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의 스마트폰 특성에 따른 만족,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Study on Repurchase of satisfaction, smart phon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263 - 270  

최승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는 융합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계에는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로의 급격한 변혁이 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는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으며 지식정보화 사회로 가속화 될수록 스마트폰의 새로운 역할과 가치가 증대되어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에게 있어서의 스마트폰 특성과 이용만족, 재 구매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향후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스마트폰의 심미적 특성, 기능적 특성, 구매적 특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스마트폰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the era of convergence can be And mobile convergence era as the sudden transformation of a mobile communication terminal industry. Smartphone users increasingly rapidly and the new role and value of smart phones is increasing in all walks of life, the impact of knowledge and infor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백준상(200()의 연구에 따르면 한손조작, 이동성, 키 입력방식, 통화기능의 부각 등의 대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스마트폰의 특성을 부분별로 구분하여 각 특성이 고객만족, 재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가 어떤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중국인들의 소비패턴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으며 이러한 중국인의 스마트폰 이용만족도는 향후 스마트폰 시장의 활로 개척에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에게 있어서의 스마트폰 특성과 고객만족, 재 구매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향후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중국인의 스마트폰 특성별 고객만족, 재 구매 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조사는 부산시내에 거주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80부 정도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75부 중 실증분석이 불가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68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에 대한 스마트폰의 특성과 고객만족, 재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마케팅전략의 기초가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스마트폰의 심미적 특성은 전반적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1 : 스마트폰의 디자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스마트폰의 색상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스마트폰의 크기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스마트폰의 성능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스마트폰의 내구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스마트폰의 키조작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스마트폰의 가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스마트폰의 A/S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 스마트폰의 유행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4 : 스마트폰의 브랜드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H1 : 스마트폰의 심미적 특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H2 : 스마트폰의 기능적 특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H3 : 스마트폰의 구매적 특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H4 : 스마트폰에 대한 고객만족은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은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스마트폰은 음성통화 기능이 부각된 휴대단말기로서 개방된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휴대폰의 형태를 갖추고 음성과 데이터 통신, 전화번호부, 문자메시지, 무선 인터넷, 스케치 패드 그리고 일정관리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있으며 PC와의 동기화를 지원한다.
컨버전스란 무엇인가? 이러한 융합의 의미로 컨버전스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컨버전스란 산업, 서비스, 매체의 통합을 지칭하며[5], 또한 컨버전스는 기존가치의 저하 없이 새로운 가치창출, 영력확대, 기능통합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정보기술의 융합현상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사회적 현상의 융합, 결합의 의미이다.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계에는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로의 급격한 변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는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는데, 통신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1년 3월 1000만명, 10월 2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이어서 10개월만인 2012년 8월에 3000만명을 돌파하였다[14]. 이러한 급성장은 무선 랜(Wi-Fi) 확대,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 보급, 매력적인 단말기 출시, 그리고 유행에 뒤지지 않으려는 국민 정서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15]. 최근 국내 통신시장에 4세대 LTE(롱텀에벌루션)이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생태계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통신업체와 IT업체 간의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