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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8 no.1, 2014년, pp.128 - 134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For the characteristic assessment of biomimetic shark skin structure pattern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we conducted the elastic 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for the shark skin surface pattern. The shark skin surfaces with roughness are generated numerically in the similar size with real s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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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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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어의 비늘은 어떻게 생겼는가? | 상어는 리블렛(riblet) 형상의 비늘을 통해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 수 있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μ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 |
Shark skin effect가 연구되게한 상어 비늘의 기능은? | 상어는 리블렛(riblet) 형상의 비늘을 통해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 수 있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μ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상어 표면의 리브는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되어 있어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을 제공하게 된다. “Shark 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
윤활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실제 상어 표피형상을 측정하여 미세돌기의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리블렛구조의 표면형상을 수치적으로 생성시켰다. 구 접촉문제로 가정한 윤활 해석 결과, 실제 상어 표피의 유체 흐름과 유사한 종방향 유동의 경우가 횡방향 유동의 경우보다 유체압력의 발생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리브위에 존재하는 미세돌기의 표면거칠기가 거칠수록 유체압력의 증가폭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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