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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어 표피 형상의 3차원 탄성접촉해석
3D Elastic Contact Analysis of Sharkskin Surface Pattern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6, 2012년, pp.297 - 302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ducted 3D elastic contact analysis of a sharkskin surface pattern for the characteristic assessment of biomimetic shark skin structure pattern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Rough sharkskin surfaces of similar size with real shark skin scales are generated numerically. Under the assumption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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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상어표피 형상의 효과가 거시적인 접촉 기계요소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그동안 많은 연구가 있어왔던 항력 감소 특성 이외의 리블렛 구조의 상어 표피 형상에 대한 접촉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상어 표피 형상의 접촉 특성 평가를 통한 접촉기계요소의 공학적 응용 가능성을 밝히기 위해 상어 표피 형상을 수치적으로 모델링하여 3D 표면 형상을 구현한 후 접촉 해석을 수행하 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어 표피 형상의 접촉기계요소의 공학적 응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상어 표피를 측정하여 상어 표피 형상을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수치적으로 생성시켰으며 3차원 접촉 해석을 수행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상어 표피의 비늘을 구성하는 각 리브 위에 존재하는 미세 돌기의 거칠기는 약 Ra = 0.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으로 생성된 상어 표피의 탄성계수를 65 GPa, 프아송비를 0.3으로 가정하고 해석하였으며, 부가 하중 Pn/E는 10-7 에서 3×10-3까지의 범위에서 접촉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상의 상어 비늘에 대한 형상 분석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근거로 접촉해석을 위한 상어 표면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였다. 상어 비늘 위에 존재하는 하나의 리브를 반타원체로 가정하였으며 각각의 장반경, 단반경 및 높이를 앞 절에서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생성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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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어가 바닷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 까지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어는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수 있다. 상어는 자신의 비늘을 세워 피부표면을 가로 지르는 아주 작은 우물들을 만들 수 있으며, 그것이 골프공에 있는 딤플처럼 저항을 줄인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 µ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상어 비늘에 형성된 리브구조는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 µ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상어 표면에 형성된 이(tooth) 형상의 비늘구조 및 비늘 내에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된 리브구조는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anti-fouling/self cleaning)을 제공하게 된다. “Shark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상어 표피의 리브구조가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을 제공하는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상어 표면에 형성된 이(tooth) 형상의 비늘구조 및 비늘 내에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된 리브구조는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anti-fouling/self cleaning)을 제공하게 된다. “Shark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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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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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enzer, J. and Efimenko, K., "Recent Developments in Superhydrophobic Surfaces and their Relevance to Marine Fouling: a Review," Biofouling, Vol. 22, pp. 339-360, 2006. 

  4. Sirovich, L. and Karlsson, S., "Turbulent Drag Reduction by Passive Mechanisms," Nature, Vol. 388, pp. 753-755, 1997. 

  5. Jung, Y. C. and Bhushan, B. "Biomimetic Structures for Fluid Drag Reduction in Laminar and Turbulent Flows," J. Phys.: Condens. Matter., Vol. 22, pp. 035104, 2010,. 

  6. Bechert, D. W., Bruse, M. and Hage, W., "Experiments with Three-dimensional Riblets as an Idealized Model of Shark Skin," Experiments in Fluids, Vol. 28, pp. 403-412, 2000. 

  7. Sagong, W., Kim, C., Choi, S., Jeon, W. -P. and Choi, H., "Does the Sailfish Reduce the Skin Friction like the the Shark Skin?," Phys. Fluids, Vol. 20, pp. 10151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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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ee, S. M., Jung, I. D. and Ko, J. S., "The Effect of the Surface Wettability of Nanoprotrusions Formed on Network-type Microstructures," J. Micromech. Mocroeng., Vol. 18, pp. 125007, 2008. 

  10. Jeong, H. E., Lee, S. H., Kim, J. K. and Suh, K. Y., "Nanoengineered Multiscale Hierarchical Structures with Tailored Wetting Properties," Langmuir, Vol. 22, pp. 1640-1645, 2006. 

  11. Park, C. I., Jeong, H. E., Lee, S. H., Cho, H. S. and Suh, K. Y., "Wetting Transition and Optimal Design for Microstructured Surfaces with Hydrophobic and Hydrophilic Materials," J. Colloid. Interf. Sci., Vol. 336, pp. 298-303, 2009. 

  12. Rahmawan, Y., Moon, M.-W., Kim, K.-S., Lee, K.-R. and Suh, K. Y., "Wrinkled, Dual-Scale Structures of Diamond-Like Carbon (DLC) for Superhydrophobicity," Langmuir, Vol. 26, pp. 484-491, 2010. 

  13. Kim, T. W. and Bhushan, B., "Generation of Composite Surfaces with Bimodal Distribution and Contact Analysis for Optimum Tribological Performance," ASME Journal of Tribology, Vol. 128, pp. 851-864, 2006. 

  14. Love, A. E. H., "Stress Produced in a Semi-Infinite Solid by Pressure on Part of the Boundary," Phil. Trans. Royal Society, Vol. A228, pp. 377-420,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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