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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6, 2012년, pp.39 - 47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신정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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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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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T 시스템의 구조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PRT 시스템의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궤도를 포함한 선로구조물과 역사구조물로 구분된다. 선로구조물은 고가형태, 노면형태, 지하형태 구조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도로교통 등 타교통수단과 독립적인 노선을 확보하고 일방향 혹은 양방향 네트워크 선로로 구성되어 있다. | |
미래형 대중 교통수단으로 재조명 받는 것은 무엇인가? |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교통수단의 개발을 위한 다국적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의 약점으로 지적 받아 온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 측면을 택시 혹은 자가용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승객 여정선택형 대중교통수단(PRT: Personal Rapid Transit)시스템이 미래형 대중 교통수단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이러한 PRT 시스템은 기존 도심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어 교통 혼잡이 극심한 도심 구간에도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새로이 건설되는 신도시에 설계시부터 반영하여 저비용으로 건설·운영될 수있는 시스템이다. | |
선로구조물과 역사구조물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PRT 시스템의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궤도를 포함한 선로구조물과 역사구조물로 구분된다. 선로구조물은 고가형태, 노면형태, 지하형태 구조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도로교통 등 타교통수단과 독립적인 노선을 확보하고 일방향 혹은 양방향 네트워크 선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역사구조물과는 주 선로에서 분기된 오프라인 선로로 연결되어 있고 교차로 없이 선형분기 혹은 합류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된다. 역사구조물은 별도의 건물 혹은 기존 건물에 연결 혹은 통합된 구조물로 설치가 가능하며, 승·하차대 구분없이 복수의 정차대를 갖는 승강장으로 구성된다. |
이진선, 김경태(2009), 소형궤도차량(PRT)의 국내 적용시 정책적 검토 사항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이준, 김경태, 문대섭, 이진선(2006), 소형궤도열차시스템의 국내 적용방 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김민우, 이희영(2009), PRT 기술개발현황 및 궤도기술연구, 대우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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