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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7 no.4, 2012년, pp.205 - 209
박준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is study focused on comparing macroscopic characteristics of DME and diesel fuel experimentally. DME fuel is one of the most promising alternative fuels because of its superiority in atomization characteristic and clearness in terms of exhaust gas compared with existing fossil fuels. In addi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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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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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연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 에서 DME(Dimethyl ether)는 친환경 청정연료로써 차세대 대체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1,2). DME 연료는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원자간의 직접 결합이 없어 연소 시 soot의 배출량이 디젤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으며, 내부에 포함된 산소원자가 연소에 참여하여 연소를 더욱 원활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3). 또한 DME는 화학적으로 높은 cetane가를 갖고 있으며 연료 자체의 낮은 분자량으로 인한 낮은 점성 역시 연료의 미립화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압축착화 엔진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3,4). | |
DME 및 디젤 연료에 대하여 분사량 측정 실험 및 분무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여 연료에 따른 거시적 분무특성 비교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 1) 연료 분사량 실험 결과 DME의 연료 분사량은 디젤 에 비하여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두 연료간의 밀도차이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2) 분무가시화 실험결과 전류통전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분무의 축 방향 발달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ME의 경우 디젤에 비하여 측정 시간에 대하여 전체적 으로 더 짧은 분무도달거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분사압력에 따른 분무도달거리는 분사압력이 증가 함에 따라 두 시험연료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ME연료의 분무 발달속도는 연료 분사압력을 높임 으로써 보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분사압력을 높일 시 DME 연료의 경우 빠른 속도로 분사 시 연료 공급 라인 내 압력하강이 발생하여 이러한 문제 역시 개선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 두 시험연료에 대한 분무가시화 이미지를 관찰한 결과 DME연료의 경우에 우수한 미립화 특성 및 기화 특성으로 인하여 분무 액적의 무화가 원활히 이루어졌으며, 분사 초기에는 연료간의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분사 종료 후 충분한 시간 후에 상당 부분 증발이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5) 두 연료에 대한 분사지연은 분무가시화 이미지 상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향후 분사율 실험이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
디젤 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 및 우수한 연비로 인하여 승용차, 선박, 건설 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차량에 적용 되어 왔다. 또한 그간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DPF 등의 후처리 장치로 인하여 과거에 비해 배기배출물의 저감이 상당 부분 이루어 졌지만, Euro-5 및 다가오는 Euro-6 등 차량 배기배출물 제한은 더욱 엄격해지고 있으며 높아지는 유가에 의해 차세대 대체 에너지의 개발 및 차량 적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
H. Ofner, D. Gill, and C. Krotscheck, "Dimethyl ether as fuel for CI engines - A new technology and its environmental potential", SAE paper, 1998, 981158.
S. C. Sorenson, M. Glensvig, and D. L. Abata, "Dimetyl ether in diesel fuel injection system", SAE paper, 1998, 981159.
H. Teng, J. C. McCandless, J. B. Schneyer, "Thermochemical characteristics of dimethyl ether-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SAE paper, 2002, 2002-01-0862.
H. Teng, J. C. McCandless, J. B. Schneyer, "Thermodynamic properties of dimethyl ether-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SAE paper, 2004, 2004-01-0093.
H. K. Suh, S. W. Park, and C. S. Lee,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dimethyl ether fuel as an alternative fuel injected through a common-rail injection system", Energy and Fuels, Vol. 20, 2006, pp. 1471-1481.
H. J. Kim, H. K. Suh, and C.S. Lee,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diesel and dimethyl ether (DME) spray behaviors according to combustion chamber shape", Energy and Fuels, Vol. 22, 2008, pp. 2851-2860.
M. Konno, K. Chiba, and T. Okamoto,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high pressure DME spray", SAE paper, 2010, 2010-01-0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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