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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요소수 인젝터의 작동 변수에 따른 분무미립화 성능에 관한 연구
Study on Spray Atomization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Operating Parameters of Urea Injector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4 no.1, 2019년, pp.1 - 7  

김동환 (한양대학교 대학원 융합기계공학과) ,  박준규 (한양대학교 부설 산업과학연구소)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spray characteristics as a function of the operating parameters of urea injector used in Urea-SCR system of passenger diesel vehicle. Spray visualization and PDPA experiment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macroscopic spray development and atomization perfo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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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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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h(9) 등은 요소수 인젝터를 이용하여 분무 가시화를 통해 액적균일도지수를 도입하여 배기관 내 요소수 혼합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엔진 실험을 통해 서로 다른 두가지의 믹서 형상에 대한 질소산화물 저감 성능을 평가하여 설계인자 변경에 따른 암모니아 슬립의 개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Vuuren(10,11) 등은 가열된 요소수 인젝터에서 발생하는 분무 거동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인젝터 노즐 팁 온도에 따른 분무각 변화를 관찰하였고,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노즐 유동 중 증기분율이 증가하고 분무각의 팽창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 실험에 사용한 요소수 인젝터는 분사각 16º , 3개의 홀을 갖는 솔레노이드 인젝터이며, 5 bar의 압력으로 작동된다. 본 연구에서는 분사압력 변화에 따른 미립화 성능 개선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4 bar부터 8 bar까지 다양한 분사압력 조건에서 미립화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요소수 인젝터는 배기가스 유량에 따라 다양한 duty 조건에서 제어되기 때문에 인젝터 전류 통전기간을 1 ms 부터 10 ms까지 변화시켜 분사압력 및 통전기간 제어에 따른 거시적인 분무 거동과 미립화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 디젤차량용 요소수 인젝터의 작동변수에 따른 분무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분무가시화 실험 및 액적 입경/속도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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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젝터 노즐 팁 온도에 따라 분무각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또한, 엔진 실험 을 통해 서로 다른 두가지의 믹서 형상에 대한 질소산 화물 저감 성능을 평가하여 설계인자 변경에 따른 암모 니아 슬립의 개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Vuuren(10,11) 등 은 가열된 요소수 인젝터에서 발생하는 분무 거동의 변 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인젝터 노즐 팁 온도에 따른 분 무각 변화를 관찰하였고,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노즐 유 동 중 증기분율이 증가하고 분무각의 팽창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Hua 등은 서로 다른 요소수 인젝터를 대상 으로 고속카메라를 이용해 요소수 분무의 도달거리 및 분무각을 측정하였고 Particle Dynamics Analyzer (PDA) 를 통해 다양한 분사 유량 조건에서 액적의 직경 및 속 도 분포를 취득하였다.
Urea-SCR 시스템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Urea-SCR 시스템은 NOx (질소산화물) 센서를 통해 검출한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기반으로 적절한 양의 요소수를 배기 관에 분사하여 증발 후 열해리된 암모니아가 배기관 단 면 상에서 균일하게 분포하여 촉매에 유입될 수 있어야 한다(8). 따라서 요소수 인젝터의 노즐은 암모니아 혼합 균일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형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배기관 내 벽면젖음 등으로 인한 응답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어되어야 한다.
디젤 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젤 엔진은 높은 압축비로 희박 연소되며 높은 출력 과 연비를 갖지만 고온의 조건에서 연소가 이루어져 NOx (질소산화물) 및 PM (입자상 물질)과 같은 다량의 유해한 배기 배출물이 생성된다(1,2). 이러한 배기 배출물 을 저감하고자 다양한 후처리 장치가 도입되었고, Diesel Particulate Filter(DPF) 설치를 통해 발생하는 입자상 물질을 90% 이상 저감할 수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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