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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6, 2012년, pp.297 - 302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We conducted 3D elastic contact analysis of a sharkskin surface pattern for the characteristic assessment of biomimetic shark skin structure pattern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Rough sharkskin surfaces of similar size with real shark skin scales are generated numerically. Under the assumption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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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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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어가 바닷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 까지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상어는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수 있다. 상어는 자신의 비늘을 세워 피부표면을 가로 지르는 아주 작은 우물들을 만들 수 있으며, 그것이 골프공에 있는 딤플처럼 저항을 줄인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 µ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 |
상어 비늘에 형성된 리브구조는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 µ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상어 표면에 형성된 이(tooth) 형상의 비늘구조 및 비늘 내에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된 리브구조는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anti-fouling/self cleaning)을 제공하게 된다. “Shark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
상어 표피의 리브구조가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을 제공하는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 상어 표면에 형성된 이(tooth) 형상의 비늘구조 및 비늘 내에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된 리브구조는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anti-fouling/self cleaning)을 제공하게 된다. “Shark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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