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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창업자특성과 창업준비과정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기효능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Small Business Start-Up and Effect of Preparation of Small Business Start-up on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239 - 251  

강영욱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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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들의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초기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영향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연구하여 소상공인 성공창업을 위한 정책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소상공인이 인지하는 창업성과(매출액, 순이익, 결과기대감)를 측정하기 위해서 독립변수로 창업가특성(경험, 심리적특성), 창업 준비과정, 매개변수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설문대상은 창업초기 소상공인 427명으로부터 구조화된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수집하고,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업종경험,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 창업 준비기간은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실패경험과 자기자본비율이 매출액과 순이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통제위치는 매개변수인 자기효능감을 통해 결과기대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가 특성과 창업 준비과정에 따라서 소상공인의 자기효능감과 창업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 하였고, 연구의 문제점 및 향후 정책,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eek the policies and the plans for the successful small business start-up through an exploratory study about the factors affecting the success rate of small business start-up. To measure the performance of the start-up business(sales revenue, net profit, and outcome expecta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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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논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그림1]과 같다. [그림1]에 제시된 연구모형이 의미하듯이, 본 연구는 소상공인 창업자특성, 창업 준비과정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창업자특성과 창업 준비과정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는 시도된 적이 없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 특성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23][27][21][29][30], 창업 준비과정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8][5][42]뿐 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이 수행하는 매개역할[7][12]도 함께 실증적 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 기존의 선행연구와 정부정책은 창업의지를 높여 창업을 활성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미 한국은 2010년 자영업자 비중이 28.
  • 넷째, 자기효능감의 매개요인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소상공인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요인과 정책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가특성과 창업준비과정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기 소상공인들의 사업영위 자신감과 성공 결과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창업가특성과 창업준비과정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기 소상공인들의 사업영위 자신감과 성공 결과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소상공인의 결과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을 찾아 궁극적으로 창업성공에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 Eden & Kinnar[27]에 따르면 이전의 성공경험은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반면, 실패경험은 자기효능감을 감소시킨다. 본 연구에서도 성공경험과 실패경험을 구분하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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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성과의 예견 변수로 결과기대감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결과기대감(outcome expectancy)이란 개인의 과업성과가 이루어지리라고 기대되어지는 결과에 대한 판단이다. 결과 기대감은 주어진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자신의 판단으로 정의된다[15]. Bandura[17]는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 구성원이 기꺼이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도록 하는 것은 초기의 기대감, 성공적인 과업수행활동, 그리고 지속적이고 높은 결과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강화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경영성과의 예견변수로 결과기대감을 사용하였다.
성취욕구는 무엇인가?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는 어떤 일들을 가능한 잘 이행하려는 바람 또는 경향으로 Murray[36]에 의해 현대적 의미가 정의되었다. Komives[33]는 첨단기술 분야 창업자들의 높은 성취욕구가 성공적인 창업자의 공통특성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Rotter가 통제위치라는 성격차원을 확인한 목적은? 통제위치(locus of control)란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어떤 사건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거나 자신과 관련이 없어서 통제할 수 없다고 느끼는 정도를 말한다. Rotter[38]은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 그리고 그들에게 일어난 것들에 대해 얼마나 많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지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통제위치 라는 성격차원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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