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획득, 오락성, 학습/업무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 활용으로 나타났다. 학습/업무활용성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가 높으면 광고회피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활용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실무자에게 스마트 폰 사용자가 광고회피 행위를 줄일 수 있는 해답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획득, 오락성, 학습/업무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 활용으로 나타났다. 학습/업무활용성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가 높으면 광고회피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활용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실무자에게 스마트 폰 사용자가 광고회피 행위를 줄일 수 있는 해답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were investigated to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to avoid display ad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factor analysis, propensity for advertising intrusion was the result of a single factor. Also showed significant effect advertising intrusion ad avoid...
This study were investigated to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to avoid display ad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factor analysis, propensity for advertising intrusion was the result of a single factor. Also showed significant effect advertising intrusion ad avoidance tendency. Second, the smartphone motivation for the use of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seven factors were, Entertainment, information acquisition, learning/work use, multimedia use, ease of life, time leverage, respectively. Showed low levels of advertising avoidance learning/working synchronous usability and ease high motivation life. Finally a smart phone for involvement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advertising intrusion tendency appeared. High involvement group was obtaining information, entertainment, social relationships, and multimedia use, ease of living, time management motivation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low involvement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smartphone application smartphone users to reduce evasion of advertising practitioners to give answers to create display ads advertising.
This study were investigated to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to avoid display ad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factor analysis, propensity for advertising intrusion was the result of a single factor. Also showed significant effect advertising intrusion ad avoidance tendency. Second, the smartphone motivation for the use of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seven factors were, Entertainment, information acquisition, learning/work use, multimedia use, ease of life, time leverage, respectively. Showed low levels of advertising avoidance learning/working synchronous usability and ease high motivation life. Finally a smart phone for involvement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advertising intrusion tendency appeared. High involvement group was obtaining information, entertainment, social relationships, and multimedia use, ease of living, time management motivation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low involvement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smartphone application smartphone users to reduce evasion of advertising practitioners to give answers to create display ads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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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어떠한 요인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스마트폰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강제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에 노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상황은 스마트폰 사용자로 하여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광고를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스마트폰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강제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에 노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상황은 스마트폰 사용자로 하여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광고를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어떠한 요인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동기의 차이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무료 웹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웹 개발비용을 충족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내에 디스플레이 형태로 게재되는 광고를 말한다.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상황은 스마트폰 사용자로 하여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광고를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어떠한 요인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3. 관여도에 따라 지각된 침입성을 다르게 지각할 것이다.
연구문제 4.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1.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달라질 것이다.
연구가설 2. 이용동기 요인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관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Zaichkowsky의 관여도 항목을 모바일 광고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한 이강윤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4].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과 같다.
스마트폰 이용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장승희의 연구[6]에서 7개 차원으로 구성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였으며, ‘학습/업무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 편의성’ 등의 요인을 추가하여 총 2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천안 소재 N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37명이었으며, 자료의 수집방법은 조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명한 다음 회수하는 서베이(survey) 방식을 사용하였고, 2012년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진행되었다.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을 측정하기 위해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 척도를 개발한 Edward 와 Li 및 Lee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근거로 하였다[13]. 이러한 척도를 최인규가 수정하고 보완한 연구결과[8]를 바탕으로 총 7개 문항으로 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 척도는 7점 의미변별 척도 형태로 제작되었다.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 α계수 값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천안 소재 N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37명이었으며, 자료의 수집방법은 조사 대상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명한 다음 회수하는 서베이(survey) 방식을 사용하였고, 2012년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관여도에 대한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선택기준은 앞과 같으며, 그 결과는 아래 와 같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과 VARIMAX 회전방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지각된 침입성이 광고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여도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지각된 침입성이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문항내적일치도 계수인 Cronbach α를 활용하였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선정 기준은 앞에서 사용한 기준을 활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대한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의 선택을 위해서는 Eigen 값 1.
스마트폰 이용동기가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와 같다.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대한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선택기준은 앞에서 사용한 기준을 동일하게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과 같다.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관여도를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으로 구분한 후 t-test를 실시하였다. 관여도에 따른 이용동기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결과 관여도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을 사용하였다. 지각된 침입성, 스마트폰 관여도, 스마트폰 이용동기 그리고 광고회피에 대한 하위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과 VARIMAX 회전방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을 측정하기 위해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 척도를 개발한 Edward 와 Li 및 Lee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근거로 하였다[13]. 이러한 척도를 최인규가 수정하고 보완한 연구결과[8]를 바탕으로 총 7개 문항으로 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이 척도는 7점 의미변별 척도 형태로 제작되었다.
광고회피 중 인지적 회피를 측정하기 위해 이정아와 류지연의 연구[2]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총 3개 문항 Likert형 7점 척도로 구성된 것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척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 α계수 값이 .
마지막으로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문항내적일치도 계수인 Cronbach α를 활용하였다.
지각된 침입성, 스마트폰 관여도, 스마트폰 이용동기 그리고 광고회피에 대한 하위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과 VARIMAX 회전방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지각된 침입성이 광고회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여도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지각된 침입성이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스마트폰 이용동기 중 정보획득 동기, 오락성 동기, 사회적 관계형성 동기, 멀티 미디어 활용 동기, 생활 편의성 동기, 시간활용 동기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만, 학습/업무활용 동기는 관여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도에 따라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는 아래의 <표 7> 과 같다.
광고 침입성에 대한 설명량은 65.07% 이었으며,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 α=.906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광고회피척도의 요인분석결과를 보면, 전체 설명량이 80.04%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 α=.874로 높게 나타났다.
05)이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 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시간 활용 등의 동기는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가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방해한다, 침입한다, 산만하다, 거슬린다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의 침입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광고회피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는 약 2,000~3,000억원(바우처 시장 포함)이며, 2015년 경에는 약 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또한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AdMob 관계자는 모바일 마케팅의 중심이 웹사이트에서 앱으로 옮겨가는 양상이라고 진단했으며, AdMob 네트워크 내 광고 트래픽에서 스마트폰은 이미 일반 휴대용 단말기의 트래픽을 넘어섰고, 이러한 앱 위주의 트래픽 증가세는 태블릿 PC 등 신종 단말기의 출현에 힘입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업체들과 통신 업체들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광고 페이지뷰 횟수 또한 월 200억 건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당 평균 월 1000건의 모바일 광고를 보고 있다고 한다[9].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폰 이용동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활용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업무활용 동기는 관여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도에 대한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선택기준은 앞과 같으며, 그 결과는 아래 <표 2>와 같다. 스마트 폰에 대한 관여도 요인분석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량은 64.7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 α=.
스마트폰 이용동기 중에서 학습/업무활용성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가 높으면 광고회피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시간활용 요인은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3요인은 “친목 도모를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타인과의 대화 주제가 많아지게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다른 사람들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대화를 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의 4개 문항이 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제 4요인은 “이메일을 언제나 바로 확인하고 보낼 수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업무나 학습 관련 자료를 바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문서작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어학/공부 등 자기개발/학업 등에 활용할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의 4개 문항이 묶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 6요인은 “일정관리, 날씨 등 생활의 편리성을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버스나 지하철 등 이용예정인 교통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필요한 정보를 바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의 문항이 묶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2요인은 “유익한 정보를 얻기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정보를 얻을수 있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의 4개 문항이 묶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의 침입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광고회피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마트폰 이용동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활용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업무활용 동기는 관여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가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방해한다, 침입한다, 산만하다, 거슬린다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익한 정보획득, 최신정보 획득 등의 공통적 하위속성들로 구성된 ‘정보획득’, 기분전환, 흥미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오락성’, 자기개발과 학업, 문서작성에 이용 등의 공통적 하위속성들로 구성된 ‘학습/업무활용’, 타인과의 관계형성, 친목도모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사회적 관계형성’, 음악 듣기, 동영상 감상, 전자책 이용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활용’, 교통정보, 일정관리 등의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생활편의성’, 시간 보내기, 시간 활용 등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시간 활용’으로 나타났다.
첫째,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광고가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방해한다, 침입한다, 산만하다, 거슬린다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구성된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실무자에게 어떻게 하면 스마트 폰 사용자로 하여금 광고회피 행위를 줄일 수 있을 까하는 의문에 일조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는 것은 곧 광고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도움이 되는 결과를 제공해 줄 것이다.
광고회피 현상은 모든 매체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도 광고회피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강제로 디스플레이 광고에 노출될 때 소비자의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에 대한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 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실무자에게 어떻게 하면 스마트 폰 사용자로 하여금 광고회피 행위를 줄일 수 있을 까하는 의문에 일조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는 것은 곧 광고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도움이 되는 결과를 제공해 줄 것이다. 즉, 광고에 대한 침입성을 낮추는 노력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스마트폰 이용동기중 학습/업무활용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광고회피 행위를 줄이는 것은 곧 광고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도움이 되는 결과를 제공해 줄 것이다. 즉, 광고에 대한 침입성을 낮추는 노력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방안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스마트폰 이용동기중 학습/업무활용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는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폰 광고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에 기여할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 중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G망과 LTE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문화마저 변화고 있다. 기존의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사용자 자신의 필요를 충족한다는 점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단일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의 지각된 침입성은 광고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획득, 오락성, 학습/업무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 활용으로 나타났다. 학습/업무활용성 동기와 생활편의성 동기가 높으면 광고회피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보다 정보획득, 오락성, 사회적 관계형성, 멀티미디어 활용, 생활편의성, 시간활용 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실무자에게 스마트 폰 사용자가 광고회피 행위를 줄일 수 있는 해답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스마트폰이 보여준 혁명적인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기존의 모바일 기기의 점차적인 발전에서 완전히 벗어나 혁명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G망과 LTE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문화마저 변화고 있다. 기존의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사용자 자신의 필요를 충족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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