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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604 - 2611
강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 김종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수요응답형교통연구단)
The Personal Rapid Transit(PRT) system has been highly interested in future transportation developments due to its on-demand and optimized door-to-door transport capability. However, the major impediments to the commercialization of PRT are the high cost for construction of infrastructures as op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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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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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컨베이어 방식의 시스템의 특징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 및 제조 공정 시스템[9]에서 사용되는 수직이송 방식에 관한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일정 사이클로 연속운전이 가능한 순환 컨베이어(Circulating Conveyors) 개념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물류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순환 컨베이어 방식의 시스템은 크기가 작고, 경량하중의 화물을 연속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주로 활용되고 있는 기술로 인승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에 Slat Bar의 단면형상(안)에 대한 1차원 처짐 및 Slat Panel의 3차원 구조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 |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이 주목받은 이유는? |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Personal Rapid Transit: PRT)은 4~6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이 다수의 루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로 구성된 별도의 노선을 통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정차하지 않고 운전자 없이 운행 하는 미래형 신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1∼3]. 시스템의 용량 측면에서는 지하철 등 현재 운행되는 교통수단에 비해 작은 규모이나, 자동차에 버금가는 승객의 이용 편의성 및 최적화된 경로운행으로 인한 높은 효율성 등의 특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국제적으로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교통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PRT와 같은 에너지 소비가 적은 수송수단의 역할이 재조명되고 있다[3]. | |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이란? | 수요응답형 순환교통시스템(Personal Rapid Transit: PRT)은 4~6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이 다수의 루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로 구성된 별도의 노선을 통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정차하지 않고 운전자 없이 운행 하는 미래형 신교통수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1∼3]. 시스템의 용량 측면에서는 지하철 등 현재 운행되는 교통수단에 비해 작은 규모이나, 자동차에 버금가는 승객의 이용 편의성 및 최적화된 경로운행으로 인한 높은 효율성 등의 특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
Jack H. Irving, Harry Bernstein, C.L. Olson, Jon Buyan, "Fundamentals of Personal Rapid Transit," D.C. Health and Company, Lexington M.A., 1978.
Min-Woo Kim, Hee-Young Lee, "Status of PRT Technology Development and Guide-Way R&D," DAEWOO Engineering Company Report, pp. 83-103, 2009.
Jin-Sun Lee, Kyoung-Tae Kim, "PRT Application Study Using Corridor Analysis: Focused on Nan-Gok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2, pp. 188-193, 2011. DOI: http://dx.doi.org/10.7782/JKSR.2011.14.2.188
Jin-Sun Lee, Kyoung-Tae Kim,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PRT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526-534, 2009.
Kyoung-Hwan Cho, Jin-Wok Chung, "Development of Auto-Parking Algorithm for Driving in Urb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5, pp. 2360-2366,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5.2360
Jae-Hong Shim, "Design and Analysis of a Clean Non-contact type Conveyor's Driving Mechanism for Vertical Transfer of FPD Glass,"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Equipment Technology, Vol. 8, No. 4, pp. 71-76, December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 및 제조 공정 시스템[9]에서 사용되는 수직이송 방식에 관한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일정 사이클로 연속운전이 가능한 순환 컨베이어(Circulating Conveyors) 개념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Jong-Sun Lee, "Behavior Analysis of Elevator Do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8, No. 5, pp. 991-994, 2007.
본 연구에서 Slat Panel의 구조 안정성 해석은 대형 동적 기계구조물의 유한요소해석[10]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상용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nsysⓇ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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