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재생을 위한 철도역사 및 역세권 정비계획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 백운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Railway Station & Surrounding Area for Regional Regeneration (Focused on Baegun Station of Inche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2, 2012년, pp.893 - 899  

신예경 (남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경인선 백운역 및 백운역세권을 대상으로 철도에 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환승시스템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의 단절된 녹지축을 활성화하여 친환경적이며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의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하고 나아가 지역 생활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some strategies for the regional regeneration of Baegun Railway station and surrounding area. One is the reduction of the regional unbalance in those divided into two parts, the other is multi-dimentional plan through the efficient land-use on the side area of railway. For the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인선의 백운역을 대상으로 철도에의해 양분된 지역생활권의 단절 해소 및 철도시설 연변 부지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통한 입체적인 철도 도시의 모형을 제안함과 동시에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며 기존의 단절된 녹지축을 활성화하여 친환경적이며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의 개선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하고 나아가 지역 생활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는 무리한 개발로 인한 도시 인프라망의 과부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고 낙후한 지역의 재개발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방식에 대한 하나의 제안이 될 수 있다.
  • 따라서 철로 상부를 덮는 형식의 덮개공원 조성구간을 백운초교-부평아트센터 인근까지로 수정하여, 백운초등학교 전면의 환경을 개선하면서도 기존의 안에서 민원사항이었던 주거지역과의 단차를 해결하도록 하는 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 백운역 및 백운역세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단절된 녹지체계의 연계 및 입체복합환승시설로서의 백운역사 재정비 계획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계획에서는 대상지가 지니는 물리적·지형적·도시공간적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각 구역에 대한 차별화된 계획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 특히 본 계획도로는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도로폭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총량을 조절하기 위해 경원대로 및 마장로를 제외한 각 도로의 폭을 줄여 전반적으로 교통량을 줄이도록 계획한다.[그림 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운역 역세권에는 어떤 주거시설이 있는가? 백운역으로부터 반경 700m 이내 지역에서는 아웃렛 1개 점포를 이외의 뚜렷한 상권이 분포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상업시설이 인근 부평역 역세권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백운역 역세권에는 신촌구역, 백운1구역, 백운2구역, 목화빌라, 대주아파트 단지 등 주거시설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상권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지역재생을 위한 철도역사 및 철도역세권재정비 계획 연구의 한계점은? 그러나 본 연구는 역사 부지를 활용한 수익 사업의 확보 및 확충을 통해 지속적인 재원의 마련방안에 대한 문제를 면밀하게 다루고 있지 못하다는 면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백운역 중심 반경 500m 범위내 도로체계 특징은? 특히 백운역으로의 접근로가 가파른 경사지에 형성된 외부계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인접가로에 보행로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지 않아 보행안전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로체계를 살펴보면 십정1동과 십정2동을 경인선 철로가 가로질러 지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철로로 단절된 두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는 십정과선교와 부안고가교 뿐으로 지역적 연결이 어렵다. 즉 철로 건너편의 양측 지역의 자동차도로의 단절이 심각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Yang, Jae-ho, A Study on the Model of Development Direction of Station Area,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2. A Study on the Linked Development Process of Urban Redevelopment Project and Improvement Projects for Improving Station,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8 No.2, 2002 

  3. Park Young-Dal, Lee Dong-Bae, A Study on the Plan for the Activation of Old Downtown -Focusing on Incheon Station and Surrounding Areas,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4 No.2, 2004 

  4.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Statistics Korea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The Report of Green Forest of Baegun Railway Station Project, 2011.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