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가정과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 분석 -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Core Contents in Com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내용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이며, 분석 방법은 내용분석법과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사용하여 각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내용특성은 어떻게 변천하였는가? 분석결과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과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차시기는 경제생활 중심의 절약과, 2-4차시기는 가사노동 및 자원관리를 교육내용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는 시기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가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자원관리를 통한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시기와 교육내용을 함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4차시기 교과서에 소비생활 단원이 중단원으로 도입되고 5차시기에 소비생활 영역이 독립단원으로 분리되어 강조되었다. 이는 1987년 소비자보호법이 개정되고, 한국소비자보원이 설립되는 등 정부차원에서 소비자보호에 대한 관심이 성숙단계에 이른 시기이다. 이를 바탕으로 6-7차 시기에는 청소년의 소비생활이 강조되었다. 셋째, 2007개정 교육과정 시기는 2007년 소비자보호법이 소비자기본법으로 전환되고, 소비자 주권을 강조하는 등 소비자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된 시기로 소비자권리와 함께 책무가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내용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이며, 분석 방법은 내용분석법과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사용하여 각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내용특성은 어떻게 변천하였는가? 분석결과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과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차시기는 경제생활 중심의 절약과, 2-4차시기는 가사노동 및 자원관리를 교육내용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는 시기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가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자원관리를 통한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시기와 교육내용을 함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4차시기 교과서에 소비생활 단원이 중단원으로 도입되고 5차시기에 소비생활 영역이 독립단원으로 분리되어 강조되었다. 이는 1987년 소비자보호법이 개정되고, 한국소비자보원이 설립되는 등 정부차원에서 소비자보호에 대한 관심이 성숙단계에 이른 시기이다. 이를 바탕으로 6-7차 시기에는 청소년의 소비생활이 강조되었다. 셋째, 2007개정 교육과정 시기는 2007년 소비자보호법이 소비자기본법으로 전환되고, 소비자 주권을 강조하는 등 소비자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된 시기로 소비자권리와 함께 책무가 강조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re content of con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with the aim of proposing guidelines.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wenty two 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have been used in middle schools, beg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re content of con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with the aim of proposing guidelines.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wenty two 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have been used in middle schools, beginning with the first curriculum until the revised 2009 curriculum with word clou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rst period of the textbooks emphasized thrift-related concepts such as budgeting and saving money. The second and third period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household work and resource management. From fifth period, the content of textbooks were emphasized learning how to find relevant information and making rational decisions as a consumer. The 2007 revised and 2009 revised period in Home Economics have focused on rational decision-making by adolescents, while taking into account environmental considerations. The content of textbooks now introduces students to the notions of ethical consumerism and eco-friendly consumption across domains such as clothing, food, and housing. The curriculum and content of textbooks in Home Economics should emphasize the concepts related to ethical consump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re content of con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with the aim of proposing guidelines.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wenty two 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have been used in middle schools, beginning with the first curriculum until the revised 2009 curriculum with word clou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rst period of the textbooks emphasized thrift-related concepts such as budgeting and saving money. The second and third period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household work and resource management. From fifth period, the content of textbooks were emphasized learning how to find relevant information and making rational decisions as a consumer. The 2007 revised and 2009 revised period in Home Economics have focused on rational decision-making by adolescents, while taking into account environmental considerations. The content of textbooks now introduces students to the notions of ethical consumerism and eco-friendly consumption across domains such as clothing, food, and housing. The curriculum and content of textbooks in Home Economics should emphasize the concepts related to ethical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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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평가 영역 상세화에 제시된 소비생활 영역의 구체적 내용은 [Table 3]과 같이 가계 경제의 이해와 재무관리, 소비자 의사결정, 소비자 교육, 소비 문화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의 소비생활 영역을 참고하여 교육과정 시기별 교과서의 교육내용 변천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 용과 내용특성의 변천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바람직한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비생활 영역의 변천은 Lee(2001)의 연구에서 1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 가정관리 분야의 일부분으로 다루어졌으나 7차 교육과정 시기 이후의 두 번의 개정 시기를 포함하고 소비생활 영역에 중점을 두어 접근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역사적 관점에서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서 내용 구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소비자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중등학교 가정과 교과서에 이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과 내용특성 변천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바람직한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이전 시기에 비해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 내용이 늘어났고, 개념 역시 확장되었다. 특히 학습자 모두를 소비자로 칭하고 현명한 소비 생활을 위하여 소비자로서 어떠한 지식과 노력이 필요하며 가족자원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특히 4차 교육과정에서 가족과 자원 단원에 속해있던 소비에 대한 개념이 보다 확대되어 소비의 측면에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것도 이 시기의 교육내용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그곳에서 제공되고 있는 가정 교과서는 1차와 2차시 기가 2종씩이었고, 3차, 4차, 5차시기의 국정교과서가 1종씩이 었다. 6차시기 이후 가정교과서는 검인정 교과서로 발행되어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나 분석 텍스트의 분량의 균형을 위해 교육과정 시기별로 2개의 교과서를 임의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시기에 따라 소비생활 영역의 내용특성 변천을 보기 위해 ‘평가영역 상세화 기준’(Table 3)을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소비자영역(Table 1)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과정은 분석대상 교과서 22권의 모든 본문 문장, 표의 내용과 설명, 그림 설명을 텍스화한 뒤, KoNLP을 통해 형태소 분석을 하는 귀납적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형태소 분석이란 문장을 분해 가능한 최소의 단위로 분리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본연구에서는 원 자료의 모든 텍스트 중 체언, 문장부호, 숫자를 제거하였다.
연구문제 2의 분석방법은 ‘가정과 교사 자격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2008)’을 참고하여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 내용의 변천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과정 시기별(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가정과 교과서를 워드 클라우드기법을 이용해서 핵심 단어 5개씩을 추출하였고, 추출한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소비생활 영역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Table 4]와 같다.
특히 교육과정별 가정교과서의 내용 변천을 통시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타당도 있는 분석 기준을 2008년 발표된 ‘가정과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을 참조하여 분석기준을 재구성하여 각 시기별 가족 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강조점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형태소 분석이란 문장을 분해 가능한 최소의 단위로 분리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본연구에서는 원 자료의 모든 텍스트 중 체언, 문장부호, 숫자를 제거하였다. 형태소 분석이 된 텍스트는 빅데이터 분석도구인 R을 사용하여 도식화된 워드 클라우드에서 상위 빈도 5개의 핵심 단어들을 추출하였다. 워드클라우드는 문서에 사용된 단어의 빈도를 계산해서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Kang, 2015).
대상 데이터
교육과정별 중학교 가정교과서의 소비생활 영역의 내용 특성과 변천을 파악하기 위한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이다.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3차, 4차, 5차 교육과정 시기는 국정 교과서, 그 외의 1차, 2차, 6차,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시기는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시기에 따라 소비생활 영역이 포함된 국정교과서 1종씩과 임의 선정된 검인정 교과서 2종씩 총 22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Table 2).
우리나라의 교과서는 3차, 4차, 5차 교육과정 시기는 국정 교과서, 그 외의 1차, 2차, 6차,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시기는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텍스트인 가정교과서의 수집은 한국교육개발원의 사이버 교과서 박물관 (http://www.textlib.net)에서 제공하는 원문 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곳에서 제공되고 있는 가정 교과서는 1차와 2차시 기가 2종씩이었고, 3차, 4차, 5차시기의 국정교과서가 1종씩이 었다.
이론/모형
연구문제 1의 분석방법은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 내용의 핵심 교육내용을 추출하기 위하여 언어네트워크 기법 중 하나인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과정 시기별로 교과서에 포함되어야 할 교육내용이 충분히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인 흐름으로 볼 때 중학교 가정교과의 ‘소비생활 ’영역은 각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합한 구성이라고 평가할 수있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소비문화 영역의 교육이 도입되었고, 특히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비문화 영역의 교육내용 중에서도 ‘지속가능한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어 있어 교육내용이 점진적인 질적 변화가 이루어졌다.
둘째, 5차 교육과정에서는 소득, 지출과 관련된 가정 경제 측면의 소비생활 교육보다 ‘소비생활’ 자체에 초점을 맞춘 교육내용이 구성되었고, 7차 교육과정부터는 청소년 소비자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생활 영역에서의 교육내용이 이루어졌다.
셋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소비생활을 위하여 청소년 소비문화, 소비 중독,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개념 등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2009 개정은 소비문화측면의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책임있는 소비자 역할과 소비환경 변화 등에 대한 교육내용이 이루어졌다.
첫째, 1차 교육과정에는 근검절약을 강조하여 소득, 지출, 용돈에 관련된 내용이 핵심내용으로 나타났다. 4차 교육과정에서는 소비생활 주체의 관점이 가정에서 소비자로 전환되었다.
첫째, 1차부터 4차 교육과정 시기까지는 ‘가정경제의 구조와 재무관리’영역의 교육내용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고, 5차 시기부터 소비자의사결정의 합리성과 효율성과 소비자 역할과 책임에 대한 교육이 도입되는 등 ‘소비자의사결정’과 ‘소비자교육’ 영역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었다.
후속연구
소비의 궁극적 목적인 행복은 소비자 개인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만으로는 성취될 수 없고 공동체 사회에서 함께하는 소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소비생활영역 교육내용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소비자역량을 키우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집필에 공동선, 지속가능한 소비, 윤리적소비, 협력적 소비, 배려와 나눔의 소비 등 소비자에게 요구되는 핵심가치와 관련된 내용이 반영되어야 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교육의 긍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있다고할 때 교육내용에 따른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도 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학교 교육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육은 학습자에게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식, 태도 역할을 익히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삶을 주도적 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교양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추 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써(Kwon, Lee & Lee, 2011), 교육과정 변화는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이다.
교육과정 변화는 어떤 절차인가?
중등학교 교육은 학습자에게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식, 태도 역할을 익히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삶을 주도적 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교양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추 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써(Kwon, Lee & Lee, 2011), 교육과정 변화는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많은 성장과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러한 변화는 교과과정에 반영되어 시대에 부합하는 역량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주력해 왔다.
교과서를 분석 연구하는 관점과 방법은 연구자의 연구목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어떠하였는가?
교과서를 분석 연구하는 관점과 방법은 연구자의 연구목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교과서 분석 관련 연구들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역사적 관점, 출판사 별로 교과서를 분석하는 방법, 우리나라 교과서와 외국의 교과서를 국제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방법, 가정교과서와 타교과서의 교육내용을 비교분석하는 관점, 동일 교과의 교과서 내용의 학교급별, 학년별 연계성을 분석하는 관점, 특정 관점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Le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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