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웃소싱 운영의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운영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통하여 운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하다.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는 구축 개발 감리와는 다르게 일회성이 아닌 매주기별로 지속적인 감리가 필요함으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라 운영감리 지침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T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IT서비스 영역을 참조하여 계획, 전략, 계약, 서비스, 관리 등 IT아웃소싱 운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 및 점검항목을 제안하였으며, 도출된 감리모형 및 점검항목은 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IT 아웃소싱 운영의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운영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통하여 운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하다.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는 구축 개발 감리와는 다르게 일회성이 아닌 매주기별로 지속적인 감리가 필요함으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라 운영감리 지침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T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IT서비스 영역을 참조하여 계획, 전략, 계약, 서비스, 관리 등 IT아웃소싱 운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 및 점검항목을 제안하였으며, 도출된 감리모형 및 점검항목은 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principles were recently established in order to provide high quality service and efficient operation audit of IT outsourcing. Operation managements are done based on these principles. Therefore, information operating management process, which refers to itself, is establ...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principles were recently established in order to provide high quality service and efficient operation audit of IT outsourcing. Operation managements are done based on these principles. Therefore, information operating management process, which refers to itself, is established.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audit requires a constant audit regularly, which is different from construction/development audit that is done only once. As operating management process changes, operation audit guidelines should be updated and improved.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IT outsourcing operation audit model with IT outsourcing achievement management as a focus. IT service domain was referred in order to propose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audit model and check lists, which are based on IT outsourcing operation managements such as planning, making strategies, contract, service, and management. The deduced audit model and check lists verified suitability of the proposed model by experts' survey.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principles were recently established in order to provide high quality service and efficient operation audit of IT outsourcing. Operation managements are done based on these principles. Therefore, information operating management process, which refers to itself, is established.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audit requires a constant audit regularly, which is different from construction/development audit that is done only once. As operating management process changes, operation audit guidelines should be updated and improved.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IT outsourcing operation audit model with IT outsourcing achievement management as a focus. IT service domain was referred in order to propose information system operation audit model and check lists, which are based on IT outsourcing operation managements such as planning, making strategies, contract, service, and management. The deduced audit model and check lists verified suitability of the proposed model by experts'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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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T 아웃소싱 서비스 운영관리에 대한 감리유형으로 적합하도록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IT 아웃소싱의 계획 수립부터 품질에 이르기까지 성과관리에 적합한 IT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IT 아웃소싱관리, 서비스 이전, 서비스성과 부분을 강화하여 보다 상세한 감리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감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IT 아웃소싱 매뉴얼, 정보시스템 운영지침을 참고하여 IT아웃소싱 서비스 필요한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서비스는 IT아웃소싱의 계획, 전략, 제안, 계약, 서비스 이전, 서비스 수행, 서비스 성과까지의 서비스 영역과 세부 활동을 도출하여 IT 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절에서는 IT 아웃소싱 서비스 기반의 운영감리 모형을 도출하여 각 영역별 운영감리 점검 항목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적인 IT 아웃소싱 운영관리 감리체계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앞에서 언급한 정보화진흥원의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 프레임워크에서 운영감리 모형은 [그림 4]와 같다.
이로 인하여 비용 대 투자대비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모호하며, 매년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운영비용에 할당되는 예산은 증가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T아웃소싱 운영관리를 위한 IT서비스 영역들을 참조하여 계획, 전략, 계약, 서비스, 관리 등 IT아웃소싱 운영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 및 점검항목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IT 아웃소싱 매뉴얼은 5단계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나 서비스 이전을 중심으로 IT 아웃소싱의 서비스가 나뉘므로 본 연구에선 서비스 이전 과 서비스 수행으로 양분하였다. 서비스 이전은 사업관리, 계약관리, 서비스 이전으로 IT 아웃소싱의 서비스가 공급사에게 이전되기 전 영역이고, 서비스 수행은 IT 아웃소싱의 서비스 수행이 일어난 후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 서비스 수행에 대한 것이다.
IT 아웃소싱 서비스 기반 운영감리 점검 항목은 IT 아웃소싱 관리, 서비스이전, 서비스제공, 서비스지원, 서비스 성과의 5가지 관리영역으로 구분하였다.
<표 6>은 현행 정보화진흥원의 서비스제공, 서비스지원, 사업관리의 3개의 영역을 [그림 5]와 같이 IT아웃소싱관리, 서비스이전, 서비스제공, 서비스지원, 서비스 성과의 5개 영역으로 제시하였고, 사업관리 유형은 그대로 유지하였다. IT 아웃소싱 서비스 운영관리에 대한 감리유형으로 적합하도록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IT 아웃소싱의 계획 수립부터 품질에 이르기까지 성과관리에 적합한 IT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IT 아웃소싱관리, 서비스 이전, 서비스성과 부분을 강화하여 보다 상세한 감리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감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공공부문에서 가장 빈번하게 활용될 수 있는 핵심 프로세스를 ITIL과 CMMI 모델의 특성을 고려해 선별한다. ITIL에서는 주로 운영관점의 프로세스들을 채택하며, CMMI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총 10개의 작업으로 구성된다.
IT아웃소싱 운영 매뉴얼은 5개 단계별로 10개의 활동(Activity)과 34개의 작업(Task)으로 구성되며,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은 총 10개의 관리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결과보고 및 사업비 지급의 활동(IT아웃소싱 운영 매뉴얼)과 전산실 관리와 운영예산관리 요소(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지침)는 아웃소싱 서비스 영역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서비스에 해당하는 요소는 9개의 활동과 8가지 요소를 비교하여 기본서비스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IT 아웃소싱 서비스 항목과 현행 운영감리 지침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감리영역을 와 같이 비교하였다.
제안된 점검 모형과 단계별 감리 점검 항목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정보시스템 감리 수행 경험이 있는 감리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응답자의 감리경험, 운영 감리 등 감리 경험과 IT 아웃소싱 운영감리 점검항목에 대한 적합성으로 구성하였다.
사업유형에는 정보화사업의 생명주기(Life Cycle)를 기반으로 계획에 해당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구축,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시스템 개발, 데이터베이스구축, 시스템운영, 유지보수로 구분된다. 시스템개발사업의 경우 감리의 대상이 되는 사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법론에 따라 감리시점 및 점검항목이 상이하여, 현재 정보화사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론 모델을 중심으로 구분을 하되, 구조적/정보 공학적 개발 모델과 객체지향/ 컴포넌트기반 개발 모델로 구분하였다.
앞장에서 도출한 IT아웃소싱 서비스 및 구성을 개념 모델로 하고 정보화진흥원 감리지침의 기본 프레임워크 바탕으로 IT아웃소싱 서비스 기반의 운영감리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모형을 다음 [그림 5]와 같이 도출하였다.
<표 3>을 바탕으로 아웃소싱 사업관리, 계약관리, 서비스 이전관리, 성과관리, 구성 및 변경 관리, 운영 상태 관리, 성능 관리, 장애 관리, 백업관리, 사용자 지원관리 총 10개의 기본 서비스 영역을 도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IT 아웃소싱 매뉴얼, 정보시스템 운영지침을 참고하여 IT아웃소싱 서비스 필요한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서비스는 IT아웃소싱의 계획, 전략, 제안, 계약, 서비스 이전, 서비스 수행, 서비스 성과까지의 서비스 영역과 세부 활동을 도출하여 IT 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IT아웃소싱 운영 기반 운영감리 점검항목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감리 점검항목에 대한 설문의 척도는 5점 리커트(Likert)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등간간의 점수를 1로 놓고 매우적합(5점), 매우부적합(1)로 구분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인 감리사를 포함하여 감리인 17명과 감리인 외에 IT 아웃소싱 업무 관련자 현업, 분석설계자, 기획, 개발자 등을 포함하여 42명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된 점검 모형과 단계별 감리 점검 항목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정보시스템 감리 수행 경험이 있는 감리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의 문항은 응답자의 감리경험, 운영 감리 등 감리 경험과 IT 아웃소싱 운영감리 점검항목에 대한 적합성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IT아웃소싱 관리영역 점검항목의 적합성은 과 같으며 ,사업관리 영역의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정의에서 4.6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계약관리 영역의 계약체결과 계약전환에서 4.0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적으로 4.0에서 4.6사이의 비교적 적합한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성과영역 점검항목의 적합성은 과 같으며 ,품질점검 계획수립 부분에서 4.7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품질점검 기준수립에서는 4.0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 평균은 4.35으로 적합한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이전영역 점검항목의 적합성은 와 같으며 ,서비스 이전준비 부분에서 4.7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서비스 이전수행에서 4.1로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적으로 4.1에서 4.7사이로 적합한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제공영역 점검항목의 적합성은 와 같으며 ,보안관리 부분에서 4.8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장애관리의 제해관리 영역에서 4.0으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적으로 4.0에서 4.8사이의 비교적 적합한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지원영역 점검항목의 적합성은 과 같으며, 변경관리 부분에서 4.8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략관리에서는 4.0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 평균은 4.3으로 적합한 평가를 받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IT 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과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검증하였으나, 실제 아웃소싱 운영감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되고, 정량화된 운영감리 점검항목의 도출이 필요하다. 현행 비즈니스와 운영관리 실무에 적용하여 연구된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 및 전문가들의 운영감리 분야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져야 보다 실효성 있는 감리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현행 비즈니스와 운영관리 실무에 적용하여 연구된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 및 전문가들의 운영감리 분야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져야 보다 실효성 있는 감리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IT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에 대한 연구로 보다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감리 방안으로 실제 감리 현장에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IT 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과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검증하였으나, 실제 아웃소싱 운영감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되고, 정량화된 운영감리 점검항목의 도출이 필요하다. 현행 비즈니스와 운영관리 실무에 적용하여 연구된 결과를 토대로 실무자 및 전문가들의 운영감리 분야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져야 보다 실효성 있는 감리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IT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에 대한 연구로 보다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감리 방안으로 실제 감리 현장에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스템 운영감리가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라 운영감리 지침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하다.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는 구축 개발 감리와는 다르게 일회성이 아닌 매주기별로 지속적인 감리가 필요함으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변화에 따라 운영감리 지침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T아웃소싱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Out과 Sourcing의 결합어로 일반적으로는 외부의 전문회사를 활용하여 기업 활동의 일부를 수행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내부적으로 전략적 이득을 추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정보산업 분야에서는 기업의 전산운영과 관련되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 및 정보 시스템(Information Systems: IS) 기능을 아웃소싱 한다는 의미에서 ‘IT 아웃소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의 관리, 운영, 하드웨어의 지원,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유지보수와 같은 정보시스템 기능에 관하여 외부의 전문사업자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7].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한 이유는?
IT 아웃소싱 운영의 효율적이고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운영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을 통하여 운영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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