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원정책이 청년창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강화코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창업자의 교육수준과 창업기업의 성과와 창업지원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창업지원프로그램에 의한 지원성과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지원이 성공창업패키지에 참가하는 청년창업자 또는 청년예비창업자들에 의해 지원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달리할 것으로 보고 지원정책을 연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년창업자들의 특성과 창업지원 정책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을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전국 창업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기술창업이 가능한 공대생을 중심으로 기간은 2012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하였으며, 자료 수집의 방법은 창업프로그램에 참가하였던 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하였으며, 157부를 각각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지원정책이 청년창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강화코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창업자의 교육수준과 창업기업의 성과와 창업지원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창업지원프로그램에 의한 지원성과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지원이 성공창업패키지에 참가하는 청년창업자 또는 청년예비창업자들에 의해 지원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달리할 것으로 보고 지원정책을 연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년창업자들의 특성과 창업지원 정책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을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전국 창업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질적인 기술창업이 가능한 공대생을 중심으로 기간은 2012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하였으며, 자료 수집의 방법은 창업프로그램에 참가하였던 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하였으며, 157부를 각각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The study is analyzed that policy support impact on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purpose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olicy support, would like to empirical study on support performance by start-up support program through education level of the founder, performance of the establishment enter...
The study is analyzed that policy support impact on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purpose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olicy support, would like to empirical study on support performance by start-up support program through education level of the founder, performance of the establishment enterprises and an empirical study of start-up support. This study reported that start-up support should be different from impact of performance of support by young founder to participate in the success of entrepreneurship incubator package or preliminary young founders and is focused on study of policy support. Examines the literature of associated young founder's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ship support policies at domestic and foreign, and the government's support polici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urvey research as the basis of the model was set. This study surveyed to university student which were trained nationwide entrepreneurship program in order to validate the research model. The survey targeted engineering students who is practical technology foundation possible during from June 1, 2012 to June. 15, 2012, the way of data collection was directly surveryed to engineer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ntrepreneurship program. and an empirical analysis were collected each 157 call.
The study is analyzed that policy support impact on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purpose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olicy support, would like to empirical study on support performance by start-up support program through education level of the founder, performance of the establishment enterprises and an empirical study of start-up support. This study reported that start-up support should be different from impact of performance of support by young founder to participate in the success of entrepreneurship incubator package or preliminary young founders and is focused on study of policy support. Examines the literature of associated young founder's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ship support policies at domestic and foreign, and the government's support polici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survey research as the basis of the model was set. This study surveyed to university student which were trained nationwide entrepreneurship program in order to validate the research model. The survey targeted engineering students who is practical technology foundation possible during from June 1, 2012 to June. 15, 2012, the way of data collection was directly surveryed to engineer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ntrepreneurship program. and an empirical analysis were collected each 157 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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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념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속성 다측정 방법(multi-trait multi- method matrix)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에 의한 방법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이 창업교육을 받기전과 수료 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원정책이 청년창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강화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행 창업지원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청년창업의 실패와 시행착오를 줄이고, 실질적 창업자금, 교육 및 마케팅 등을 통한 창업의 활성화와 성공 창업을 가능토록 청년 창업자들의 특성에 따라서 지원되는 창업지원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키로 하였다.
창업자의 교육수준과 창업기업의 성과와의 긍정적인 관계가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고 제한적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정책적인 창업지원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창업지원프로그램에 의한 지원성과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35].
본 연구는 창업지원이 성공창업패키지에 참가하는 청년창업자 또는 청년예비창업자들에 의해 지원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달리할 것으로 보고 지원정책을 연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목적과 연구범위를 고려하여 전국 창업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도권과 지방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실질적인 기술창업이 가능한 공대생을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이 창업교육을 받기전과 수료 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예비창업자의 심리적인 특성이 창업교육(성공창업패키지)을 받음으로써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또 그 변화에 개인의 특징에 따라서 얼마만큼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일으키는지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으로는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이 있는데, 여기에 새로운 심리적인 특성인 창의성을 추가하여 연구하였다. 이들 심리적인 특성의 변화에 창업교육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가설: 정책자금지원은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러나 타당도가 높아지면 신뢰도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타당도 분석을 먼저 수행하였다.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과정을 통하여 높였으며, 축소된 요인의 신뢰성을 신뢰도 분석으로 제고시켰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년창업자들의 특성과 창업지원 정책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을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대학의 창업패키지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분석을 한다.
본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여러 기법 중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수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고, 요인의 회전은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유지하며 회전하는 방법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의 기준은 적어도 요인이 변수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에 근거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다.
다차원적 지표를 사용하였다. 즉 재무적 지표로 ROI, ROA, ROS, ROE 등 재무성과를 비재무적 지표로 시장 점유율, 성장률, 다각화 및 제품혁신 등의 사업성과, 그 외 주관적 지표로서 만족도, 근로생활의 질, 사회적 책임 등 조직의 효과성을 성과로 측정하였다[36].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으로는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이 있는데, 여기에 새로운 심리적인 특성인 창의성을 추가하여 연구하였다. 이들 심리적인 특성의 변화에 창업교육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 창업교육, 예비창업자의 개인특성 및 창업지식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정연우. 2008)과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서비스 지향적 노력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금순. 2008)와 청소년 창업교육에서 성격유형이 창업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하선탁. 2008)를 배경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지 상의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타당도 분석을 먼저 수행하였다.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과정을 통하여 높였으며, 축소된 요인의 신뢰성을 신뢰도 분석으로 제고시켰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인된 측정항목을 변수에 따라 합산 평균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기초자료로 삼았다.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과정을 통하여 높였으며, 축소된 요인의 신뢰성을 신뢰도 분석으로 제고시켰다.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인된 측정항목을 변수에 따라 합산 평균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기초자료로 삼았다.
대상 데이터
기간은 2012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하였으며, 자료 수집의 방법은 창업프로그램에 참가하였던 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하였으며, 200부를 배포하여 직접 작성하게 하여, 157부를 각각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목적과 연구범위를 고려하여 전국 창업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도권과 지방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실질적인 기술창업이 가능한 공대생을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측정도구의 세부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표본구성은 창업프로그램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사용된 표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셋째,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다차원적 지표를 사용하였다. 즉 재무적 지표로 ROI, ROA, ROS, ROE 등 재무성과를 비재무적 지표로 시장 점유율, 성장률, 다각화 및 제품혁신 등의 사업성과, 그 외 주관적 지표로서 만족도, 근로생활의 질, 사회적 책임 등 조직의 효과성을 성과로 측정하였다[36].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여러 기법 중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수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고, 요인의 회전은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유지하며 회전하는 방법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의 기준은 적어도 요인이 변수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에 근거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예비창업자가 창업교육을 받은 횟수가 많을수록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 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 창의성에 대한 심리적 특성의 수치가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 결과 역시 그 변화의 정도가 대부분이 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기각되었다.
넷째, 창업마케팅 정책지원은 0.198로 다소 낮게 나타났으며, 베타계수-0.159로 창업의 성과에는 다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성별 유의확률 0.
둘째, 창업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 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 창의성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 결과 역시 그 변화의 정도가 대부분이 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기각되었다.
둘째, 창업자금정책지원에서 유의확률은 0.000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베타계수는 0.5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년창업에 있어서 창업자금 정책은 창업성과에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년창업에서 0.808, 창업자금정책지원에서 0.799, 창업인력정책지원에서 0.874, 창업 마케팅지원에서 0.787, 창업성과에서 0.824로 나타나, 모 두 신뢰도가 0.7이상으로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크론바하 알파계수 0.
본 연구결과는 창업을 촉진 시키고,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교육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하게 된 결과가 나왔으며, 창업교육을 통해서 예비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필요함을 연령이 낮은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가 큰 결과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7이상으로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크론바하 알파계수 0.9 수준으로 신뢰성 검증을 하였고 그 결과는 모두 신뢰도가 0.9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은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인 각 요인별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들의 예측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모든 연구 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으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요인들 간의 관계가 양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어 연구가설에 제시된 요인들 간의 관계와 일치하는 것을 나타내어 기준타당성을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창업교육을 받는 예비창업자의 학력이 낮을수록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 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 창의성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 결과 역시 그 변화의 정도가 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기각되었다.
셋째, 창업인력정책지원은 유의확률 0.384로 낮게 나타났으며, 베타계수는 0.093으로 창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청년창업자의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은 다음과 같다.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창업자금 정책지원, 창업인력 정책지원, 정책지원 전체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의확률 < 0.
창업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정의상의 혼란을 정리하기위해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조사를 한 결과 기업가의 특질, 혁신, 가치창조, 이익, 성장, 독특함, 소유경영자 등의 8개 차원이 사용됨을 밝혀냈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까지 창업의 정의에 대한 통일된 견해가 없음을 증명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첫째, 창업교육을 통해서 예비창업자의 통제의 위치, 위험감수 성향, 성취욕구, 모호성의 수용, 창의성의 심리적 특성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 변화의 정도가 대부분이 유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기각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첫째, 청년창업자는 유의확률 0.00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베타계수는 0.371로 창업성과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청년창업자, 창업자금 정책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의확률 < 0.
후속연구
다른 무엇보다 청소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창업 교육이 하루 빨리 체계를 갖추고, 정부의 지원체계 등을 만들어, 국내에서도 미국과 같은 활발한 창업활동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설문 조사 시 전국적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야함이 원칙이나 실질적인 조사의 규모면이나 예산면에서 불가능한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다음으로 창업교육에서 비정규 창업교육이라고 하면, 장기와 단기 창업교육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기 창업교육만을 대상으로 해서, 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부분에서 한계성을 보이고 있다.
창업교육의 성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 기존의 비정규 교육과정의 장기교육에 대한 성과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며, 향후 정규 교육과정과 비정규 교육과정의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으로 지적된 수도권과 비수도권(광역시, 시, 군)으로 나눠 지역 환경에 맞는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성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비 실험적이며 횡단적인 연구방법에 의존하고 있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유추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설문 조사 시 전국적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야함이 원칙이나 실질적인 조사의 규모면이나 예산면에서 불가능한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다음으로 창업교육에서 비정규 창업교육이라고 하면, 장기와 단기 창업교육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기 창업교육만을 대상으로 해서, 창업교육이 예비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부분에서 한계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비 실험적이며 횡단적인 연구방법에 의존하고 있어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유추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설문 조사 시 전국적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야함이 원칙이나 실질적인 조사의 규모면이나 예산면에서 불가능한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즉, 창업에는 첫째,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기대하며 사업을 개시하려는 기업가의 자질을 갖춘 개인이나 단체가 필요하고, 둘째, 창업 후 어떤 상품을 생산하고 용역을 제공할 것인지, 어떤 경로를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판매활동을 할 것인지에 관한 사업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셋째, 생산 및 용역제공에 필요한 인력, 사업장, 설비, 원자재 등의 자원과 기술개발 및 영업조직의 구축 등의 유형 자산․무형자산을 총괄하는 생산요소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기존의 창업교육에 대한 연구를 한 후, 앞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하기위한 창업교육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청년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창업교육의 성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 기존의 비정규 교육과정의 장기교육에 대한 성과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며, 향후 정규 교육과정과 비정규 교육과정의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으로 지적된 수도권과 비수도권(광역시, 시, 군)으로 나눠 지역 환경에 맞는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성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향후 연구의 방향으로는 창업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창업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성과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산업의 발달과 글로벌 경제위기는 무엇의 원인인가?
IT산업의 발달과 글로벌 경제위기는 실업률을 상승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실업률의 상승폭은 청년실업자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빼앗고 있어 심각한 위기와 사회적 문제에 이르고 있다.
김 미애·오인수(2003)는 창업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창업을 “새로운 독립기업의 설립”이라고 주장하고, 김 미애·오인수(2003)는 사업 아이디어로 사업목표를 세우 고, 적절한 시기에 자본, 인원, 설비, 원자재 등 경영자원 을 결합하여 제품 생산 및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을 새로 이 설립하는 것이라고 하였다[39].
드러커가 말한 창업이란?
”고 정의하고 있다. 드러커(1985)는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가지고 기존의 모든 자원을 투입하는 혁신적인 행위라고 하였다. “창업이란 수반되는 재정적·심 리적, 사회적인 위험을 감수하고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가치 있는 새로운 무엇인가를 창조하여 금전적 인 보상과 개인적인 만족 그리고 독립감을 누리려는 과정”이라고 하였다[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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