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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교과 가족분야의 내용변천에 관한 연구 - 제1차~2007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nge of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by National Curriculum - Focus on the 1st~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4, 2012년, pp.19 - 37  

김지욱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미경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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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제1차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가정교과서의 가족분야 영역의 내용을 분석하여, 가정과 교육의 가족분야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제1차부터 2007개정까지 가정교과 교육과정해설서 및 총 58권의 가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빈도분석과 내용분석이며,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별 교육과정해설서를 살펴 본 결과, 가족분야의 내용은 가족생활 일부분에 대한 설명에서 시작해 후기로 갈수록 가정생활의 전 분야에 대한 내용으로 그 폭이 넓어졌다. 둘째, 교육과정별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 내용의 양적 비중은 후기 교육과정으로 갈수록 증가하였다. 셋째, 교육과정별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 내용과 변화를 살펴본 결과, '인간발달의 이해'는 제3차~제6차 사이에 원론적인 내용이 강조되었고, '인간발달과정'은 초기에는 영유아기를 중심으로 제시되다가 제5차 이후 인간발달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부모됨과 부모역할'은 부모역할과 책무에 관한 내용과 영유아보육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였다.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관점의 변화가 컸고, 후기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가정의 유형이 강조되었다. '결혼과 가족발달'은 결혼에 대한 관점이 필수에서 선택으로 바뀌었고, 결혼을 성숙한 사랑과 책임과 연계해 설명하였다. '가족관계와 가족문제'는 최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영역으로 가족 간의 화합을 위하여 의사소통과 양성평등적인 가족관을 중요시하였다. '가족복지' 영역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가장 부각되는 영역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give a broad overview of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from the 1st national curriculum to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reby contributing to value fulfillment, textbook research, and educational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he findings are summed up a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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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에서는 교육과정별 교과서 내 가족분야의 비중을 전체 교과서 페이지 가운데 가족분야가 차지한 페이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과정별 가족분야 비중을 중고등학교 별로 평균을 중심으로 대별해보고자 한다. 교과서를 찾지 못해 분석을 하지 못한 경우는 제외하고, 교육과정별 평균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가정교과 세부 영역인 의 · 식 · 주 · 가정관리 등의 분야에서는 학습내용에 초점을 둔 연구가 있는데 가족분야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가 부재하는 측면에 주목하여, 교육과정별 해설서 및 교과서의 가족분야 비중과 내용의 전체적 흐름을 정리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에 의한 타당도 있는 분석 기준을 마련하고자 2008년 발표된‘가정과 교사자격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을 참조 하여 본 연구의 분석 기준을 재구성하였다.
  • 교육과정별 가족분야의 내용변천을 추적하고자 한 이 연구에서는 총 58권의 가정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교육과정별 교과서 내 가족분야의 비중을 전체 교과서 페이지 가운데 가족분야가 차지한 페이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과정별 가족분야 비중을 중고등학교 별로 평균을 중심으로 대별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 가정교과 교육과정해설서 및 가정교과서 내에서 ‘가족분야’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교육과정해설서 및 가정교과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제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 가족분야 교육과정별 변천 및 교육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제1차∼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가족분야 내용의 흐름을 살펴보는데 있었다.
  • 이러한 연구 가운데 특히 ‘가족생활’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해설서 및 교과서를 분석한 주요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제1차∼2007개정 교육과정의 ‘가족분야’의 내용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우선 ‘가족분야’의 가정교과서 내 비중 및 내용요소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파악하는데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교과내 가족분야의 내용의 전체 내용요소 뿐 아니라 교과과정의 개정과 무관하게 중시되는 핵심적 내용요소는 무엇인지, 또 특정 내용요소가 언제 사라지고 또 언제 새롭게 강조되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제1차∼2007개정 교육과정의 ‘가족분야’의 내용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우선 ‘가족분야’의 가정교과서 내 비중 및 내용요소의 흐름을 통시적으로 파악하는데 주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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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해설서는 어디에 탑재되어 있는가? 제1차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 가정교과 내 가족분야의 내용 및 변천을 살펴보고자 한 이 연구는 교육과정해설서와 가정교과서를 분석 텍스트로 삼았다. 먼저 교육과정해설서는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http://ncic.kice.
교육과정별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의 내용 및 그 변화는 어떤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는가? 교육과정별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의 내용 및 그 변화는‘인간발달’ 영역과 ‘가족학’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인간발달 영역을 살펴보면, 이 영역은 ‘인간발달의 이해’, ‘인간발달 과정’ ‘부모됨과 부모역할’의 3개 중영역으로 구성된다.
제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 가정과 교육과정해설서 및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 내용이 어떻게 변천하였는지 고찰하기 위해 설정한 세 가지 연구 문제는? 1. 제1차∼2007개정 가정교과 교육과정해설서 내 가족분야의 내용과 그 변화는 어떠한가? 2. 제1차∼2007개정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 내용은 어떠한가? 2-1. 제1차∼2007개정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 내용의 비중은 어떠한가? 2-2. 제1차∼2007개정 가정교과서 내 가족분야는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변화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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