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Home Economics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4, 2012년, pp.133 - 144  

박미옥 (지산중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이어 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들의 관심 정도, 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의 요구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영역을 수업한 가정과 교사이다. 연구대상의 표집방법은 편의표집과 체계적 무선표집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우편, 연수장소 방문,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총 350부를 SPSS WIN 1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의 관심 단계 조사 결과, 단계 0의 지각적 관심(97.05%)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단계1의 정보적 관심(87.06%), 단계 2의 개인적 관심(86.23%), 단계 3의 운영적 관심(79.85%), 단계 6의 강화적 관심(63.22%), 단계 4의 결과적 관심(61.26%), 그리고 단계 5의 협동적 관심(60.12%)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 수준은 준비 수준 2(30.3%)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탐색 수준 1(18.30%)과 정교화 수준 5(18.30%), 기계적 수준 3(16.0%), 일상적 수준 4(10.09%), 사용하지 않는 수준 0(4.0%), 통합 수준 6(1.70%), 그리고 갱신 수준 7(0.60%) 순이었다. 셋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에 대한 요구도는 '(O)행동계획을 세우게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A)선택과 결과를 분석하게 한다(1.75)', '(N)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게 한다(1.57)', '(E)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1.44)', '(R)문제를 인식한다(1.39)', 그리고 '(S)최선의 선택을 하게한다(1.36)'의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me Economics(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levels of use, and needs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focusing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Questionnaires were administrated to HE teachers who worked for middle or high schoo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수준은 어떠한지 알아본다.
  • 이에 실천적 추론 수업을 강조한 2007년 개정 교육 과정이 시행된 이후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새로운 수업 혁신 중의 하나인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이 있고 실행하고 있는지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의 과정 요소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며, 실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요구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단계와 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의 중요도, 실행도, 그리고 요구를 조사하여 가정과 교사가 이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 셋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요구도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 Lee, Park, and Chae(2012)도 전국 가정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가정과 교육에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은 정보적 단계가 가장 높았으며 실행은 일상화 수준이 가장 많았다.
  • 첫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관심단계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천적 추론 수업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경험하는가? 실천적 추론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고등정신 사고 능력인 추론을 하게 하여 실천을 유도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 추론을 경험한다. Kister, Laurenson, and Boggs(1994)는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로서 REASON 모형을 소개하였다.
REASON은 무엇인가? Kister, Laurenson, and Boggs(1994)는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로서 REASON 모형을 소개하였다. 이때 REASON은 문제를 인식하고(Recogniz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Evaluate),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Anlyze),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Select),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Outline), 그리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Note) 추론 과정의 첫 영문의 합성어이다. 각 추론 과정에는 이에 해당하는 다양한 실천적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실천적 추론 수업은 무엇인가? 실천적 추론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고등정신 사고 능력인 추론을 하게 하여 실천을 유도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 추론을 경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