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사의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에 대한 인식 - CBAM 모형에 기초하여- Home Economics teachers' concern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es: Based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육에서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그리고 실행 실태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의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 표집과 편의 표집을 하여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된 18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주로 Hall(1987)이 개발한 혁신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수준에 대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그 외는 선행연구를 기초하여 개발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자료는 SPSS/window(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는 정보적 관심 단계(85.51)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개인적 관심 단계(85.18), 운영적 관심 단계(81.88), 지각적 관심 단계(82.15), 강화적 관심 단계(68.80), 협동적 관심 단계(61.97), 그리고 결과적 관심단계(59.76)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은 기계적 실행 수준(수준 3; 21.4%)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탐색 수준(수준 1; 20.9%), 정교화 수준(수준 5; 17.1%), 사용하지 않는 수준(수준 0; 15.0%), 준비 수준(수준 2; 10.2%), 통합 수준(수준 6; 5.9%), 갱신 수준(수준 7; 4.8%), 일상화 수준(수준 4; 4.8%) 순이었다. 셋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반 이상의 가정과 교사(56.1%)는 가정과 수업에서 인성 교육에 치중하고 있으며, 31.0%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을 모두 실행한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소수의 교사(6.4%)는 창의성 교육을 실행한다고 응답하였고 같은 수의 교사(6.4%)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 어느 것도 실행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가정과 교사의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를 조사한 결과,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은 평균은 5점 만점에서 3.76이었고 창의성 요소의 평균은 3.59, 인성 요소의 평균은 3.94로 보통보다 높았다. 창의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에 대해서, 개방성/민감성(3.9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문제해결능력(3.79), 호기심/흥미(3.73), 비판적 사고(3.68), 논리/분석적 사고(3.63), 문제발견능력(3.61), 독창성(3.57), 유추성(3.47), 유창성/융통성(3.46), 정교성(3.46), 상상력(3.37), 몰입/공감(3.37)의 순으로 실행하였다. 인성 교육 요소는 실천력(4.0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협동/배려/공정(4.06), 자기관리능력(4.04), 시민의식(4.04), 진로개발능력(4.03), 환경친화능력(3.95), 책임(감)/소유(3.94), 의사결정능력(3.89), 신뢰/정직/약속(3.88), 자율성(3.86), 글로벌역량(3.55)의 순으로 실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때 어려운 점으로, 많은 가정과 교사(64.71%)는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수업 자료가 부족한 데 있다고 하였으며, 40.11%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의 연수 기회가 적은데 있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38.50%의 가정과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거나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하였고, 25.67%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 방법을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창의 인성 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해서, '창의 인성 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체험활동의 확대'(4.34),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가정과 수업 문화 조성'(4.29),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창의 인성 교육 내용'(4.27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육에서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그리고 실행 실태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의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 표집과 편의 표집을 하여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된 18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주로 Hall(1987)이 개발한 혁신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수준에 대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그 외는 선행연구를 기초하여 개발하였으며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자료는 SPSS/window(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는 정보적 관심 단계(85.51)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개인적 관심 단계(85.18), 운영적 관심 단계(81.88), 지각적 관심 단계(82.15), 강화적 관심 단계(68.80), 협동적 관심 단계(61.97), 그리고 결과적 관심단계(59.76)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은 기계적 실행 수준(수준 3; 21.4%)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탐색 수준(수준 1; 20.9%), 정교화 수준(수준 5; 17.1%), 사용하지 않는 수준(수준 0; 15.0%), 준비 수준(수준 2; 10.2%), 통합 수준(수준 6; 5.9%), 갱신 수준(수준 7; 4.8%), 일상화 수준(수준 4; 4.8%) 순이었다. 셋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반 이상의 가정과 교사(56.1%)는 가정과 수업에서 인성 교육에 치중하고 있으며, 31.0%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을 모두 실행한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소수의 교사(6.4%)는 창의성 교육을 실행한다고 응답하였고 같은 수의 교사(6.4%)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 어느 것도 실행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가정과 교사의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를 조사한 결과, 창의 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은 평균은 5점 만점에서 3.76이었고 창의성 요소의 평균은 3.59, 인성 요소의 평균은 3.94로 보통보다 높았다. 창의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에 대해서, 개방성/민감성(3.9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문제해결능력(3.79), 호기심/흥미(3.73), 비판적 사고(3.68), 논리/분석적 사고(3.63), 문제발견능력(3.61), 독창성(3.57), 유추성(3.47), 유창성/융통성(3.46), 정교성(3.46), 상상력(3.37), 몰입/공감(3.37)의 순으로 실행하였다. 인성 교육 요소는 실천력(4.07)을 가장 많이 실행하였고, 다음으로 협동/배려/공정(4.06), 자기관리능력(4.04), 시민의식(4.04), 진로개발능력(4.03), 환경친화능력(3.95), 책임(감)/소유(3.94), 의사결정능력(3.89), 신뢰/정직/약속(3.88), 자율성(3.86), 글로벌역량(3.55)의 순으로 실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때 어려운 점으로, 많은 가정과 교사(64.71%)는 창의 인성 교육을 실행할 수업 자료가 부족한 데 있다고 하였으며, 40.11%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의 연수 기회가 적은데 있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38.50%의 가정과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거나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하였고, 25.67%의 교사는 창의 인성 교육 방법을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창의 인성 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해서, '창의 인성 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체험활동의 확대'(4.34),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가정과 수업 문화 조성'(4.29),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창의 인성 교육 내용'(4.2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age of concern, the level of use, and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regard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HE) classes.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sent through mails and e-mails to middle-school 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age of concern, the level of use, and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regard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HE) classes.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sent through mails and e-mails to middle-school HE teachers in the whole country selected by systematic sampling and convenience sampling. Questionnaires of the stages of concern and the levels of use developed by Hall(1987) were used in this study. 187 data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by using SPSS/window(12.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ing: First, for the stage of concerns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e information stage of concerns(85.51) was the one with the highest response rate and the next high in the following order: the management stage of concerns(81.88), the awareness stage of concerns(82.15), the refocusing stage of concerns(68.80), the collaboration stage of concerns(61.97), and the consequence stage of concerns(59.76). Second, the levels of use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was highest with the mechanical levels(level 3; 21.4%) and the next high in the following order: the orientation levels of use(level 1; 20.9%), the refinement levels(level 5; 17.1%), the non-use levels(level 0; 15.0%), the preparation levels(level 2; 10.2%), the integration levels(level 6; 5.9%), the renewal levels(level 7; 4.8%), the routine levels(level 4; 4.8%). Third, for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more than half of the HE teachers(56.1%) mainly focused on personality education in their HE classes; 31.0% of the HE teachers performed both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a small number of teachers(6.4%) focused on creativity education; the same number of teachers(6.4%) responded that they do not focus on neither of the two. Examining the level and type of performance HE teachers applied, the average score on the performance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was 3.76 out of 5.00 and the mean of creativity component was 3.59 and of personality component was 3.94, higher than standard. For the creativity education, openness/sensitivity(3.97) education was performed most and the next most in the following order: problem-solving skill(3.79), curiosity/interest(3.73), critical thinking(3.63), problem-finding skill(3.61), originality(3.57), analogy(3.47), fluency/adaptability(3.46), precision(3.46), imagination(3.37), and focus/sympathy(3.37). For the personality education, the following components were performed in order from most to least: power of execution(4.07), cooperation/consideration/just(4.06), self-management skill(4.04), civic consciousness(4.04), career development ability(4.03), environment adaptability(3.95), responsibility/ownership(3.94), decision making(3.89), trust/honesty/promise(3.88), autonomy(3.86), and global competency(3.55). Regarding what makes perform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difficult, most HE teachers(64.71%) chose the lack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40.11% of participants chose the lack of seminar and workshop opportunity. 38.5% chose the difficulty of developing an evaluation criteria or an evaluation tool while 25.67% responded that they do not know any means of perform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Regarding the better way to support for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e HE teachers chose in order from most to least: 'expansion of hands-on activities for students related to education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4.34), 'development of HE classroom culture putting emphasi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4.29), 'a prop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at goes along with students' developmental stages'(4.27), 'securing enough human resource and number of professors who will conduct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4.21), 'establishment of the concept and 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age of concern, the level of use, and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ome Economics teachers regard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Home Economics(HE) classes. The survey questionnaires were sent through mails and e-mails to middle-school HE teachers in the whole country selected by systematic sampling and convenience sampling. Questionnaires of the stages of concern and the levels of use developed by Hall(1987) were used in this study. 187 data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by using SPSS/window(12.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ing: First, for the stage of concerns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e information stage of concerns(85.51) was the one with the highest response rate and the next high in the following order: the management stage of concerns(81.88), the awareness stage of concerns(82.15), the refocusing stage of concerns(68.80), the collaboration stage of concerns(61.97), and the consequence stage of concerns(59.76). Second, the levels of use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was highest with the mechanical levels(level 3; 21.4%) and the next high in the following order: the orientation levels of use(level 1; 20.9%), the refinement levels(level 5; 17.1%), the non-use levels(level 0; 15.0%), the preparation levels(level 2; 10.2%), the integration levels(level 6; 5.9%), the renewal levels(level 7; 4.8%), the routine levels(level 4; 4.8%). Third, for the innovation configuration of HE teacher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more than half of the HE teachers(56.1%) mainly focused on personality education in their HE classes; 31.0% of the HE teachers performed both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a small number of teachers(6.4%) focused on creativity education; the same number of teachers(6.4%) responded that they do not focus on neither of the two. Examining the level and type of performance HE teachers applied, the average score on the performance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was 3.76 out of 5.00 and the mean of creativity component was 3.59 and of personality component was 3.94, higher than standard. For the creativity education, openness/sensitivity(3.97) education was performed most and the next most in the following order: problem-solving skill(3.79), curiosity/interest(3.73), critical thinking(3.63), problem-finding skill(3.61), originality(3.57), analogy(3.47), fluency/adaptability(3.46), precision(3.46), imagination(3.37), and focus/sympathy(3.37). For the personality education, the following components were performed in order from most to least: power of execution(4.07), cooperation/consideration/just(4.06), self-management skill(4.04), civic consciousness(4.04), career development ability(4.03), environment adaptability(3.95), responsibility/ownership(3.94), decision making(3.89), trust/honesty/promise(3.88), autonomy(3.86), and global competency(3.55). Regarding what makes perform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difficult, most HE teachers(64.71%) chose the lack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40.11% of participants chose the lack of seminar and workshop opportunity. 38.5% chose the difficulty of developing an evaluation criteria or an evaluation tool while 25.67% responded that they do not know any means of perform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Regarding the better way to support for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e HE teachers chose in order from most to least: 'expansion of hands-on activities for students related to education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4.34), 'development of HE classroom culture putting emphasis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4.29), 'a proper curriculum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at goes along with students' developmental stages'(4.27), 'securing enough human resource and number of professors who will conduct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4.21), 'establishment of the concept and 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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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갖는 관심과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진단하고 파악하기 위해 전국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사들이 가정과 수업에서의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실행 실태는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가정 교과에서 가정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진단하고 파악하여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에 적절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있다.
이 질문지는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보이고 있는가에 대해 응답하게 하였다.
이러한 연구로 얻은 결과는 향후 있을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 자료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가정과교육에 창의·인성 교육의 실행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가정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설문지에는 성별, 연령, 기혼 유무, 담임 유무, 교직 경력, 최종 학력, 교사 자격 종류, 설립 유형, 학교 소재지의 9문항(선다형)과 창의·인성 교육의 중점적 실행 정도와 실천적 추론 수업 실행 정도를 묻는 5점 Likert 척도로 총 1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질문지는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보이고 있는가에 대해 응답하게 하였다. 각 질문은 8점 Likert scales를 이용하여 0점에서 7점까지의 점수 중 교사 자신의 관심 정도와 일치하는 곳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동의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잘 모를 경우에는 0점, 동의하지 않을수록 1점에서 2점, 다소 동의하면 3에서 4점, 대체로 동의하면 5에서 6점, 매우 동의하면 7점으로 표시한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도는 각 교사 별로 각 단계의 문항의 원점수를 합하여 점수를 낸 후, 이를 Hall 등이 만든 표를 이용하여 원점수를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여 평균을 내었다. 그리고 백분율 점수로 환산한 점수를 기초로 관심도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백분율 점수 중 가장 높게 나타난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으며 같은 점수가 둘 이상일 때는 높은 수준의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다.
둘째,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을 알아본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0)은 창의·인성 교육 모형으로 문용린과 최인수(2010b)의 창의·인성 교육의 기본틀에 김왕동(2010)이 제시한 창의·인성 교육 차원에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문화 및 풍토 요소를 포함시켰다. 또한 창의성 교육 요소를 인지적, 성향적, 동기적 요소로 분류하고, 인성 교육 요소를 인간관계 덕목과 인성 판단력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화 및 풍토 요소를 학급 요소와 학교 요소로 구분하여 각 하위 요소를 제시하였다(그림 1 참조).
그리고 백분율 점수로 환산한 점수를 기초로 관심도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백분율 점수 중 가장 높게 나타난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으며 같은 점수가 둘 이상일 때는 높은 수준의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다. 또한 가정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고,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과 실행 실태, 일반적 특성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을 묻는 문항은 김경자(1993)가 우리말로 번역한 Hord, Rutherford, 그리고 Hall(1987)의 면담 질문을 수정, 보완하였다. 사용하지 않는 수준에서 갱신 수준에 이르기까지 8단계의 수준으로 설정하였고 설문지에는 수준에 따른 문항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제시하였다.
설문지는 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단계(수준0), 탐색 단계(수준1), 준비 단계(수준2), 기계적 실행 단계(수준3), 일상화 단계(수준4), 정교화 단계(수준 5), 통합 단계(수준6), 갱신 단계(수준7)의 8단계의 수준에 따른 문항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제시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가정과교육 전공 교수 1인과 박사학위를 소지한 현장 교사 1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실태를 알아본다.
연구 대상의 표집은 off-line과 on-line으로 나누어서 편의 표집과 체계적 무선 표집을 병행하였다. 먼저 off-line의 편의 표집의 경우는 2011년 4월 27일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경기도가정과교육연구회 총회에 참석한 경기도 가정과 교사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도는 각 교사 별로 각 단계의 문항의 원점수를 합하여 점수를 낸 후, 이를 Hall 등이 만든 표를 이용하여 원점수를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여 평균을 내었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 도구로 김경자(1993)가 우리말로 번역한 Hall(1987)의 관심 단계 질문지 35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을 묻는 문항은 김경자(1993)가 우리말로 번역한 Hall(1987)의 면담 질문을 수정, 보완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을 묻는 문항은 김경자(1993)가 우리말로 번역한 Hord, Rutherford, 그리고 Hall(1987)의 면담 질문을 수정, 보완하였다.
첫째,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를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먼저 off-line의 편의 표집의 경우는 2011년 4월 27일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경기도가정과교육연구회 총회에 참석한 경기도 가정과 교사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off-line의 체계적 무선 표집은, 제주도를 제외한 15개의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2010년 4월을 기준으로 게재되어 있는 전국 중학교 3,114개 학교를 모집단으로 하고, 이를 체계적 무선 표집을 통해 서울시 75개 학교, 경기도 114개 학교, 인천 25개 학교, 대전 17개 학교, 부산 35개 학교, 대구 24개 학교, 울산 12개 학교, 광주 17개 학교, 강원 31개 학교, 충북 25개 학교, 충남 39개 학교, 전북 41개 학교, 전남 51개 학교, 경북 54개 학교, 경남 54개 학교로 총 614개의 학교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on-line 표집의 경우, 우편 설문 조사 대상을 제외한 학교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정과 교사 이메일 주소 226개를 임의로 표집 하였다.
off-line의 체계적 무선 표집은, 제주도를 제외한 15개의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2010년 4월을 기준으로 게재되어 있는 전국 중학교 3,114개 학교를 모집단으로 하고, 이를 체계적 무선 표집을 통해 서울시 75개 학교, 경기도 114개 학교, 인천 25개 학교, 대전 17개 학교, 부산 35개 학교, 대구 24개 학교, 울산 12개 학교, 광주 17개 학교, 강원 31개 학교, 충북 25개 학교, 충남 39개 학교, 전북 41개 학교, 전남 51개 학교, 경북 54개 학교, 경남 54개 학교로 총 614개의 학교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on-line 표집의 경우, 우편 설문 조사 대상을 제외한 학교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가정과 교사 이메일 주소 226개를 임의로 표집 하였다.
연구 대상의 표집은 off-line과 on-line으로 나누어서 편의 표집과 체계적 무선 표집을 병행하였다. 먼저 off-line의 편의 표집의 경우는 2011년 4월 27일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경기도가정과교육연구회 총회에 참석한 경기도 가정과 교사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off-line의 체계적 무선 표집은, 제주도를 제외한 15개의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2010년 4월을 기준으로 게재되어 있는 전국 중학교 3,114개 학교를 모집단으로 하고, 이를 체계적 무선 표집을 통해 서울시 75개 학교, 경기도 114개 학교, 인천 25개 학교, 대전 17개 학교, 부산 35개 학교, 대구 24개 학교, 울산 12개 학교, 광주 17개 학교, 강원 31개 학교, 충북 25개 학교, 충남 39개 학교, 전북 41개 학교, 전남 51개 학교, 경북 54개 학교, 경남 54개 학교로 총 614개의 학교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 조사는 1차로 2011년 4월 27일 off-line 설문과 2차로 2011년 5월 3일부터 2011년 5월 31일까지 우편설문, 그리고 3, 4차로 2011년 5월 11일부터 2011년 5월 31일까지 on-line 설문을 통해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총 4차에 걸쳐 수집되었으며 회수한 설문지 총 18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백분율 점수 중 가장 높게 나타난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으며 같은 점수가 둘 이상일 때는 높은 수준의 단계를 개인의 관심 단계로 하였다. 또한 가정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고,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회수된 설문지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 편차, t검증, ANOVA검증을 산출하여 통계 처리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과 체계적 무선 표집을 통해 총 1,557부를 off line과 on line을 이용하여 총 4차에 걸쳐 설문을 의뢰하였고, 회수된 187부의 설문지를 SPSS for window 12.0 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정과 교사는 창의·인성 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체험활동 확대(4.34)를 가장 원하고 있었으며,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가정과 수업 문화 조성(4.29),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창의·인성 교육 내용(4.27), 창의·인성 교육을 담당할 교수·인력 확보(4.21),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과 가치 확립(4.09), 지역 사회·기업 등과 연계한 창의·인성 교육 추진(3.94)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교사는 창의․인성 교육의 실행에 있어 ‘창의·인성 교육 방법 관련 자료 부족(64.71%)’을 가장 어려운 점이라 응답했으며, ‘창의·인성 교육 연수 기회 적음’이 40.11%로 그 뒤를 이었다.
가정과 교사들은 ‘글로벌 창의인재’를 ‘실용적인 사람(55.1%)’ 즉,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를 개척하며 무한히 성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안을 제시 하는 ‘창의적인 사람(30.5%)’, 지구촌 어느 곳에서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는 ‘능력있는 사람(12.8%)’이라 생각하였다.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인성 교육 실행에 있어 기계적 실행 수준(수준 3; 21.4%)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탐색 수준(수준 1; 20.9%), 정교화 수준(수준 5; 17.1%), 사용하지 않는 수준(수준 0; 15.0%), 준비 수준(수준 2; 10.2%), 통합 수준(수준 6; 5.9%), 갱신 수준(수준 7; 4.8%), 일상화 수준(수준 4; 4.8%) 순으로 나타났다(표 7과 그림 3 참조).
가정과 교사의 창의·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는 평균 5점 만점에서 3.76이었고, 창의성 교육 요소의 평균은 3.59, 인성 교육 요소의 평균은 3.94로 보통보다 높았다.
가정과 교사의 창의·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 정도를 조사한 결과, 창의·인성 교육 요소의 실행은 평균은 5점 만점에 3.76이었고, 창의성 요소의 평균은 3.59, 인성 요소의 평균은 3.94로 보통보다 높았다.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갖는 관심 단계는 <표 6>과 [그림 2]에서 보듯이, 지각적 관심(단계0)에서부터 운영적 관심(단계3)이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 관심(단계4)과 협동적 관심(단계5)은 낮았지만 강화적 관심(단계6)은 이들보다 조금 높았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서 알고 싶고 관심이 있는 정보적 관심 단계(85.
결과적으로 가정과 교사는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아직은 낮은 실행 수준을 갖고 있지만, 적합한 지원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실행 수준으로 올라 갈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넷째, 창의·인성 교육은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함양하는 동시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다섯째,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위해 실행되는 연구와 세미나, 학술대회 등에 가정과 교사의 관심과 참여가 부족하다. 참여 하는 교사들은 모든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이 없는 교사들은 전혀 참여하지 않는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정보를 찾고 더 알고자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실행할 것이 예측 되는 탐색 단계(수준 1)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미래지향성은 부정적 이미지의 관행적인 교육이 아니라 ‘즐거운, 스스로, 중요한’ 등 긍정적 이미지의 미래형 교육을 말하며, 이러한 개념적 특징은 공교육을 정상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의견을 종합하였을 때, 가정과 교사들은 가정과의 수업 시 수 부족으로 인해 블록타임제 사용이 불가능하고, 수업 이외의 많은 학교 업무로 인해 교재 연구 시간이 부족하며, 학교의 환경이나 여건이 아직 창의·인성 교육을 제대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과 교사들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서 알고 싶고 관심이 있는 정보적 관심 단계(85.51)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개인적 관심 단계(85.18)에 있었다.
이상과 같이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알아본 결과,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가정과 교사들의 관심이 부족하고, 실행 수준도 낮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21.4%의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기 시작하였으나 체계적이지 못하고 피상적인 실행 단계인 기계적 수준에 있으며, 20.9%의 교사가 아직 실행하지 않았으나 이 교육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실행에 필요한 조건을 탐색하는 탐색 수준에 있었으며 15%의 가정과 교사는 이 교육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거나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 상태에 있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개방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가장 많이 실행한다고 응답한 반면, 이들의 연구에서는 ‘흥미’, ‘다양성’, ‘호기심’을 가장 많이 실행한다고 응답하였다.
즉 이들의 연구에서는 본 실행 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던 ‘개방성’과 ‘문제해결능력’은 낮았고 본 연구에서 비교적 낮은 실행 정도를 보인 ‘상상력’은 창의성 요소 중 인지적 요소에서 가장 높았다.
즉, 가정과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할 때 어려운 점으로 ‘창의·인성 교수 방법 관련 자료 부족’을 64.71%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고, 그 뒤를 이어 ‘창의·인성 교육 연수 기회 적음(40.11%)’,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평가 기준 설정(평가 도구 개발) 어려움(38.50%)’, ‘창의·인성 교육 연수 기회 적음(40.11%)’, ‘창의·인성 교육 방법 모름(25.67%)’의 순으로 나타났다.
창의·인성 교육 실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에 대한 문항은 에서 보듯이, 전체적으로 5점 만점에 4.19로 높은 평균을 보이며, 교육과학기술부(2009b)가 제시한 ‘창의·인성 교육의 기본 방향’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든 내용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 유형은, ‘자신(45.0%)’ 유형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무관(33.2%)’, ‘업무 (15.0%)’, ‘결과(6.9%)’ 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실행 수준은 기계적 실행 수준(수준 3; 21.4%)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탐색 수준(수준 1; 20.9%), 정교화 수준(수준 5; 17.1%), 사용하지 않는 수준(수준 0; 15.0%), 준비 수준(수준 2; 10.2%), 통합 수준(수준 6; 5.9%), 갱신 수준(수준 7; 4.8%), 일상화 수준(수준 4; 4.8%) 순이었다.
첫째,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관심 단계는 정보적 관심(단계 1; 85.51)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개인적 관심(단계 2; 85.18), 지각적 관심(단계 0; 82.15), 운영적 관심(단계 3; 81.88), 강화적 관심(단계 6; 68.80), 협동적 관심(단계 4; 61.97), 결과적 관심(단계 5; 59.76)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가정과 교사들은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고 있었기에 교사들의 실행 수준을 파악하여 창의·인성 교육이 높은 수준으로까지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학회에 참여하지 않는 교사들에게 학회의 참여를 독려하고, 학회 이외에서 직접적으로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넷째, 창의·인성 교육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개념인 만큼,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관심과 수준 실태에 대한 조사에 그쳤으나 후속 연구를 통하여 가정과교육에 적합한 창의·인성 교육 관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학생 평가 기준과 평가 방법 개발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으로 기술․가정과교육에서 전공과 상관없이 가정영역을 담당하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모든 과목의 교사들에게 일반화하기 어렵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므로, 전국의 모든 과목 또는 전국 모든 가정과 교사를 연구에 참여시켜 실시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창의·인성 교육이 기존의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분리해서 교육하는 것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 그리고 기존의 교육과 어떻게 다르게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교실현장에서 손쉽게 교육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여 가정과교육에 창의·인성 교육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창의·인성 교육을 중점 과제로 내세운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공포된 시점에서, 가정과 교사들이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갖고 있는 관심과 실행 수준, 실행 실태를 진단하고 파악하여 가정과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으로 기술․가정과교육에서 전공과 상관없이 가정영역을 담당하는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모든 과목의 교사들에게 일반화하기 어렵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므로, 전국의 모든 과목 또는 전국 모든 가정과 교사를 연구에 참여시켜 실시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실질적으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창의·인성 교육 자료 개발과 보급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창의·인성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였던 교사들의 수업을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인성 교육이 지금까지 실행하였던 창의성 교육 또는 인성 교육과 어떠한 차이점과 유사점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창의·인성 교육 연수와 관련하여 모든 교사에게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연수 대상자를 개인적 특성이 유사한 교사들끼리 그룹지어서 그룹별로 적합한 방법과 내용의 연수가 필요하다.
이것은 창의·인성 교육에 대해 혼란을 갖고 있지만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의 실행 정도가 높으므로 앞으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병합하여 실행한다면 가정과교육에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실행이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과 교사의 관심과 실행 수준에 맞는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 교육청이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을 지원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수준에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고, 가정과 교사들이 창의·인성 교육을 이해하고 실행을 시도할 수 있도록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하여 자신의 실행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에게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발급해 주거나 창의·인성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실행에 옮기는 행동에 대해 직무연수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성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행한다고 응답한 교사들과 창의성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행한다고 응답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의·인성 교육이 대두된 배경에 창의성 교육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 그리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의 인성 교육, 창의성과 인성간의 연관성,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수를 실행해야할 것이다.
참여 하는 교사들은 모든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이 없는 교사들은 전혀 참여하지 않는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역 단위로 가정과 교사를 연합하여 각종 자료 공유와 가정과교육의 발전을 위해 진행되는 각종 연구와 총회, 학술 대회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첫째, 창의·인성 교육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 사항인 만큼 가정과 교사들의 효과적인 실행을 촉진하기 위해 각 교사의 관심 단계와 실행 수준에 맞는 지원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 교육은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창의․인성 교육은 기존의 각각 행해지던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통합하여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개발하기 위한 교육으로, 박미정과 김영애(2011)는 이러한 창의․ 인성 교육이 그 내용면에서 기존의 가정과교육과 연관성이 높다고 보았다. 지금까지 가정과교육에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연구는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을 각각 나누어서 시행 하였다.
채현정은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내용이 학교교육에서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나?
채정현(1996)은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내용이 학교교육에서 제대로 실행되려면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가 갖고 있는 감정, 느낌, 관심을 조사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게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과 실패가 교육과정을 직접 실행하는 교사들의 관심과 인식, 이해 정도와 실행 의지에 달려있다(이용운, 2004)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들이 교육과정 개정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는 교육과정 개정 의도와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며, 변화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태도(홍후조, 2002)를 가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개정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없이도 교사들이 수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생기지 않았고, 교육정책 입안자들은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의 참여의식이나 관심수준을 고려하지 않기에(이용운, 2004) 교사들은 교육과정 변화에 민감하지 못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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