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지 이미지를 조절효과로- Impact of Daejeon ppuri park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mage of tourist attraction as a moderated effect원문보기
관광지 관광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파악하고,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방문 후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실증분석을 통하여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그리고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관광지 이미지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결과,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과의 관계에서 '활동 체험성' 및 '접근 비용성' 요인은 만족에 있어 영향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광지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활동 체험성', '접근 비용성' 과 '친숙성' 요인이 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지 이미지 조절변수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조절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행동의도에는 조절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관광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파악하고,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방문 후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실증분석을 통하여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그리고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관광지 이미지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결과,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과의 관계에서 '활동 체험성' 및 '접근 비용성' 요인은 만족에 있어 영향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광지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활동 체험성', '접근 비용성' 과 '친숙성' 요인이 행동의도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지 이미지 조절변수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조절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행동의도에는 조절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study in which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f tourists are identified focused on experience of tourists in attraction site and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s examined is very necessary. Therefore, the...
A study in which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f tourists are identified focused on experience of tourists in attraction site and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s examined is very necessar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Daejeon ppuri park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through survey targeting tourists after they visit Daejeon ppuri park.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d mediated effect of image of tourist attr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re analyzed through empirical analysis. As the results of verification of the hypothesis in this study, 'activity and experience' and 'approach and cost' factors show higher impact on satisf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Daejeon ppuri park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tourist satisfaction. In addition, it shows that 'activity and experience', 'approach and cost' and 'familiarity' factors have impact on behavioral intentions in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behavioral intentions. Finally, it shows the significant mediated effect in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tourist satisfaction depending on mediated effect of image of tourist attraction, but it does not work as mediated function in behavioral intentions.
A study in which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f tourists are identified focused on experience of tourists in attraction site and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s examined is very necessar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Daejeon ppuri park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on touris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through survey targeting tourists after they visit Daejeon ppuri park.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d mediated effect of image of tourist attr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impacts of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re analyzed through empirical analysis. As the results of verification of the hypothesis in this study, 'activity and experience' and 'approach and cost' factors show higher impact on satisf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Daejeon ppuri park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tourist satisfaction. In addition, it shows that 'activity and experience', 'approach and cost' and 'familiarity' factors have impact on behavioral intentions in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behavioral intentions. Finally, it shows the significant mediated effect in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attraction selection attribute and tourist satisfaction depending on mediated effect of image of tourist attraction, but it does not work as mediated function in behavioral inten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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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는 각종 통계와 관련 이론 및 연구논문과 저서 등을 참고하였으며, 실증연구는 2012년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대상으로 관광 또는 방문한 경험이 있는 대상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만족 측정 이외에도 행동의도의 확장된 이론에 입각하여 행동의도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반적인 만족도와 함께 보완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등간척도로 이루어졌을 경우 위계적인 회귀분석방법이 사용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변수들이 등간척도로 이루어 있으므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가능성이 있는 관광지 이미지를 조절변수로 하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 후 만족과 태도인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추가적으로 관광지 이미지를 조절변수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관리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뿌리공원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증가되는 관광객 수와 관광객들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 만족을 위한 수용력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뿌리공원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보완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와 같은 심리적 변수가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에 방문한 관광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파악하고,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 등에 대한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관광지 이미지를 조절변수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관리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가설 1.관광지 선택속성은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1.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관광지 이미지 조절변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2.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관광지 이미지 조절변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관광지 이미지 조절변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제안 방법
그 결과 총 2개의 요인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되었고,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중심개념을 바탕으로 요인명을 각각 부여하였다.
셋째, 행동의도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4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넷째,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2개의 요인과 12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7개 항목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여 최종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와 조사경험이 있는 대학생 도우미 4명이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관광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 취지를 설명 한 후 설문조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고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한 후 회수하였다.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 요인을 파악하여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의 관광전략 등을 마련하기 위한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광지 선택속성, 전반적인 만족 및 행동의도, 관광지 이미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설문의 구성은 관련 문헌연구와 기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4개요인과 16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둘째, 방문객 전반적인 만족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5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셋째, 행동의도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4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조절변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조절회귀분석을 기초하여 첫째, 조절변수 없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조절변수를 포함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추가적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에 상호작용변수(독립변수에 조절변수를 곱한 값)를 추가할 때 전체회귀식의 설명력이 R2의 증가분을 검증하는 방법에서 증가분이 유의하고(성낙숙, 2012), 교적항의 회귀계수가 유의할 때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노원중, 2009).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 선택속성,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 관광지 이미지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분석은 각 항목의 측정결과가 일관성을 유지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각의 항목 변수의 신뢰도를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만족 및 행동의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식에 관광지 선택속성(활동·체험성, 친숙성, 자연·문화성, 접근·비용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그 다음으로는 조절변수인 관광지 이미지(심리적 이미지, 기능적 이미지)을 투입한 후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의 곱으로 이루어진 상호작용 항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주요 심리적 변수중의 하나인 관광지 선택속성 및 만족, 행동의도 사이에서의 관광지 이미지의 조절역할을 검증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으며, 관광지 이미지 요인은 심리적 요인과 기능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관광지 이미지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관광산업에서도 관광지를 마케팅의 관점에서 상품으로 보고 관광지 이미지 개선 및 변화를 위한 관광 마케팅 활동의 지표가 될 수 있다.
둘째, 방문객 전반적인 만족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5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셋째, 행동의도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4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넷째,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2개의 요인과 12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7개 항목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여 최종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신뢰도분석은 각 항목의 측정결과가 일관성을 유지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각의 항목 변수의 신뢰도를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사하였다.
855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통해 이겐 값(eigen value) 1을 기준으로 요인의 수를 추출하였고, 요인의 회전은 직각회전 가운데 베리맥스(varimax) 회전 방법을 선택하였다. 선행연구결과와 동일하게 요인은 총 4개로 구분되었으며,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자연·문화성 및 친숙성의 4개 요인으로 명명하였고, 전체 설명력은 62.
조절변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조절회귀분석을 기초하여 첫째, 조절변수 없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조절변수를 포함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추가적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4개로 구분되어 구성하였다. 첫째, 뿌리공원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4개요인과 16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둘째, 방문객 전반적인 만족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1개의 요인과 5개의 세부 설문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5점 등간척도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전 뿌리공원은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110,000m2로 1997년 11월에 개장하였다. 또한 대전 뿌리공원의 조성은 다음의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조사대상인 대전뿌리공원의 환경 및 지역적 특성과 상관관계가 높은 활동·체험성, 친숙성, 자연·문화성, 접근·비용성 등 관광지 선택속성 가운데 국내외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4개 요인을 선정하였다.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는 각종 통계와 관련 이론 및 연구논문과 저서 등을 참고하였으며, 실증연구는 2012년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대상으로 관광 또는 방문한 경험이 있는 대상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오정학·김유일(2001), 조혜경(2002), 이인재·조광익(2003), 김이향(2005), 정선태·박정하(2006), 이철진(2007), 노원중(2009), 류인평·김정준(2010), 오민재·매창호(2010), 박수완(2011), 강성일·이계희(2011) 등의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12년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관광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2년 7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1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8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33부를 제외한 248부(유효율 88.
본 연구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이미지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 후 만족과 태도인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방법은 면접에 의한 자기기입형 설문지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을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와 조사경험이 있는 대학생 도우미 4명이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관광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 취지를 설명 한 후 설문조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고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한 후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12년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관광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2년 7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1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8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33부를 제외한 248부(유효율 88.26%)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방법은 면접에 의한 자기기입형 설문지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을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광지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WIN 20.0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조절회귀분석(Moderated Regression Analysis) 등이 실행되었다.
신뢰도분석은 각 항목의 측정결과가 일관성을 유지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각의 항목 변수의 신뢰도를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성을 검사하였다. 타당도분석을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6%)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방법은 면접에 의한 자기기입형 설문지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을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와 조사경험이 있는 대학생 도우미 4명이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관광지 선택속성과 조절변수인 관광지 이미지를 함께 독립변수로 투입된 모형 2의 회귀식의 설명력은 R2=0.312이며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의 상호작용 항이 추가된 모형 3의 회귀식 설명력은 R2=0.335로 모형 2에 비하여 0.023 증가하여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관광지 이미지는 하나의 독립변수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관광지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관광지 선택속성이 행동의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결과, 관광지 선택속성 중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및 친숙성 요인이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다른 관광지에 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지로서 보다 많은 행동의도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및 친숙성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선택속성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보다 행동의도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023 증가하여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관광지 이미지는 하나의 독립변수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관광지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관광지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활동 및 체험성 요인(β=.348), 접근 및 비용성 요인(β=.178) 및 친숙성 요인(β=.142)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영향력인 R2값은 .298로 나타났고, F값은 25.825, 유의확률은 p=0.000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활동 및 체험성 요인(β=.370)과 접근 및 비용성 요인(β=.255)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행연구결과와 동일하게 요인은 총 4개로 구분되었으며,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자연·문화성 및 친숙성의 4개 요인으로 명명하였고, 전체 설명력은 62.414%로 나타났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의 표 3에 제시된 바와 같다. 세부적으로는 성별에서 남성에 비해 여성이 다소 높았고, 결혼유무는 기혼이 미혼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며, 연령은 40대와 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응답되었다. 반면, 학력은 31.
둘째, 다른 관광지에 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지로서 보다 많은 행동의도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및 친숙성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선택속성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보다 행동의도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관광객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관광지의 색다른 분위기나 다양한 체험거리와 야간 즐길거리 요인이 가장 중요하므로 지자체 정책입안자들은 이러한 요인에 좀 더 투자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점인데, 예를 들면 지역의 자연과 관광지를 유지 및 보전하면서 그 안에서 새롭게 관광객들이 행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관광활동을 발굴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의 운영이나 구축이 요구된다.
셋째, 대전 뿌리공원의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 및 행동반응 간의 영향관계에서 관광지 이미지의 조절효과 측면에서의 분석결과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에 대해서는 조절관계가 있으나, 행동의도에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788로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요인 적재량은 +0.5이상으로 나타나 관광지 이미지를 설명하는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을 분석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51.776%로 나타났다. KMO 값은 0.
861로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요인 적재량은 +0.6이상으로 나타나 만족 및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을 분석되었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83 이상으로 나타나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 조절효과 분석 결과에서 관광지 선택속성과 조절변수인 관광지 이미지가 함께 독립변수로 투입된 모형2의 회귀식의 설명력은 R2=.324이며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지 이미지의 상호작용 항이 추가된 모형3에서 자연 및 문화성 X기능적 이미지(t=-2.429, P<0.05)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3의 회귀식 설명력은 R2=.361로 모형2에 비하여 .037 증가하였다.
첫째, 대전 뿌리공원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관광지 선택속성 가운데 관광지의 활동·체험성과 접근·비용성 요인 등이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그 가운데 활동·체험성 요인이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관광객의 만족할 수 있는 관광지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전 뿌리공원 관광지에 방문한 관광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해 파악하고, 선택속성이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 등에 대한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관광지 이미지를 조절변수로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앞으로의 이와 같은 연구는 연구대상의 확대와 전국 각지의 관광지에서 직접 설문을 받는 형태가 보완되어 연구되어야 하며, 표본의 모집단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유효 표본을 선정한다면, 본 연구보다 가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 방법론적 접근과 측정요인의 세부 구성을 차별화한 연구방법을 통한 향후 연구결과는 연구결과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앞으로의 이와 같은 연구는 연구대상의 확대와 전국 각지의 관광지에서 직접 설문을 받는 형태가 보완되어 연구되어야 하며, 표본의 모집단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유효 표본을 선정한다면, 본 연구보다 가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 방법론적 접근과 측정요인의 세부 구성을 차별화한 연구방법을 통한 향후 연구결과는 연구결과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다른 관광지에 비해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지로서 보다 많은 행동의도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활동·체험성, 접근·비용성 및 친숙성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선택속성 프로그램이 개발될 때 보다 행동의도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관광에서 전반적인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 가운데 활동·체험성 및 접근·비용성 등의 선택속성을 중시하는 관광객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고, 관광객을 위한 자연·문화성과 친숙성을 중시하는 관광객을 위한 보다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관광객에게 단순히 만족을 시켜주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광객이 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관광지에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연구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첫째, 조사시기가 장시간의 시간을 가지고 계절성을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특정시기에 편중되어 있어 관광지 선택속성을 대표할 수 있는지 여부에 한계성으로 지적될 수 있다. 둘째, 연구지역을 대전 뿌리공원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이론의 일반화의 한계를 갖고 있다.
최근 관광객 수가 증가함에 따라 관광객들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에 보다 효과적인 대응을 위하여 2013년 상반기까지 160여개의 성씨 조형물이 추가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2014년까지 대전 뿌리공원내에 연면적 8,300m2 규모의 효 문화 진흥원이 건립되어 효 문화 연구와 교육·체험, 효 문화 메카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뿌리공원, 20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전 뿌리공원에서는 어떤 것들이 마련되어 있는가?
대전 뿌리공원은 전국유일의 효와 뿌리를 테마로 한 관광지로서 110,000m2의 면적에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79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민과 관이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1997년에 조성된 전국 유일의 “효”테마공원으로서 자신의 뿌리를 되찾을 수 있는 성씨별 조형물과 한국족보박물관 및 사신도 및 12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각종행사를 할 수 있는 수변무대, 잔디광장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 팔각정자 뿐만 아니라 삼림욕장, 자연관찰원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진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이다. 현재 대전 뿌리공원은 136개의 성씨별 조형물이 조상의 유래와 조형물의 작품설명과 함께 조성되어 있다.
관광지의 선택속성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관광활동 참여 증가로 관광산업은 미래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친환경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라 관광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김시중, 2010). 관광지의 선택속성은 일반적으로 관광 장소의 선택에 대한 상품속성과 관광객의 지각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관광객이 추구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관광지가 제공하는 선택적 매력요소와 관광객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평가에 의해 관광객의 선택의지가 형성되고, 이렇게 형성된 태도는 지각된 가치에 따라 여러 대안 목적지 중에서 최종 목적지로 선택하게 된다(손병모, 2011).
관광객을 유입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현재 대다수 관광지 선택속성으로 물리적 요인, 서비스품질, 교통수단이나 접근성 그리고 관광지 이미지에 의해 선택되고 이 선택에 따라 관광지 이미지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관광객을 유입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관점에서 관광지의 선택속성에 맞는 매력적인 상품의 발굴과 관광지 이미지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이 제공될 때 보다 높은 만족과 행동의도가 나타날 것이므로 이에 맞는 마케팅이 요구된다(Baker & Crompt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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