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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893 - 899
본 논문은 경인선 백운역 및 백운역세권을 대상으로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의 단절된 녹지축을 활성화하여 친환경적이며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의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하고 나아가 지역 생활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This paper suggests some strategies for the regional regeneration of Baegun Railway station and surrounding area. One is the reduction of the regional unbalance in those divided into two parts, the other is multi-dimentional plan through the efficient land-use on the side area of railway. For the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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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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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역 역세권에는 어떤 주거시설이 있는가? | 백운역으로부터 반경 700m 이내 지역에서는 아웃렛 1개 점포를 이외의 뚜렷한 상권이 분포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상업시설이 인근 부평역 역세권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백운역 역세권에는 신촌구역, 백운1구역, 백운2구역, 목화빌라, 대주아파트 단지 등 주거시설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상권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
지역재생을 위한 철도역사 및 철도역세권재정비 계획 연구의 한계점은? | 그러나 본 연구는 역사 부지를 활용한 수익 사업의 확보 및 확충을 통해 지속적인 재원의 마련방안에 대한 문제를 면밀하게 다루고 있지 못하다는 면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 |
백운역 중심 반경 500m 범위내 도로체계 특징은? | 특히 백운역으로의 접근로가 가파른 경사지에 형성된 외부계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인접가로에 보행로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지 않아 보행안전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로체계를 살펴보면 십정1동과 십정2동을 경인선 철로가 가로질러 지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철로로 단절된 두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는 십정과선교와 부안고가교 뿐으로 지역적 연결이 어렵다. 즉 철로 건너편의 양측 지역의 자동차도로의 단절이 심각하다. |
Yang, Jae-ho, A Study on the Model of Development Direction of Station Area,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A Study on the Linked Development Process of Urban Redevelopment Project and Improvement Projects for Improving Station,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8 No.2, 2002
Park Young-Dal, Lee Dong-Bae, A Study on the Plan for the Activation of Old Downtown -Focusing on Incheon Station and Surrounding Areas,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4 No.2, 2004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Statistics Korea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The Report of Green Forest of Baegun Railway Station Project,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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