰 자료 및 관련 문헌을 참고하였다.6)
이러한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이 논문에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이 필요한지를 대표적인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인 성미산 경제공동체5)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은 이론모델인 ‘지속가능한 체험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Sustainable Experience Tourism Community Business) 모델’(김영수·박종안, 2009)을 도시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5) 성미산 마을에는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공동육아, 경제, 문화활동, 환경 등 크고 작은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약 30여개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경제활동을 추구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사례 분석하였다.
동네부엌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 자본은 초창기 설립을 위해 출자를 했던 8명의 출자자들과 실질적으로 동네부엌을 운영하고 있는 5명의 인력이다. 8명의 출자자는 마포두레생협의 초창기 설립 위원들이며, 공동육아협동조합의 조합원이었다. 동네부엌의 운영은 동네부엌 대표자, 조리사, 보조조리사, 홀서빙, 배달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동네부엌에서 고용되어 인건비를 지급 받는 인원은 총 5명이다. 월 인건비는 약 600만원 정도에 달한다.
그러나 표 1과 같이 교육, 문화, 환경, 복지, 자치 분야에 해당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경우 수익 창출의 목적보다는 지역의 생활지원, 환경개선, 개인학습 등이 목적이기 때문에 경제 활동에만 초점을 둔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수익창출을 통해 운영하는 경제 분야의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선정하였다.
마포 두레에서 고용되어 인건비를 지급 받는 인원은 총 29명이다. 비록 높은 인건비를 지급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29명의 지역 주민들을 고용하여 10여년 간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운영기반을 만들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 중 경제 분야에 해당되는 4개의(마포두레생활협동조합, 동네부엌, 작은나무 카페, 성미산 밥상) 공동체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개의 공동체를 선정한 배경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동네부엌을 창업하기 위해 초기에 투자된 자본은 8명의 출자자들에 의해 마련이 되었다. 지금은 경제단위로 해서 소액출자를 많이 받지만 당시 출자에 대해 인식이 낮았고, 너무나 많은 조합원으로 구성되면 의견일치를 보는 것도 어렵고 해서, 금액을 일정액으로 정해 8명의 출자자를 모았다. 대표자는 1,000만원을 출자하였고 나머지 7명은 500만원씩 출자를 하여 총 4,500만원을 기본 자금으로 시작하였다.
성능/효과
4) 필자가 2011년 강원도 DMZ 지질공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강원도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의 대표 체험마을 대표자와 인터뷰한 결과 대부분 체험프로그램의 경쟁력 부족,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지역주민의미참여 등으로 인해 펜션, 체험실습장 등이 방치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일부 마을의 경우 그 마을 주민들 대부분이 부유한(시설농업을 하며, 연간 1억 원 이상의 소득 창출) 부촌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마을회관, 체험실습장 등을 조성한 경우가 많이 있었다.
그 결과, 어린이집을 졸업하고 난 후 자녀교육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지 않고, 지역에 지속적으로 함께 살게 됨으로써 이들은 ‘부모’에서 ‘지역주민’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넷째, 성미산 마을의 운영위원이 커뮤니티 비즈니스 중 가장 잘 운영되고 있다고 제시한 조직을 고려하였다.
첫째, 지역주민의 인식과 역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거액의 정부자금이 투입됨에 따라 주민 간 갈등이 발생하거나 사업비 횡·유용 등으로 형사입건 되어 오히려 마을을 파탄에 이르게 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둘째, 선행 우수 마을시스템을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그대로 답습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저해시켰으며, 주민의 참여를 유발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셋째, 사업규모에 상관없이 우수마을 5억 원, 대표모델마을 1억 원 지급이라는 획일적인 사업비 지급 방식으로 인해 마을 규모, 사업 규모에 맞는 사업운영이 아닌 사업비 규모에 맞는 사업운영으로 변질되었다.
또한 공동육아협동조합의 구성원으로 활동한 만큼 공동육아협동조합 5곳과의 네트워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네부엌의 이용자 대부분이 공동육아협동조합 5곳으로 나타났다. 그 외 5개 공동육아협동조합에서 나들이를 갈 때 김밥이나 급식을 동네부엌에서 대부분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마을 축제 때는 갈비탕, 국수를 공급하고 있다.
동네 부엌, 성미산 밥상, 작은나무 카페, 한땀 두레, 비누 두레 등 다양한 경제 조직이 창업할 때 상당액의 출자금을 지원하였고, 생활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마포 두레는 이들 조직에 생활재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수요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동네부엌, 성미산 밥상 등의 경제 조직은 일반 시장 판매 가격보다 많게는 10%에서 적게는 2% 정도 저렴한 가격에 생활재를 구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지속가능한 운영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셋째, 구성원들 간의 사회자본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많은 지역마을만들기 사업에서는 운영 주체들 간의 갈등으로 인해 중도 해산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비누두레, 한땀두레, 되살림가게의 경우 자원 봉사자를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익 창출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조직의 성격 상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복지 활동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둘째, 선행 우수 마을시스템을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그대로 답습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저해시켰으며, 주민의 참여를 유발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셋째, 사업규모에 상관없이 우수마을 5억 원, 대표모델마을 1억 원 지급이라는 획일적인 사업비 지급 방식으로 인해 마을 규모, 사업 규모에 맞는 사업운영이 아닌 사업비 규모에 맞는 사업운영으로 변질되었다. 특히, 대부분의 사업비 집행이 경쟁력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확보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펜션 건설, 체험학습장 건설, 마을회관 건설에 집중됨에 따라 대부분의 시설들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마포 두레를 창업하기 위해 초기 투자된 자본은 380여명의 조합원들에 의해 마련이 되었다. 조합원들은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에 달하는 금액을 출자하였고 약 3,000만원의 출자금액을 마련할 수 있었다.
첫째, 지역주민의 인식과 역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거액의 정부자금이 투입됨에 따라 주민 간 갈등이 발생하거나 사업비 횡·유용 등으로 형사입건 되어 오히려 마을을 파탄에 이르게 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첫째,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필요와 지역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성미산 커뮤니티 비즈니스 조직을 이용 하는 지역주민들의 경우 물건의 값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특별한 맛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유기농식품의 철저한 정보공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이 판매되고 자신의 요청에 따라 물건이 변경될 수 있는 것 등에 대해 매우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후속연구
물론, 농촌경제와 대도시의 경제는 규모와 성격 등이 달라 ‘지속가능한 체험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을 도시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해당 모델의 분석방법이 지역주민 중심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창업 과정, 운영 과정, 그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네트워크 등을 다루는 만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근본적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운영해야 할 것인지 등에 대해 함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등 지역적 특징이 다른 다양한 지역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이루어지지만, 그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은 지역주민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활성화를 목표로 시작한 지역만들기 사업이 문제점을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는 농·어촌지역의 경제활성화를 목표로 시작한 지역마을만들기 사업의 운영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마을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이 체험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조직 관리, 마을 자연 환경의 상품화, 홍보 전략 등 소프트웨어적 전략이 미흡한 실정(전게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문제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공동의 목표의식 형성도 없이 일정 요건만 갖추면 자금만을 투입하는 정부의 정책이 문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지역주민에 의해 지역의 문제를 사업적 방식을 통해 해결하고, 지역사회에 재분배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주민이 주도하여 육아, 복지, 경제, 교육, 문화 등 지역사회의 현안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지역발전과 매우 긴밀한 관련을 갖고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목표는 무엇인가?
첫째, 지역성 재생 효과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의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 주도로 추진되는 지역활성화 사업이며, 경제성장의 성과를 행정·기업·개인이 아닌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지역의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지역주민의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하며, 서로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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