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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과 교사의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에 대한 인식 - CBAM 모형에 기초하여-
Home Economics teachers' concern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es: Based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2, 2012년, pp.117 - 134  

이인숙 (서운중학교) ,  박미정 (청덕중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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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육에서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그리고 실행 실태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의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 표집과 편의 표집을 하여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된 18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주로 Hall(1987)이 개발한 혁신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수준에 대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그 외는 선행연구를 기초하여 개발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자료는 SPSS/window(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는 정보적 관심 단계(85.51)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개인적 관심 단계(85.18), 운영적 관심 단계(81.88), 지각적 관심 단계(82.15), 강화적 관심 단계(68.80), 협동적 관심 단계(61.97), 그리고 결과적 관심단계(59.76)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은 기계적 실행 수준(수준 3; 21.4%)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탐색 수준(수준 1; 20.9%), 정교화 수준(수준 5; 17.1%), 사용하지 않는 수준(수준 0; 15.0%), 준비 수준(수준 2; 10.2%), 통합 수준(수준 6; 5.9%), 갱신 수준(수준 7; 4.8%), 일상화 수준(수준 4; 4.8%) 순이었다. 셋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반 이상의 가정과 교사(56.1%)는 가정과 수업에서 인성 교육에 치중하고 있으며, 31.0%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을 모두 실행한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소수의 교사(6.4%)는 창의성 교육을 실행한다고 응답하였고 같은 수의 교사(6.4%)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 어느 것도 실행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가정과 교사의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를 조사한 결과,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은 평균은 5점 만점에서 3.76이었고 창의성 요소의 평균은 3.59, 인성 요소의 평균은 3.94로 보통보다 높았다. 창의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에 대해서, 개방성/민감성(3.9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문제해결능력(3.79), 호기심/흥미(3.73), 비판적 사고(3.68), 논리/분석적 사고(3.63), 문제발견능력(3.61), 독창성(3.57), 유추성(3.47), 유창성/융통성(3.46), 정교성(3.46), 상상력(3.37), 몰입/공감(3.37)의 순으로 실행하였다. 인성 교육 요소는 실천력(4.0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협동/배려/공정(4.06), 자기관리능력(4.04), 시민의식(4.04), 진로개발능력(4.03), 환경친화능력(3.95), 책임(감)/소유(3.94), 의사결정능력(3.89), 신뢰/정직/약속(3.88), 자율성(3.86), 글로벌역량(3.55)의 순으로 실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때 어려운 점으로, 많은 가정과 교사(64.71%)는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수업 자료가 부족한 데 있다고 하였으며, 40.11%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의 연수 기회가 적은데 있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38.50%의 가정과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거나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하였고, 25.67%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 방법을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창의 인성 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해서, '창의 인성 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체험활동의 확대'(4.34),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가정과 수업 문화 조성'(4.29),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창의 인성 교육 내용'(4.27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age of concern, the level of use, and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regard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HE) classes.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sent through mails and e-mails to middle-school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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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갖는 관심과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진단하고 파악하기 위해 전국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사들이 가정과 수업에서의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실행 실태는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 교과에서 가정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진단하고 파악하여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에 적절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있다.
  • 이 질문지는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보이고 있는가에 대해 응답하게 하였다.
  • 이러한 연구로 얻은 결과는 향후 있을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자료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정과교육에 창의·인성 교육의 실행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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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 교육은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창의․인성 교육은 기존의 각각 행해지던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통합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개발하기 위한 교육으로, 박미정과 김영애(2011)는 이러한 창의․ 인성 교육이 그 내용면에서 기존의 가정과교육과 연관성이 높다고 보았다. 지금까지 가정과교육에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연구는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각각 나누어서 시행 하였다.
채현정은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내용이 학교교육에서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나? 채정현(1996)은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내용이 학교교육에서 제대로 실행되려면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가 갖고 있는 감정, 느낌, 관심을 조사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게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과 실패가 교육과정을 직접 실행하는 교사들의 관심과 인식, 이해 정도와 실행 의지에 달려있다(이용운, 2004)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정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는 교육과정 개정 의도와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며, 변화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태도(홍후조, 2002)를 가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개정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도 교사들이 수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생기지 않았고, 교육정책 입안자들은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의 참여의식이나 관심수준을 고려하지 않기에(이용운, 2004) 교사들은 교육과정 변화에 민감하지 못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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