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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의 글로벌 소싱 구조 및 발전 유형
The Structure and the Development Type of Global Sourcing in Fashion Industry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9, 2012년, pp.2 - 9  

김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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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래의 글로벌 소싱은 최적의 장소에서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바이어에게 공급하면 바이어가 운송, 보관하여 판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바이어들이 디자인 개발이나 판매, 마케팅 등에 집중하고 물류기능(통관, 재고)을 공급자에게 넘겨 다운사이징 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기고를 통하여 전 세계의 의류수출의 중심국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의 글로벌 아웃소싱의 구조는 어떻게 되고 세계 패션 시장이 변함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한국의 글로벌 소싱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한국의 글로벌 소싱은 미국 및 유럽 패션기업의 하청을 받아 단순한 생산만 하는 OEM 방식에서 시작하였지만 원부자재를 조달 등 소싱의 역할을 다변화하며 변화를 꾀하였고 급변하는 국내 제조환경 및 국외 사업환경에 대응하고자 글로벌 생산기지 베트남, 과테말라등 아시아, 중남미 등으로 다양화하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한국의 글로벌 소싱업체들은 생산자 역할에만 만족하지 않고 바이어의 역할을 대신하여 제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 등의 분야로 소싱영역을 확대하였고 R&D 서비스 등을 통하여 바이어에게 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바이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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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소싱은 무엇인가? 패션기업의 성공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글로벌 소싱은 국경이나 지리적인 제한 없이 전 세계로 확대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효율적인 소싱활동을 하는 것으로, 위험 요소를 낮추고, 실적을 극대화하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에 걸쳐 공급망을 발견, 평가, 협상, 그리고 조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6). Hodgetts와 Luthans7)는 글로벌 소싱을 필요한 자원이나 산출물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공급업자를 지리적인 제한 없이 전 세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 하였고 강대경8)은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품, 자본, 인적 자원 및 기술 등을 전 세계에 걸쳐 최적지로부터 구입하는 방안이라 하였다.
섬유의류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1980년대에 어떤 지역으로 글로벌 소싱지역을 재배치했는가? 섬유의류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1960년대 단순히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시작하여 1970년대 미국 및 유럽의 패션기업들이 자국에 비해 낮은 인건비의 한국, 대만, 홍콩에서 소싱을 진행하였다. 1980년대에는 저임금 국가인 중국, 필리핀, 중남미 등으로 글로벌 소싱지역이 재배치되었고 최근 들어 패션기업의 글로벌 소싱은 인건비나 관세등과 같은 생산비용뿐만이 아니라, 품질, 자국 내 없는 제품, 발전된 기술, 문제 해결의 자발성, 정확한 납기일, 타협 가능성, 해외 지사와의 제휴, 지리적 위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되면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남미 등으로 소싱 지역을 다변화되고 있다9).
한국의 글로벌 소싱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무엇인가? 글로벌 패션브랜드업체는 대형 의류제조업체로서 벤더 및 소싱 에이전트로 구성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글로벌 소매유통업체들은 의류를 포함한 소프트 라인을 강화하면서 패션 글로벌 소싱의 주요 바이어로 등장하였다. 한국의 글로벌 소싱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과 같이 글로벌 소매유통업체인 타겟(Target), 콜스(Kohl's), 월마트(Walmart), 글로벌 SPA 브랜드 갭(Gap), 에이치 앤 엠(H&M), 자라(Zara), 유니클로(Uniqlo), 패션 브랜드 어메리칸 이글(American Eagle), 홀리스터(Hollister)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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