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가정과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 분석 -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Core Contents in Com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37 - 50  

주수언 (동국대학교 사범교육대학 가정교육과) ,  박명숙 (동국대학교 사범교육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내용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이며, 분석 방법은 내용분석법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사용하여 각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가정과 교과서 소비생활 영역의 내용특성은 어떻게 변천하였는가? 분석결과 시기별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과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차시기는 경제생활 중심의 절약과, 2-4차시기는 가사노동 및 자원관리를 교육내용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는 시기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가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자원관리를 통한 근검절약을 강조하는 시기와 교육내용을 함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4차시기 교과서에 소비생활 단원이 중단원으로 도입되고 5차시기에 소비생활 영역이 독립단원으로 분리되어 강조되었다. 이는 1987년 소비자보호법이 개정되고, 한국소비자보원이 설립되는 등 정부차원에서 소비자보호에 대한 관심이 성숙단계에 이른 시기이다. 이를 바탕으로 6-7차 시기에는 청소년의 소비생활이 강조되었다. 셋째, 2007개정 교육과정 시기는 2007년 소비자보호법이 소비자기본법으로 전환되고, 소비자 주권을 강조하는 등 소비자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된 시기로 소비자권리와 함께 책무가 강조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re content of con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with the aim of proposing guidelines. An in-depth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twenty two 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have been used in middle schools, beg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평가 영역 상세화에 제시된 소비생활 영역의 구체적 내용은 [Table 3]과 같이 가계 경제의 이해와 재무관리, 소비자 의사결정, 소비자 교육, 소비 문화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의 소비생활 영역을 참고하여 교육과정 시기별 교과서의 교육내용 변천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 용과 내용특성의 변천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바람직한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소비생활 영역의 변천은 Lee(2001)의 연구에서 1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 가정관리 분야의 일부분으로 다루어졌으나 7차 교육과정 시기 이후의 두 번의 개정 시기를 포함하고 소비생활 영역에 중점을 두어 접근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역사적 관점에서 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과 교과서 중 소비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서 내용 구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소비자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중등학교 가정과 교과서에 이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내용과 내용특성 변천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바람직한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 이전 시기에 비해 소비생활 영역의 교육 내용이 늘어났고, 개념 역시 확장되었다. 특히 학습자 모두를 소비자로 칭하고 현명한 소비 생활을 위하여 소비자로서 어떠한 지식과 노력이 필요하며 가족자원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특히 4차 교육과정에서 가족과 자원 단원에 속해있던 소비에 대한 개념이 보다 확대되어 소비의 측면에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것도 이 시기의 교육내용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학교 교육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육은 학습자에게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식, 태도 역할을 익히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삶을 주도적 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교양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추 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써(Kwon, Lee & Lee, 2011), 교육과정 변화는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이다.
교육과정 변화는 어떤 절차인가? 중등학교 교육은 학습자에게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식, 태도 역할을 익히고,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삶을 주도적 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교양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추 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써(Kwon, Lee & Lee, 2011), 교육과정 변화는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많은 성장과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러한 변화는 교과과정에 반영되어 시대에 부합하는 역량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주력해 왔다.
교과서를 분석 연구하는 관점과 방법은 연구자의 연구목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어떠하였는가? 교과서를 분석 연구하는 관점과 방법은 연구자의 연구목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교과서 분석 관련 연구들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역사적 관점, 출판사 별로 교과서를 분석하는 방법, 우리나라 교과서와 외국의 교과서를 국제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방법, 가정교과서와 타교과서의 교육내용을 비교분석하는 관점, 동일 교과의 교과서 내용의 학교급별, 학년별 연계성을 분석하는 관점, 특정 관점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Lee,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