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가정(기술·가정)교과 식생활 영역의 핵심 교육내용 분석 -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
Content Analysis of Food and Nutrition unit in Middle School Textbooks of Home Economics - Focus on the National Curriculums from 1st to 2009 revised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93 - 112  

장윤미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원) ,  김유경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제1차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식생활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핵심 교육 내용, 내용 특성, 식생활 영역의 비중을 분석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워드 크라우드 분석을 통하여 가정교과서 40권에 기술된 식생활 영역의 내용으로부터 핵심단어를 추출하였고, 식생활 영역의 비중은 전체 가정교과서에서 식생활 영역에 해당하는 면수의 비율로 계산하였다. 전 교육과정에 걸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요 핵심단어는 '식품'·'음식'·'식사'였다. 제1, 2차 교육과정에서는 식재료와 조미료,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주요 핵심단어로 추출되었고, 제3차 교육과정부터 '영양'·'섭취'·'필요' 제6차 교육 과정에서 '분량', 제7차 교육과정부터 '식단'·'청소년' 등이 핵심단어로 등장했다. 식생활 영역이 가정교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24.3%였으며, 제6차(29.7%) 및 제7차(31.8%) 교육과정에서 가장 높았고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15.2%로 크게 감소했다. 아울러 식생활 영역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2차와 3차 교육과정에서 10개를 상회하던 식생활영역의 중영역의 수가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중영역이 없어지고 소영역 2개로 축소되었다. 1차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까지 식생활영역의 교육내용은 점진적으로 구체화되고 시대적 요구와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다만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식생활 영역의 비중이 대폭 축소되면서 교과서에 관련내용에 대한 정보와 설명이 부족하여 식생활 교육에 대한 질적 저하가 우려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sed the textbooks of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from 1st to 2009 curriculums to investigate the contents and the portion of Food and Nutrition section. The key words were generated by word cloud technique using text-mining, and the portion of Food and Nutrition section was presented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관련 연구들은 크게 교육내용의 구성 체계와 핵심 요소를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라 분석하는 종적연구(Ju & Park, 2015; Kim & Jun, 2012; Kim, Lee, & Sohn, 2014; Lee, 2001)와 특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횡적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제1차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식생활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핵심 교육 내용, 내용 특성, 식생활 영역의 비중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해설 서와 가정(기술・가정) 교과서 40권을 조사・분석에 사용하였고, 핵심단어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워드 크라우드 분석을 통하여 추출하였으며 식생활 영역의 비중은 전체 가정교과 서에서 식생활 영역에 해당하는 면수의 비율로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09개정까지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해설서 및 가정교과서에 기술된 핵심 교육 내용요소와 내용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조리・저장・가공을 중심으로 구성된 1차 교육과정과 달리 2차 교육과정에서 식생활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확장되었고 영양과 보건, 위생, 식사예절, 손님접대에 대한 내용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제2차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식품 다루기, 부엌연모 다루기를 비롯한 실질적인 생활기술이 강조되었으나 식품의 계량과 위생, 영양 및 보건 등의 과학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식생활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제3차 교육과정 (1973∼1981)은 제2차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식생활이 전학년에 걸쳐 대영역으로 편제되었지만, 중영역은 1학년에 ‘청소년의 식사・식품의 위생・조리 준비・간이식 조리’, 2학년에 ‘가족의 식단・조리와 식품의 성분・일품 요리 만들기・식품과 위생 문제’, 3학년에 ‘노인, 어린이, 환자의 영양・식품의 저장, 가공・식생활의 현대화・음식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Back N-G, Seo S-J, Jo T-H & Kim S-K (2002).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 and Illustration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3rd and 4th Grade Primary Science Textbooks. The Korea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ssociation, 21(1), 61-70. 

  2. Cai L & Lee K-Y (2004). A study of dual-earner couple's household work time and life satisfaction.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5), 265-281. 

  3. Cha M-K & Yoon I-K (1991).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Home Economics Text Books of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 113-129. 

  4. Cho J-S, Park M-J, Jang S-O & Lee Y-S (2011). Content Analyses of Green Life-Teaching Materials in Korean and Japanese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19-36. 

  5. Choi J-H (2002). Analysis of Family Life Part in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4(1), 15-25. 

  6. Choi Y-S & Yoon I-K (2008). The Quantitative Analysis of Photos and Illustrations in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 Home Economics)Textbook Based on A Gender Equity Perspectiv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 85-100. 

  7. Goh S-O & Jun M-K (2006). A Study on the Contents of Child Rearing in Household Textbooks during the 1920s-30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2), 135-149. 

  8. Gottron T (2009). Document word clouds: Visualizing web documents as tag clouds to aid users in relevance decisions. Research and Advanced Technology for Digital Library-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5714, 94-105. 

  9. He Qin (1999). Knowledge Discovery Through Co-Word Analysis. Library Trends, 48(1), 133-159. 

  10. Heo Y-S, Choi M-J, Son J-Y, Kim S-B, Baek, M-K & Shim H-S (2014). The Content Analysis of the Clothing Life Unit in the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Based on the Elaboration Theory.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35-52. 

  11. Huh M-H (2013). Moving Data Pictures.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6, 999-1007. 

  12. Jang S-O (2013). Comparison of Consumer Area between Korea and Japan from Analysis of Elementary Practical Arts/Home Economics Curricula, Curriculum Guides and Textbook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3), 15-39. 

  13. Ju S-E & Park M-S (2015). The Analysis of Core Contents in Comsumer Area from 1st to 2009 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37-50. 

  14. Ju S-E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 Focused on 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2), 79-93. 

  15. Jun M-K (2004). Analysis of Household Textbooks for Middle' High School in Colonial Ag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3), 1-25. 

  16. Kaptein R & Kamps J (2011). Word clouds of multiple search results. Multidisciplinary Information Retrieval-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6653, 78-93. 

  17. Kim E-L, Yu N-S & Chae J-H (2015).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Family life'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85-109. 

  18. Kim J-H & Kim Y-K (2010). Dietary Education Support Act and Middle School Dietary Education - Focusing on the Dietary Section of the Revised 2007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13. 

  19. Kim J-W & Jun M-K (2012). A Study on the Change of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by National Curriculum : Focus on the 1st-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4), 19-37. 

  20. Kim N-E (2017).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of Field of home life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 developed by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2), 23-39. 

  21. Kim S-H (2017). Textbook Analysis of Middle School-Home Economics and Survey on Consumption Status and Nutritional Knowledge of Milk and Dairy Produ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ongju City, Chungnam Provinc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4), 117-131. 

  22. Kim Y-J, Lee S-H & Sohn S-H (2014). A Study on the Change in the Representation of Father Involvement in Home Economics Textbook.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2), 31-49. 

  23. Kim Y-W (2017). Trends in Markets for Home Meal Replacements. Korean Food Science & Industry, 50(1), 57-66. 

  24. Koo H-R & Lee K-Y (2000). A study on the Attitudes toward Market Goods Characteristics and the Market Goods Substitution of Housework.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3), 39-51. 

  25. Lee C-S, Choi Y-H & Yoo T-M (2002). A study on the Systematiz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of School 'Practical Arts' and 'Technology & Home Economics', 2.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Abstracts of 2002 KICE Research Reports(PIM 2003-3), 47-49. 

  26. Lee E-J & Shin H-W (2007). The Connection Analysis on the Areas of Clothing and Textiles in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and the Science of Home Economics Course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1), 1-14. 

  27. Lee H-J & Lee Y-R (2016). The Content Analysis about Body Image in Adolescents of the Textbook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1), 87-104. 

  28. Lee J-Y & Yu N-S (2015).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Consumer Life' area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121-140. 

  29. Lee M-J & Yoo T-M (2010). Analysis of the Practical Reasoning Process Presented in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07 Revised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4), 109-138. 

  30. Lee M-Y, Park M-J & Chae J-H (2010). Analysis of the Critical Thinking Level of Activity Tasks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7th Grader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9-36. 

  31. Lee S-J (2017). The Analysis on the Consumption Education Contents Shown in Practical Arts &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0(4), 69-88. 

  32. Lee Y-S & Kim Y-N (2000). Content Analysis of Food & Nutrition Sec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Home Economics, Physical Education and Scienc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2(3), 53-63. 

  33. Lee Y-S & Jang S-O (2011). Content Analyses of Housing Area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y 2007 Revised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2), 131-148. 

  34. Lee Y-S (2001). Analysis of Changes in Home Management Part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3(1), 73-91. 

  35. Lee Y-S (2010). An Analysis on the Units of 'Adolescence Self-Management' and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Used in Middle Schools: Focusing on How the Emphasis of the 2007 Curriculum Revision is Reflected.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55-75. 

  36. Moon Y-H, Lee S-H & Sohn S-H (2013). Analysis of Practical Reasoning Processes Presented in Consumer Education of Techon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2), 79-101. 

  37. Park M-J, Cho J-S, Jang S-O & Lee Y-S (2011). Content Analyses of Green Life-Educational Materials in Korean and Japanes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1-17. 

  38. Park Y-Y & Choi E-K (1997). Content analysis of 8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1), 161-188. 

  39. Shin S-O (1995). Analysis and Survey Research about Home Economics Text Books of Middle School. Korean Education Inquiry, (10), 31-49. 

  40. Shim M-H, Kim M-J & Kim Y-N (2011). The Contents Analysis of 'Nutrition and Diet for Adolescents' based on the Elaboration Theory.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3), 37-51. 

  41. Son Y-L, Baik K-I & Ju S-E (2014). Parents' capability about the core contents of 'Family' unit of the 2009 revised middle-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2), 51-67. 

  42. Suh M-J, Lee S-H & Sohn S-H (2016). The contents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 a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America.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21-43. 

  43. Yang S-J, Chae J-H, Yu N-S & Park M-J (2015).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31-50. 

  44. Yang J-H (2004). The Analysis on Relatedness of contents about 'Nutrition and Foods' which are dealt in Practical Arts and Home Economics Subjec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3), 27-41. 

  45. Yoon I-K (1996).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8(1), 79-91. 

  46. Yoon I-K (1996).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8(2), 53-64. 

  47. Yoon I-K (1997). 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9(1), 133-143. 

  48. Yoon I-K (2004). A Study on Comparison of 6th Curriculum and 7th Curriculum of Home Economics Textbooks in the Middle School.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4), 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