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이어 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들의 관심 정도, 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의 요구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영역을 수업한 가정과 교사이다. 연구대상의 표집방법은 편의표집과 체계적 무선표집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우편, 연수장소 방문,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총 350부를 SPSSWIN 1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의 관심 단계 조사 결과, 단계 0의 지각적 관심(97.05%)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단계1의 정보적 관심(87.06%), 단계 2의 개인적 관심(86.23%), 단계 3의 운영적 관심(79.85%), 단계 6의 강화적 관심(63.22%), 단계 4의 결과적 관심(61.26%), 그리고 단계 5의 협동적 관심(60.12%)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 수준은 준비 수준 2(30.3%)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탐색 수준 1(18.30%)과 정교화 수준 5(18.30%), 기계적 수준 3(16.0%), 일상적 수준 4(10.09%), 사용하지 않는 수준 0(4.0%), 통합 수준 6(1.70%), 그리고 갱신 수준 7(0.60%) 순이었다. 셋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에 대한 요구도는 '(O)행동계획을 세우게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A)선택과 결과를 분석하게 한다(1.75)', '(N)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게 한다(1.57)', '(E)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1.44)', '(R)문제를 인식한다(1.39)', 그리고 '(S)최선의 선택을 하게한다(1.36)'의 순이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2007년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이어 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들의 관심 정도, 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의 요구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가정영역을 수업한 가정과 교사이다. 연구대상의 표집방법은 편의표집과 체계적 무선표집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우편, 연수장소 방문,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 총 350부를 SPSS WIN 1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의 관심 단계 조사 결과, 단계 0의 지각적 관심(97.05%)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단계1의 정보적 관심(87.06%), 단계 2의 개인적 관심(86.23%), 단계 3의 운영적 관심(79.85%), 단계 6의 강화적 관심(63.22%), 단계 4의 결과적 관심(61.26%), 그리고 단계 5의 협동적 관심(60.12%)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 수준은 준비 수준 2(30.3%)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탐색 수준 1(18.30%)과 정교화 수준 5(18.30%), 기계적 수준 3(16.0%), 일상적 수준 4(10.09%), 사용하지 않는 수준 0(4.0%), 통합 수준 6(1.70%), 그리고 갱신 수준 7(0.60%) 순이었다. 셋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에 대한 요구도는 '(O)행동계획을 세우게 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A)선택과 결과를 분석하게 한다(1.75)', '(N)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게 한다(1.57)', '(E)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1.44)', '(R)문제를 인식한다(1.39)', 그리고 '(S)최선의 선택을 하게한다(1.36)'의 순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me Economics(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levels of use, and needs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focusing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Questionnaires were administrated to HE teachers who worked for middle or high school 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me Economics(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levels of use, and needs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focusing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Questionnaires were administrated to HE teachers who worked for middle or high school in Korea and used HE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2007 HE curriculum through mailing and visiting HE teacher training centers. 350 data collected from the responses were finally analyzed using SPSS 12.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PRI) were demonstrated by the following order: awareness stage 0(97.05%), informational stage 1(87.06%), personal stage 2(86.23%), management stage 3(79.85%), refocusing stage 6(63.22%), consequence stage 4(61.26%), and collaboration stage 5(60.12%). Second, HE teachers' levels of use for PRI were demonstrated by the following order: preparation level 2(30.3%), orientation level 1(18.30%), refinement level 5 (18.30%), mechanical level 3: (16.0%), routine level 4(10.09%), nonuse level 0(4.0%), integration level 6(1.70%), and renewal level 7(0.60%). Third, needs for HE teachers' practical reasoning process were shown as the following order: '(O)Outline and implement a plan for action'(1.89), '(A)Analyze choices and consequences'(1.75), '(N)Note the results of your action(s)'(1.57), '(E)Evaluate information needed to solve the problem'(1.44), '(R)Recognize the problem'(1.39), and '(S)Select the best choices'(1.3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me Economics(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levels of use, and needs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focusing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Questionnaires were administrated to HE teachers who worked for middle or high school in Korea and used HE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2007 HE curriculum through mailing and visiting HE teacher training centers. 350 data collected from the responses were finally analyzed using SPSS 12.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bout the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PRI) were demonstrated by the following order: awareness stage 0(97.05%), informational stage 1(87.06%), personal stage 2(86.23%), management stage 3(79.85%), refocusing stage 6(63.22%), consequence stage 4(61.26%), and collaboration stage 5(60.12%). Second, HE teachers' levels of use for PRI were demonstrated by the following order: preparation level 2(30.3%), orientation level 1(18.30%), refinement level 5 (18.30%), mechanical level 3: (16.0%), routine level 4(10.09%), nonuse level 0(4.0%), integration level 6(1.70%), and renewal level 7(0.60%). Third, needs for HE teachers' practical reasoning process were shown as the following order: '(O)Outline and implement a plan for action'(1.89), '(A)Analyze choices and consequences'(1.75), '(N)Note the results of your action(s)'(1.57), '(E)Evaluate information needed to solve the problem'(1.44), '(R)Recognize the problem'(1.39), and '(S)Select the best choices'(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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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수준은 어떠한지 알아본다.
이에 실천적 추론 수업을 강조한 2007년 개정 교육 과정이 시행된 이후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새로운 수업 혁신 중의 하나인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이 있고 실행하고 있는지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수업의 과정 요소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며, 실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른 요구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단계와 실행 수준을 진단하고,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의 중요도, 실행도, 그리고 요구를 조사하여 가정과 교사가 이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셋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에 대한 중요도, 실행도, 요구도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Lee, Park, and Chae(2012)도 전국 가정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가정과 교육에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은 정보적 단계가 가장 높았으며 실행은 일상화 수준이 가장 많았다.
첫째, 가정과 교사의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관심단계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제안 방법
(1979)이 개발한 면담 질문법을 수정 · 보완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사용하였다.
0을 활용하여 연구 내용에 따라 평균 및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관심단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0단계에서 6단계의 관심 단계별로 분류된 5문항에 각각 체크된 점수(A)를 합산한 값 (B)을 백분율 표2)로 환산(C)하였다.
네 번째로는 ‘(E)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1.44)’로 하위영역으로는 ‘학생 개인이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를 평가하게 한다(2.50)’,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실 정보는 무엇인가를 평가하게 한다(1.51)’, ‘학생 개인이 의사결정을 하였을 때 그것이 타인에 대한 가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예상하게 한다(1.22)’, ‘최선의 것을 선택하기 위하여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할까를 생각하게 한다(1.18)’, 그리고 ‘주어진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학생 개인의 개인적 가치는 무엇인가를 평가하게 한다(1.14)’의 순으로 요구하였다.
등의 질문으로 행동의 방향을 탐색하는데서 시작하여, 문제가 일어난 맥락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지식, 기능, 가치 판단력 등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학습자가 대안의 탐색과정을 거쳐 실천한 행동이 자신과 타인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봄으로써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지도(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하도록 하여 실천적 추론 과정을 강조하는 수업 즉 실천적 추론 수업을 주요한 수업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본 설문지는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단계(35 문항)와 실행수준(1 문항), REASON 모형의 실천적 추론 과정요소(16 문항), 그리고 교사의 배경변인(7 문항)의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본 조사도구는 Hall, George, and Rutherford(1979)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설문지(stages of concerns questionnaire)’를 Choi, Park, and Chae(2011)가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가정교육 전공 교수 1인과 박사 학위 소지자 1인으로부터 설문 내용의 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실천적 추론 단계는 문제와 관련 있는 상황을 분석하여 어떤 결과를 추구하고 있는지 목표를 형성한다. 이 단계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가치정보와 사실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고, 윤리적 도덕적인 가치와 자신과 타인에게 미칠 결과를 고려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한다. 행동의 단계는 실제로 최선의 행동을 실행하고 실제 상황에서 기술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단계이고, 마지막으로 행동에 대한 평가 단계는 행동을 실행한 후 실제의 결과와 행동과정을 반성하는 단계이다.
(1979)이 개발한 면담 질문법을 수정 · 보완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사용하였다. 질문지에는 실천적 추론 수업을 어느 정도 실행하는가를 8개의 답지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제시하였다. 8개의 답지는 수준 0(미사용), 수준 1(탐색), 수준 2(준비), 수준 3(기계적 사용), 수준 4(일상화), 수준 5(정교화), 수준 6(통합), 수준 7(갱신)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국의 중 ·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기술 · 가정』 교과의 가정영역을 수업한 교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국의 중 ·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기술 · 가정』 교과의 가정영역을 수업한 교사이다. 연구 대상의 표집방법은 2011년 7월 한 달 동안 우편조사와 이메일을 통한 체계적 무선 표집과 직접 방문을 통한 편의표집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무선 표집 방법으로는 전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중학교 3,118개 중 607개를 체계적으로 무선 표집하여 각 학교에 1부씩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0%가 중소도시에 근무하였다. 응답자의 73.1%는 국공립학교에 근무하였다.
체계적 무선 표집 방법으로는 전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중학교 3,118개 중 607개를 체계적으로 무선 표집하여 각 학교에 1부씩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17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편의표집방법으로는 2011년 7월 중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행해진 세 지역(전남, 천안, 서울)의 연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186명에게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편의표집방법으로는 2011년 7월 중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행해진 세 지역(전남, 천안, 서울)의 연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186명에게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이와 같이 우편조사와 방문 조사를 통하여 총 36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5부를 제외하고 350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의 표집방법은 2011년 7월 한 달 동안 우편조사와 이메일을 통한 체계적 무선 표집과 직접 방문을 통한 편의표집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무선 표집 방법으로는 전국의 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중학교 3,118개 중 607개를 체계적으로 무선 표집하여 각 학교에 1부씩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17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중 17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편의표집방법으로는 2011년 7월 중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행해진 세 지역(전남, 천안, 서울)의 연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수에 참여한 가정과 교사 186명에게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이와 같이 우편조사와 방문 조사를 통하여 총 36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5부를 제외하고 350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설문 결과는 SPSS/WIN 12.0을 활용하여 연구 내용에 따라 평균 및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관심단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0단계에서 6단계의 관심 단계별로 분류된 5문항에 각각 체크된 점수(A)를 합산한 값 (B)을 백분율 표2)로 환산(C)하였다.
이론/모형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의 중요도, 실행도, 요구도를 묻는 조사도구는 5점 리커트 척도로 Kister, et al.(1994)이 제시한 REASON모형의 구성 요소{R(recognize): 문제를 인식하다, E(evaluate):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 A(analize): 선택과 결과를 분석한다, S(select): 최선의 선택을 한다, O(orgarnize): 행동계획을 세운다, N(note): 행동의 결과를 평가한다}에 해당하는 각 질문을 포함한 16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조사도구의 내적 신뢰도인 Cronbach's alpha 는 평균 .
성능/효과
가정과 수업에서 실천적 추론수업에 대한 교사의 관심을 백분율점수로 환산한 결과, [Table 2]에서 보듯이, 실천적 추론수업에 대해 인지하거나 지각하고 있는 단계 0의 지각적 관심(97.05)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단계 1의 정보적 관심(87.06), 단계 2의 개인적 관심(86.23), 단계3의 운영적 관심(79.85), 단계 6의 강화적 관심(63.22), 그리고 단계 4의 결과적 관심(61.26)의 순이었다.
다섯 번째로 ‘(R)문제를 인식한다(1.39)’로 하위영역으로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떤 요인이 학생 개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게 한다(1.90)’,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학생 개인에게 왜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한다(1.68)’, 그리고 ‘궁극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학생 개인의 가장 바람직한 결과는 무엇인가를 예상하게 한다(0.54)’의 순으로 요구하였다.
본 연구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응답자 모두가 여자 교사였으며, 전체 응답자 중 반 정도(51.4%)는기혼이고 반 정도(48.6%)는 미혼이었다. 교직경력은 5년 이하가 56.
세 번째로는 ‘(N)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게 한다(1.57)’로 하위영역으로는 ‘학생 개인이 다음에 이런 문제를 만나도 이런 선택을 할 것인가를 평가하게 한다(1.72)’, ‘문제해결 경험이 미래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 기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예상하게 한다(1.65)’, 그리고 ‘학생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무엇을 배웠는가를 평가하게 한다(1.27)’의 순으로 나타났다.
Jung and Chae(2005)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와 인문 계고등학교 기술 · 가정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도, 실행수준, 실행 형태 및 지원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은 정보적 단계가 가장 높았으며, 실행은 일상화 수준이 가장 많았다.
Lee(2008)는 2007년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일부 도입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가정과 교사들의 인지도 및 관심단계를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지역 소재의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과 온라인을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지각적 단계에 가장 높았고 결과적 단계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가정과 교사들은 2007년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 실천적 문제 중심교육과정이 적용된 사실을 잘 알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의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에 대한 선행 연구로 Chae, Yoo, and Park(2007)은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이 수업을 받은 학생은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중 가정교과가 수공훈련을 강조하는 교과라는 인식을 감소되었으며, 가족 관리를 중심으로 하는 교과, 가족발달을 강조하는 교과, 어려움에 처해있는 집단을 도와주는 교과라는 인식이 향상되었다. 특히 이 수업을 받은 학생은 가정 교과를 사회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교과, 가정과 관련된 사회 문제를 분석하는 교과, 남녀 모두에게 필요한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교과로 인식하게 되었다.
Lee and Yoo(2008)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가정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대부분 신선한 충격을 받았고, 가정교과를 학생들로 하여금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가정생활과 관련된 고등사고 능력을 기르는 교과로 인식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이 교육과 정에 대한 신선한 충격을 받은 교사들도 실제 수업과의 접목에서는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Choi, Park, and Chae(2011)는 전국의 중학교 가정교사를 대상으로 가정교과 진로교육 관심단계와 실행 수준 및 실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은 정보적 단계에 머물렀으나 실행은 정교화 수준이 가장 많았다. 이 연구에서 가정과 교사는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진로교육을 내재화하여 정교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 진로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은 정보적 단계에 머물렀으나 실행은 정교화 수준이 가장 많았다. 이 연구에서 가정과 교사는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진로교육을 내재화하여 정교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에 Kim and Chae(2001)는 실천적 추론 수업을 실행한 경험이 있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한 실행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 가정과 교사들은 실천적 추론 수업이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 형성에 도움이 되고, 토론 방법을 배우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가정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발표력, 사고력, 수업참여가 높아져 도움이 되는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반면에 실천적 추론 수업 교수 · 학습자료의 방만, 학급당 학생 수 과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미흡, 실천적 추론의 소재 확보의 어려움, 입시중심의 풍토 등을 이 수업을 실행하는 데 어려운 장애요소로 호소하였다.
자세히 살펴 보면,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에서 가정과 교사들은 ‘(S)최선의 선택을 하게 한다(4.26)’, '(R)문제인식을 한다(4.22)’, ‘(O)행동계획을 세우게 한다(4.21)’, '(A)선택과 결과를 분석하게 한다(4.16)’, ‘(N)행동 결과를 평가한다(4.13)’, 그리고 ‘(E)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한다(4.07)’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대부분의 가정과 교사들은 실천적 추론 수업에 대해 인지하고 있거나 다소 관심이 있는 상태이다.
후속연구
셋째, 가정과 교사는 실천적 추론 수업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행동 계획을 세우게 하고 선택과 결과를 분석하며,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평가하는 활동을 더 강조하여 수업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에서 학생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를 평가하고 학생이 결정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 어떻게 계획을 세울까에 대한 추론 과정을 더 많이 강조하여 수업할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의 한계로 조사 대상자의 생각에 근거하여 연구 결과가 제시되었기에 현장에서 실천적 추론 수업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후속 연구로는 현장을 관찰하고 실행 교사와 학생을 면담하여 실제로 이 수업을 실행할 때, 실천적 추론 수업 과정 요소가 어떤 내용에서 어떻게 제시되는지,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이 요구되는지 등을 추후 연구에서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천적 추론 수업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경험하는가?
실천적 추론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고등정신 사고 능력인 추론을 하게 하여 실천을 유도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 추론을 경험한다. Kister, Laurenson, and Boggs(1994)는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로서 REASON 모형을 소개하였다.
REASON은 무엇인가?
Kister, Laurenson, and Boggs(1994)는 실천적 추론 과정 요소로서 REASON 모형을 소개하였다. 이때 REASON은 문제를 인식하고(Recogniz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Evaluate),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Anlyze),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Select),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Outline), 그리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Note) 추론 과정의 첫 영문의 합성어이다. 각 추론 과정에는 이에 해당하는 다양한 실천적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실천적 추론 수업은 무엇인가?
실천적 추론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고등정신 사고 능력인 추론을 하게 하여 실천을 유도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하고, 결과와 선택을 평가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행동을 위한 계획을 하고, 행동 결과를 평가하는 추론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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