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4, 2012년, pp.377 - 393
The understanding demands the different degree of the understanding according to student's learning situation.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what is the foundation for the complete understanding for the generalization in the generalization-process and justification of some concepts or some theori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형식적 이해란 무엇인가? | •형식적 이해 : 수학적 기호와 표기를 수학 아이디어와 적절히 연결하고 논리적 추론을 하여 국소적으로 연역하는 능력. | |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확신시키는 방식에 사용되는 용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김정하(2010)는 수학적 정당화를 적당한 논리에 의해 추측이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확신 시키는 방법으로 정의하였다. 또 그는 여러 문헌을 검토한 후 명제가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용어에는 증명(proof), 정당화(justification), 타당화(verification), 설명(explanation), 논증(argumentation) 등이 있다고 하였다. 이환철․하영화(2011)는 이 중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밝히는 가장 엄밀하고 형식적인 과정이 증명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명제가 참임을 설득시키는 과정을 증명의 한 분야로 포함한다면 증명의 포괄적인 의미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정당화’라고 하였다. | |
Brownell이 소개한 이해를 촉진 시키는 세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 첫째, 수학학습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에 의한 발견이 강조되어야 한다. 둘째,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므로 교수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셋째, 관계를 강조해야한다. |
강완.백석윤 (2007). 초등수학교육론, 파주: 동명사.
김남희 (1997). 일반화의 의미와 구성에 대한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445-458.
김동근 (2011). 학교수학에서 일반화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류근행 (2004). 수학학습에서 이해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상덕.김화수.김성숙 (2003). 소수의 관계적 이해를 위한 스키마식 수업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논문집, 16, 165-173.
정인철 (2003). 수학 교육에서 이해의 의미와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1), 11-18.
정은실 (1997).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개연적 추리에 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1), 69-86.
최남광 (2008). 중등수학영재아들이 공간기하과제 해결과정에서 보여주는 정당화 유형과 수학적 표현 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지영 (2007). 算術.幾何.調和平均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명희 (1980). 일반화의 성격과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 개발원, 한국교육, 7(1), 53-66.
한인기 (2006). 수학교육학의 기초와 실제, 진주: 경상대학교출판부.
허경조 (2008). 교육목표와 문항의 분류학, 대전: 도서출판 근화.
Byers, V. & Herscovics, N. (1977). Understanding school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81, pp.24-27.
Harel, G., & Sowder, L. (2007). Toward Comprehensive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proof,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aylock, D. W. (1982). Understanding in mathematics : Making connections. Mathematics Teaching, 98, 54-56.
Hiebert, J.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 The case of mathematics.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ebert, J. & Carpenter, T. P. (1992). Learning and teaching with understanding.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5-97, New york : Macmillan.
N. Palaniappan(2005). Fuzzy Topology Second Edition, Harrow : Alpha Science International Ltd.
Polya, G. (1973).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1. Princeton University Press.
Sowder, L., & Harel, G. (1998). Types of student's justifications. The Mathematics Teacher, 91(8), pp.670-675.
Skemp, R. R. (1976).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instrumental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ing 77, 20-26.
Skemp, R. R. (1987).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iggins, G. P. (1993). Assesing students performance : Exploring the purpose and limits of testing, San Francisco: Jossey-Ba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