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여 중소기업 남성 근로자의 복지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교육훈련의 성과와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논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리고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요인과 직무만족도, 교육훈련성과의 매개를 기초로 정책적 함의 및 제언을 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여 중소기업 남성 근로자의 복지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교육훈련의 성과와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논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리고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요인과 직무만족도, 교육훈련성과의 매개를 기초로 정책적 함의 및 제언을 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We target small businesses workers and identified a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verified that training is valid i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So we have an object and it is basic data for provide improvinge workers' welfare policy. In this study, effectiveness, suitability, famil...
We target small businesses workers and identified a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verified that training is valid i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So we have an object and it is basic data for provide improvinge workers' welfare policy. In this study, effectiveness, suitability, familiarity, clarity of training, and job satisfaction levels, organizational management and welfare, turnover attitude are of job satisfaction have a close correlation. So we can maximize the efficiency of business due to adjusting sub-variables of training adequately. This study has specific meaning that is uncovering the mediating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workers in small businesses. Now we can do policy implications and recommendations based job satisfaction factors, training factors, and the parameters of training scores.
We target small businesses workers and identified a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and verified that training is valid in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So we have an object and it is basic data for provide improvinge workers' welfare policy. In this study, effectiveness, suitability, familiarity, clarity of training, and job satisfaction levels, organizational management and welfare, turnover attitude are of job satisfaction have a close correlation. So we can maximize the efficiency of business due to adjusting sub-variables of training adequately. This study has specific meaning that is uncovering the mediating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workers in small businesses. Now we can do policy implications and recommendations based job satisfaction factors, training factors, and the parameters of training sc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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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요인과 직무만족도, 교육훈련성과의 매개를 기초로 정책적 함의 및 제언을 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요인, 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여 중소기업 남성 근로자의 복지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즉,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높을수록, 직급이 평사원이 아닐수록 높았다. 네째, 교육훈련요인과 성과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 중에서 산업복지에서는 적합성, 명확성, 교육훈련 성과가 높을수록 우호성이 낮을수록 높았고, 업무만족수준에서는 우호성, 명확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평사원이 아닌 경우,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명확성, 중소기업 근무경력,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평사원이 아닌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명확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근속년수가 적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낮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많을수록 높았다. 쎗째, 교육훈련요인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도시(서울·인천·대전), 중소도시(경기·수원), 지방도시(충남·아산·천안)의 지역을 구분하여 1회 이상 교육훈련 받은 300인 이하 중소기업 남성근로자를 대상으로 651부를 회수하여 이중 잘못 표기 하거나 오류가 있는 설문지 47부를 제외하고 604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육훈련요인과 업무만족수준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요인 중 효율성과 적합성은 교육훈련요인과 업무 만족수준의 회귀분석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넷째,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의 성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의 성과, 업무만족수준, 직무만족도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둘째,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을 살펴보았으며, 타당도 분석으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여 문항의 요인으로 묶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 성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차이 검증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경로A), 매개변인은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경로B), 독립변인은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경로C).
중소기업 근로자의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성과 및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소기업 근로자의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성과 및 직무만족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표 3과 같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은 중간 점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훈련성과 역시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산업복지와 업무만족수준도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직무만족도 역시 교육훈련요인의 4개의 하위영역과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또한 교육훈련성과와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훈련 요인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증가하면,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하고, 교육훈련성과가 증가하여도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셋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우호성(β=.302, p=.000)과 교육훈련성과(β=.417, p=.000)가 산업복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나 적합성의 β값이 둘째 단계에서 .617였던 것이 .302로 감소하였다.
추가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직급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높을수록, 직급이 평사원이 아닐수록 높았다.
분석결과 표 4와 같이 중소기업 근로자 교육훈련요인의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은 교육훈련성과 및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훈련성과 또한 직무만족도의 4개 하위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만족도 역시 교육훈련요인의 4개의 하위영역과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또한 교육훈련성과와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직태도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 연령이 높을수록 높았다. 다섯째, 교육훈련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직무만족수준에서는 우호성, 명확성과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부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교육훈련요인의 명확성과 업무만족수준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첫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명확성은 종속변인인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고(β=.544, p=.000), 둘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명확성이 종속변인인 업무만족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572, p=.000).
첫째,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교육훈련의 성과와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효율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직급, 이직횟수에 있어서, 적합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이직횟수에 있어서 우호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연령, 학력, 중소기업 근무 총 경력, 직급, 이직횟수에 따라서 명확성은 모든 특성에 대해서 차이가 있었다. 즉, 효율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높았고, 적합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우호성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 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적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이직횟수가 없거나 3회인 경우 높았다.
즉, 교육훈련 요인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증가하면,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하고, 교육훈련성과가 증가하여도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직무만족도는 교육훈련요인과 교육훈련 성과에 모두 중요한 원인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효율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높았고, 적합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우호성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 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적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이직횟수가 없거나 3회인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명확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근속년수가 적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낮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많을수록 높았다. 쎗째, 교육훈련요인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 중에서 산업복지에서는 적합성, 명확성, 교육훈련 성과가 높을수록 우호성이 낮을수록 높았고, 업무만족수준에서는 우호성, 명확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평사원이 아닌 경우,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명확성, 중소기업 근무경력,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평사원이 아닌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이직태도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 연령이 높을수록 높았다. 다섯째, 교육훈련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표 3과 같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은 중간 점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훈련성과 역시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산업복지와 업무만족수준도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만족도의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중간점수 3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훈련요인과 교육훈련성과, 직무 만족도의 산업복지와 업무만족수준은 대체로 만족하는 반면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와 이직태도에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근로자의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성과 및 직무만족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표 3과 같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은 중간 점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훈련성과 역시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산업복지와 업무만족수준도 중간점수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만족도의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중간점수 3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표 4와 같이 중소기업 근로자 교육훈련요인의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은 교육훈련성과 및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훈련성과 또한 직무만족도의 4개 하위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만족도 역시 교육훈련요인의 4개의 하위영역과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만족도의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중간점수 3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훈련요인과 교육훈련성과, 직무 만족도의 산업복지와 업무만족수준은 대체로 만족하는 반면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와 이직태도에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훈련요인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또한 교육훈련성과와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훈련 요인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증가하면,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하고, 교육훈련성과가 증가하여도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직무만족도는 교육훈련요인과 교육훈련 성과에 모두 중요한 원인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직급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이 높을수록, 직급이 평사원이 아닐수록 높았다. 네째, 교육훈련요인과 성과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효율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직급, 이직횟수에 있어서, 적합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이직횟수에 있어서 우호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연령, 학력, 중소기업 근무 총 경력, 직급, 이직횟수에 따라서 명확성은 모든 특성에 대해서 차이가 있었다. 즉, 효율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높았고, 적합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우호성은 기업 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에 따라서는 20대나 50대 일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적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이직횟수가 없거나 3회인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명확성은 기업규모가 클수록, 교육 참여횟수가 많을수록,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근속년수가 적을수록, 중소기업에서 근무경력이 낮을수록, 직급이 높을수록, 이직횟수가 많을수록 높았다.
네째, 교육훈련요인과 성과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의 하위영역 중에서 산업복지에서는 적합성, 명확성, 교육훈련 성과가 높을수록 우호성이 낮을수록 높았고, 업무만족수준에서는 우호성, 명확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평사원이 아닌 경우, 이직횟수가 적을수록 높았으며,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가 높을수록, 명확성, 중소기업 근무경력, 이직횟수가 낮을수록, 학력이 대학교 졸업이 아닌 경우, 평사원이 아닌 경우 높았다. 마지막으로 이직태도에서는 우호성, 교육훈련성과, 연령이 높을수록 높았다.
첫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우호성은 종속변인인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고(β=.755, p=.000), 둘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우호성이 종속변인인 업무만족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617, p=.000).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의 하위영역인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과 교육훈련의 성과와 직무만족도의 하위 영역인 산업복지, 업무만족수준, 조직 관리 및 후생복지, 이직태도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의 하위 변인들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요인의 차이를 살펴보면, 효율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직급, 이직횟수에 있어서, 적합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학력, 이직횟수에 있어서 우호성은 규모, 교육 참여횟수, 연령, 학력, 중소기업 근무 총 경력, 직급, 이직횟수에 따라서 명확성은 모든 특성에 대해서 차이가 있었다.
쎗째, 교육훈련요인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훈련성과는 효율성, 적합성, 우호성, 명확성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특성에서는 직급만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후속연구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관리는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육성과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기업 성장이라는 목표와 부합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도 양질의 종업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조직운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관련 산업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범위는 무엇인가?
중소기업 범위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동법시행령 제3조에 의거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을 말한다. 『중소기업기본법』에서 ‘기업’은 영리 사업자에 한정하고 있다.
교육훈련요인의 명확성과 업무만족수준의 관계가 단계에 따라 어떻게 되는가?
다음으로 교육훈련요인의 명확성과 업무만족수준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첫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명확성은 종속변인인 교육훈련성과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고(β=.544, p=.000), 둘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명확성이 종속변인인 업무만족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572, p=.000). 그리고 셋째 단계에서 독립변인인 명확성(β=.314, p=.000)과 교육훈련성과(β=.474, p=.000)가 업무만족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나 명확성의 β값이 둘째 단계에서 .572였던 것이 .314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교육훈련요인인 명확성과 업무만족수준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성과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교육훈련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훈련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전문분야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이며, 이러한 교육훈련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제고하여 기업의 목표와 부합되게 조직화하는 것이라할 수 있다(French, 1974). 즉, 조직 내 직무교육은 구성원의 자질을 개발하고, 직무에 대한 적응성을 높임으로써 보다 나은 직무를 위한 보다 나은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조직적, 체계적으로 유도하는 것이다(양병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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