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과학 교육에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학습효과 연구
The Effect of Cooperative and Individual Learning in Computer Sci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1, 2012년, pp.167 - 175  

송민경 (서울매원초등학교) ,  조용주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컴퓨터과학 교육에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이 학습자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협동학습은 우리나라 IT 기업들에서는 프로젝트 방식의 업무 처리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 분야의 학습자들에게 협동학습의 훈련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에 대해 학습자들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를 연구하고 학습 유형 별 실험을 통해 어떠한 학습의 차이를 가져오는지 설문과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 소재의 한 대학교에 컴퓨터 관련학과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학습 방법에 기초해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하였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효과 및 문제점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individual learning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Most works and projects are accomplished in groups in most IT companies in Korea. Thus, cooperative learning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aspects that must be learned in schools. Thi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먼저 협동학습과 개별학습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관련 연구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실험절차 및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을 이용한 사전사후 조사와 수업에서 진행했던 과제의 유형(즉, 협동학습과 개별학습)과 학업 성취도에 대한 학습 효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협동학습이 과연 효율적인지,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효과를 느끼는지, 또한 어떤 수업 방식을 선호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관련 학과의 전공필수 과목 2개에서 협동학습 및 개별학습방식이주어졌을때 실질적인 학습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하고 학습 유형별로 나타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강국이라는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육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컴퓨터관련학과 3,4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사전-사후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유형에 대한 선호도와 학습 성취도를 분석하여 학습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협동학습이 과연 효율적인지,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효과를 느끼는지, 또한 어떤 수업 방식을 선호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관련 학과의 전공필수 과목 2개에서 협동학습 및 개별학습방식이주어졌을때 실질적인 학습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하고 학습 유형별로 나타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사전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협동학습 또는 개별학습에 대해 선호하는 지와 그 이유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은 개인 및 다수의 학습목표가 구성원 간의 역할분배 및 상호작용으로 인해 최대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협동학습에서의 학습 목표는 각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경쟁학습은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가? 경쟁학습은 주어진 학습 목표에 대해 학습자들이 공정한 규칙과 상황 아래 다른 동료들보다 먼저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는 1930년대 후반,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교육 안에서 경쟁 수업이 강조되었는데 이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부터 경쟁 환경에 적응시키고 능력을 키워 주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었기 때문이다.
학습 목표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개별학습에서의 학습 성공 여부는 개인별로 타인과 상관없이 나타난다. 학습자에게 학습목표는 중요하게 인식되고 그 목표에 맞추어 자신의 학습계획을 원하는 방향으로 세울수 있다. 그리고 다른사람에게 방해받지 않고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 S. Vygotskii,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비고츠키의 인간 고등심리 과정의 형성과 교육, 학이시습. 2009. 

  2. 권구중. 컴퓨터교과에서 전통학습과 협동학습적용 학습과의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3. 박윤배, 김미영. "협동해결과 개별해결에서 나타난 물리문제해결과정의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pp. 114-121, 2006. 

  4. J. B. Carroll, "A Model of School Learning," Teachers' college Record, Vol.64, pp. 723-733, 1963. 

  5. D. W. Johnson and R. T. Johnson, Learning together and alone : cooperation, competition, or individualization,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75. 

  6. 김수정.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 습의 학업 성취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7. 박미영. 컴퓨터 교과에서 협동학습과 경쟁학습이 성취동기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9. 

  8. 채수진, 황성호.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공학컴퓨터프로그래밍 수업 효과 연구," 한국공학교육학회학술지, 제8권 제3호, pp. 57-68, 2005. 

  9. W. H. Peltz, "Can Girls + Science - Stereotype Success?," Science Teacher, vol.57, no.9, pp. 44-49, Dec. 1990. 

  10. 박병태, 신동희, "초등 과학 문제 풀이 과정에서의 성별 특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2 호, pp. 173-189, 20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